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 리뷰 : 뛰어난 보급형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Matthew S. Smith | PCWorld 2024.06.27
ⓒ ITWorld

미국에서 샤오미는 스마트폰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저렴한 노트북과 모니터를 통해 PC 분야에도 진출하고 있다.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는 샤오미의 최신 보급형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이다. 하지만 가격에 속아서는 안된다. 아주 매력적인 디스플레이 제품이기 때문이다.
 
ⓒ Matthew Smith / Foundry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 사양 및 특징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의 사양은 기가바이트, AOC, 스펙터 등 경쟁 제품의 수십 가지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와 거의 동일하다. 기본적으로 3440×1440 해상도의 34인치 VA 패널이 장착되어 있다. 눈에 띄는 것은 주사율 정도인데, 120~160Hz인 경쟁 제품보다 조금 더 높은 최대 180Hz를 지원한다.
 
  • 디스플레이 크기 : 34인치 울트라와이드
  • 기본 해상도 : 3440×1440
  • 패널 유형 : LED 백라이트가 있는 반광택 커브드 VA 패널
  • 주사율 : 최대 180Hz
  • 어댑티브 싱크 : 어댑티브 싱크,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 포트 : 디스플레이포트 1.4 2개, HDMI 2.0 2개, 3.5mm 오디오 잭 1개
  • VESA 마운트 : 75x75mm
  • 가격 : 권장소비자가격 289.99달러, 일반 온라인 소매가 260달러

G34WQi는 권장소비자가격이 289.99달에 불과하며, 드물지 않게 할인 판매를 한다. 이 점이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 제품이 많은 와중에도 G34Wqi를 매력적인 선택지로 만든다.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 : 디자인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는 겉모습이 인상적이지는 않다. 무광택 및 반광택 검정색 플라스틱으로 덮여 있어 보기에는 괜찮지만 특별한 요소는 없다. 유일하게 눈에 띄는 것은 날렵한 모양에 피아노 블랙 광택 마감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한 스탠드 넥이다. RGB-LED 액센트 라이트가 포함되어 있지만 다소 어둡다.

이 모니터는 1500R 커브가 적용되어 있는데, 모니터 폭이 1500mm일 때 곡선 반경이 완성된다는 의미이다. 즉, 곡률 수치가 작을수록 실제로는 더 공격적인 곡선을 의미한다. 대부분 사용자는 커브드 화면이 제공하는 몰입감을 높이 평가하지만, 이미지가 약간 왜곡되어(디스플레이 전체에 렌더링된 직선이 곡선으로 표시됨) 정확한 이미지가 필요한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불편할 수 있다.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의 1500R 곡률은 게임 몰입감을 높여주지만, 생산성 작업창에도 영향을 미친다. ⓒ Matthew Smith / Foundry

작고 평평한 스탠드는 모니터를 책상 위에 안전하게 고정하고 모니터의 설치 공간을 최소한으로 유지한다. 많은 저가형 울트라와이드 모니터가 책상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대형 스탠드를 사용하는 것과 비교되는 부분이다. 

스탠드는 앞뒤, 상하, 좌우로 모니터를 조절할 수 있으며 75x75mm VESA 마운트로 모니터에 연결해 다른 모니터 스탠드나 모니터 암을 부착할 수 있다. 스탠드의 받침대는 공구가 필요 없는 디자인이 아니므로 약간의 조립이 필요하다.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으며 조립하는 데 2분 이상 걸리지 않지만, 고급형 모니터는 보통 공구가 필요 없는 메커니즘을 적용해 조립과 분해가 더 쉽다.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 : 연결성 및 메뉴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의 연결성은 기본적이지만 넉넉하다. 디스플레이포트 2개와 HDMI 포트 2개로 총 4개의 비디오 입력 단자를 갖추고 있어 보급형 모니터로는 많은 편이다. 

하지만 이 모니터에는 어떤 형태의 USB 연결도 없기 때문에 유선 게임용 주변기기를 연결하기 위한 USB 허브로는 사용할 수 없다. 이는 많은 저가형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에 해당되는 사항이다. LG 34BQ77QB와 같이 USB 포트가 있는 보급형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주사율이나 해상도가 낮다. 

