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 퍼스널 컴퓨팅

위스키 리뷰 | 맥에서 윈도우 게임을 하는 새로운 방법

Cliff Joseph | Macworld 2024.06.27
ⓒ ITWorld

사람들이 맥에서 윈도우를 실행하려는 주된 이유는 윈도우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다. 물론 업무상 윈도우 앱을 실행해야 하는 비즈니스 및 전문 사용자도 있지만, 그보다는 디아블로 IV나 포트나이트를 플레이하려는 맥 사용자가 훨씬 더 많다. 애플이 2023년 WWDC에서 게임 포팅 툴킷(GPTK)을 공개했을 때 사람들이 환호했던 것도 이 때문이다. 애플 역사상 게임 개발자가 게임을 맥으로 가져올 수 있도록 실제로 무언가를 한 몇 안 되는 사례 중 하나였다.
 
ⓒ Foundry

위스키(Whisky)는 2023년 애플이 GPTK를 출시한 이후 새로 등장했다. 실제로는 GPTK를 기반으로 하며 더 심각한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보다는 윈도우 게임을 실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엄밀히 말하면, 위스키는 가상머신에서 윈도우를 실행할 수 있는 패럴렐즈 데스크톱, UTM 같은 에뮬레이터나 가상화 프로그램이 아니다. 윈도우를 전혀 설치하지 않고도 맥에서 다양한 윈도우 앱과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는 크로스오버(CrossOver)와 훨씬 더 비슷하다.

사실 크로스오버와 위스키, 심지어 애플의 GPTK 모두 오픈소스인 와인(WINE)을 기반으로 한다. 이 와인이 윈도우 앱과 소프트웨어의 프로그래밍 코드를 맥용으로 변환하는 번역 계층 역할을 한다. 애플 실리콘 프로세서를 탑재한 최신 맥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구형 인텔 맥용으로 작성된 소프트웨어를 변환하는 애플의 자체 로제타(Rosetta) 소프트웨어와 비슷하다.

위스키의 강점은 와인과 GPTK의 요소를 모두 결합한 다음 애플의 스위프트UI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해 설계한 인터페이스로 마무리했다는 것이다. 웹사이트(isaacmarovitz.com)에 따르면 이제 겨우 17살인 아이작 마로비츠가 개발했다. 패럴렐즈 데스크톱이나 VM웨어 퓨전과 같은 VM 소프트웨어의 오픈소스 대안이 UTM인 것처럼, 위스키는 크로스오버의 무료 오픈소스 대안이다. 엄밀히 말하면 크로스오버도 오픈소스다. 크로스오버의 연간 라이선스 비용 64달러는 소프트웨어가 아닌 기술 지원에 대한 가격이다.
 
ⓒ Foundry

크로스오버와 마찬가지로 위스키도 실행하려는 윈도우 앱을 일종의 컨테이너로 바꾸는 파일, 즉 보틀(bottles)을 생성한다. 이 보틀은 윈도우 10과 11을 포함한 다양한 버전의 윈도우와 호환되며, 32비트 시대의 구형 게임을 지원하기 위해 윈도우 7과 XP로 실행할 수도 있다. 보틀을 생성한 후에는 위스키 내에서 실행 버튼을 눌러 윈도우 게임의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해당 게임이 보틀의 일부가 된다. 또한, 크로스오버와 마찬가지로 위스키를 사용하면 한 보틀 안에 스팀의 윈도우 버전을 설치한 다음 스팀에서 이미 구매한 윈도우 게임을 같은 보틀 안에 설치할 수 있다.

반면 위스키는 크로스오버만큼 사용하기 쉽지 않다. 크로스오버가 많은 인기 게임과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같은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때 제공하는 단계별 도움말도 부족하다. 크로스오버만큼 다양한 게임을 지원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한 사람이 개발한 무료 오픈소스 앱치고는 인상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2018년에 나온 명작 크툴루의 부름(Call Of Cthulhu)과 몇 년 전에 맥 지원을 중단한 길드워 2도 위스키에서 전혀 문제가 없었고, 두 게임 모두 M2 프로세서를 탑재한 필자의 맥북 프로에서 매우 부드럽게 실행됐다. 또한 위스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DX12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다수의 윈도우 게임도 지원하는데, 이는 더 비싼 경쟁 제품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이라는 점에서 인상적이다. 단, 현재 디아블로 IV와 같은 최신 게임에서는 작동하지 않으며, 포트나이트도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
 
ⓒ Foundry

하지만 위스키의 가장 큰 장점은 완전 무료라는 사실이다. 다운로드해 실행하려는 게임에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앱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위스키 웹사이트에서 호환되는 게임 목록도 확인해도 좋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위스키는 게임 포팅 툴킷을 사용하므로 맥OS 14 소노마가 설치된 맥에서만 실행된다.

정리하면 이 무료 앱을 다운로드해서 좋아하는 윈도우 게임에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호환된다면 꽤 좋은 성능을 제공하지만, 지원 게임 리스트만 놓고 보면 크로스오버 같은 유료 경쟁 제품과 비교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