모니터의 온스크린 메뉴 시스템은 오른쪽 하단 베젤 뒷면에 있는 조이스틱으로 제어할 수 있다. 반응이 빠르고 제어하기 쉬우며 알아보기 쉬운 샤오미의 메뉴를 통해 탐색할 수 있다. 이 메뉴는 특정 수치 값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감마 프리셋, 여러 색온도 프리셋, 색조 및 채도 설정 등 다양한 화질 맞춤 설정 기능을 제공한다.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의 메뉴 시스템은 조이스틱으로 제어되며 사용하기 쉽다. ⓒ Matthew Smith / Foundry

이상하게도 모니터에는 표준 모드와 게임 모드에 대한 별도의 화질 설정 세트가 있으며, 이는 독립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모니터의 응답 시간 모드와 같은 특정 설정은 게임 모드를 먼저 활성화하지 않으면 변경할 수 없으므로 혼란스러울 수 있다. 긍정적인 측면은 업무와 게임에 맞춰 디스플레이 설정을 다르게 보정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샤오미는 PIP 모드와 디스플레이의 블랙 레벨을 높이고 게임에서 적을 더 잘 보이게 하는 블랙 이퀄라이저를 비롯한 몇 가지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이런 기능은 높이 평가할 만하지만, 경쟁 제품도 대부분 지원하는 기능이다.

모니터에 스피커가 없기 때문에 외부 스피커나 헤드셋에 의존해야 한다. 이는 저가형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의 일반적인 특징이다. 내장 스피커를 제공하는 보급형 제품도 없지는 않지만, 대부분 수준 이하의 경험을 제공한다.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 SDR 화질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는 VA 디스플레이 패널과 일반 LED 백라이트가 결합된 제품이다. 이는 저가형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조합이지만, G34WQi의 SDR 화질을 효과적으로 받쳐준다.
 
ⓒ Matthew Smith / Foundry

G34WQi는 435니트의 최대 SDR 지속 밝기를 지원해 밝기 부문에서 경쟁 제품들을 앞질렀다. 이는 저가형 모니터로서는 탁월한 결과이며 많은 경쟁사를 25~30% 앞서는 성능이다. 물론 435니트의 밝기는 일반적인 환경에는 필요하지 않지만, 밝은 방이나 햇빛이 들어오는 창문이 있고 조명 제어가 어려운 방에서 모니터를 사용하려는 경우에 진가를 발휘한다. 
 
ⓒ Matthew Smith / Foundry

명암비는 G34WQi의 또 다른 장점이다. 이 모니터는 4110:1의 명암비를 제공하는데, 이는 VA 패널을 사용한 저가형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중 상위권에 속하는 수치이다. 또 IPS 패널을 사용한 모니터보다 훨씬 더 뛰어난 수준이다.

명암비가 높을수록 이미지의 깊이와 몰입감이 더 커진다. 밝은 콘텐츠는 디스플레이에서 튀어나오고 어두운 콘텐츠도 세세한 부분까지 보여준다. 모니터의 최소 휘도는 완벽하지 않으므로 어두운 방에서 볼 때 약간 흐릿하거나 회색으로 보일 수 있지만, 대부분 저가형 모니터보다 눈에 덜 띄는 정도이다.
 
ⓒ Matthew Smith / Foundry

G34WQi는 sRGB 100%, DCI-P3 94%, AdobeRGB 89%에 이르는 색 재현율이 또 하나의 강점이다. 보급형 모니터로는 탁월한 성능이며, 게임과 넷플릭스 등에서 채도가 높고 생생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대다수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도 충분한 사양이다.

하지만 기가바이트 G34WQC와 같은 경쟁 제품과 비교하면 큰 차별점이 되지는 않는다. 또한 HP 27qs와 같은 일부 IPS 패널 모니터는 더 넓은 DCI-P3 색 영역을 제공한다. 좋은 점수이지만, 눈에 띄는 요소는 아니다.
 
ⓒ Matthew Smith / Foundry

색 정확도도 마찬가지이다. G34WQi의 색 오류는 대부분 사용자가 문제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낮다. 비디오, 사진, 게임이 사실적이고 몰입감 있게 보인다. 하지만 놀라운 수준도 아니고 경쟁 제품보다 뛰어나지도 않다.

한 가지 눈에 띄는 문제는 모니터의 기본 색온도가 7200K로 목표치인 6500K에서 크게 벗어난다는 점이다. 목표치와 비교했을 때 이미지가 너무 차갑고 무미건조해 보인다. 색온도는 모니터의 설정으로 조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이상적인 값은 달라질 수 있다. 

반면 감마는 목표 감마 커브가 2.2로 강했다. 즉, 모니터에서 보는 콘텐츠가 일반적으로 밝게 보이고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 모두에서 디테일을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감마 커브 역시 모니터 설정에서 조정할 수 있다.

선명도는 적절했다. 3440×1440 해상도의 G34WQi는 109ppi로, 2560×1440 해상도의 27인치 모니터와 동일하다. 작은 글꼴과 고대비 가장자리는 약간 픽셀화되어 보일 수 있으며, 윈도우 데스크톱 화면은 4K 모니터만큼의 절대적인 선명도는 제공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선명하게 보인다. 34인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중 이보다 높은 해상도를 제공하는 제품은 거의 없으며, 해상도가 높은 제품은 훨씬 더 비싸기 때문에 G34WQi의 선명도는 경쟁 제품과 동등한 수준이다.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의 SDR 화질은 가격 대비 우수하며, 에이수스 프로아트 PA348CGV와 같은 일부 고가 모니터와 경쟁할 수 있다. 또한 필자가 좋아하는 또 다른 보급형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인 기가바이트 G34WQC보다 약간 앞섰다. 물론 더 좋은 모니터도 있지만, 확연한 차이를 느끼려면 에일리언웨어 AW3423DWF와 같은 QD-OLED 모니터로 넘어가야 한다.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 HDR 화질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는 HDR을 지원하지만, VESA DisplayHDR 400 같은 공식 HDR 인증은 표시되어 있지 않다. 이는 다른 보급형 모니터와 마찬가지로 좋은 HDR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밝기도 문제의 일부이다. 이 모니터의 HDR 최대 밝기는 435니트로, SDR의 최대 밝기와 정확히 같다. 이 정도로는 HDR 콘텐츠를 제대로 표현하기에 충분하지 않으며, 밝은 부분에서는 더 뛰어난 성능의 HDR 모니터에서 볼 수 있는 세세함이 부족하다.

명암비도 마찬가지. G34WQi의 기존 LED 백라이트는 전체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높이지 않고는 디스플레이의 어느 한 부분의 밝기를 높일 수 없다. 그 결과 HDR 콘텐츠, 특히 밝은 하이라이트 몇 개와 대부분 어두운 배경이 결합된 장면에서 SDR보다 깊이감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사실 보급형 제품에서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다. AOC Q27G3XMN과 같은 보급형 미니 LED 모니터를 제외하면, 보급형 모니터 대부분은 우수한 HDR 성능을 기대할 수 없다.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에서 더 나은 HDR 성능을 원한다면 OLED 또는 미니 LED 디스플레이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 모션 성능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의 모션 성능 관련 사양은 기대할 만하다. 최대 주사율은 180Hz에 달하며 최소 픽셀 응답 시간은 1ms이다. 이런 사양은 게임을 플레이할 때 분명한 장점으로 드러났다. 카메라를 빠르게 돌려도 중요한 디테일이 그대로 유지되고 작고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도 쉽게 볼 수 있다. 60Hz 모니터와 비교하면 엄청난 향상이다. 

하지만 게이머는 모니터의 가격표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모션 선명도는 좋지만 더 비싼 디스플레이에서 제공하는 것에는 미치지 못한다. 또한 이 가격대에서 더 좋은 모션 성능을 원한다면, LG 울트라기어 27GR38Q-B와 같은 27인치 240Hz 와이드스크린 모니터를 고려해야 한다.

부드럽고 끊김 없는 게이밍을 위해 어댑티브 싱크가 지원되며, 이 모니터는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인증을 받았다(디스플레이포트를 통해 연결한 경우에만 해당). 엔비디아 지싱크는 어댑티브 싱크와 호환되므로 모니터와 함께 작동해야 하지만, 공식적인 지원이 없기 때문에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 총평

샤오미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G34WQi는 홈 오피스, 게임, 엔트리 레벨 콘텐츠 제작에 모두 잘 어울리는 뛰어난 가성비의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이다. 300달러 미만의 가격으로 뛰어난 명암비, 넓은 색 영역, 높은 최대 밝기, 뛰어난 모션 선명도를 제공한다.

비슷한 사양과 가격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가 많이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경쟁은 치열하다. 하지만 G34WQi는 몇 가지 면에서 눈에 띄는 제품이다. 가장 저렴한 모니터이며, 인체공학적 스탠드가 있고, 4개의 비디오 입력 단자가 있으며, 최대 주사율이 180Hz로 대다수의 동급 제품보다 높다. 이런 장점을 고려하면 G34WQi는 좋은 선택이며, 특히 권장소비자가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되는 경우 더욱 매력적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