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RME ADI-2 DAC FS 리뷰 | 아는 만큼 가치가 커지는 D/A 변환기

James Barber | TechHive 2022.12.08

요약

장점
- 훌륭한 음질
- PCM과 DSD 파일을 최대 768kHz로 변환
- 놀랍도록 풍부한 D/A 컨버전 옵션
- 매력적인 디자인

단점
- 모든 기능을 활용하려면 공부할 것이 상당히 많다.

총평
RME ADI-2 DAC FS는 디지털 소스를 아날로그로 변환할 때 자연스러우면서도 놀랍도록 정교한 음질을 제공한다.
 
ⓒ James Barber/Foundry

RME 오디오의 RME ADI-2 DAC FS는 환상적인 사운드와 구식 전자제품 연구실 분위기를 풍기는 매력적인 레트로 디자인을 가진 데스크톱 기기다. 이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에는 많은 기능이 있어서 모든 기능을 파악하려면 직접 겪어보며 배워야할 것이 많다. 다행히 누구나 전원만 연결하면 즉시 사용할 수 있고 따로 미세 조정을 하지 않아도 제 값을 하는 것은 장점이다.
 

RME ADI-2 DAC FS의 마감 품질 

RME ADI-2 DAC FS의 크기는 5.1×21.6×15.0cm(H×W×D)이며 무게는 1.0kg에 불과하다. 이를 비좁은 책상에 둔다면 상당히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만 오디오 시스템의 구성 요소로 사용한다고 치면 크지 않다.

1/4인치 및 3.5mm 입력 단자가 있어 원하는 거의 모든 헤드폰이나 인이어 모니터로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이 기기는 S/PDIF 동축, S/PDIF 광학(ADAT 호환), USB 연결을 지원한다. 헤드폰 연결 외에도 언밸런스 RCA 및 밸런스 XLR 커넥터를 통해 출력을 전송한다.
 
RME ADI-2 DAC FS는 설명서, 외부 전원 장치, 전원 코드, USB 케이블 및 리모컨과 함께 제공된다. ⓒ James Barber/Foundry

REM ADI-2 DAC FS는 ESS ES9028Q2M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의 맞춤형 버전을 사용한다. 이 맞춤형 버전 덕분에 123dBA의 노이즈 레벨, -120dB 미만의 왜곡 또는 -116dB의 THD+N과 같은 몇 가지 인상적인 사양을 가능하게 한다. 인이어 모니터(in-ear monitor, IEM) 출력은 -121dBu의 낮은 노이즈 레벨을 제공한다. 

또한, 이 기기는 디지털 신호의 동기화를 개선하고 지터(Jitter)를 줄이도록 설계된 RME의 맞춤형 스테디클락 FS(SteadyClock FS)를 갖추고 있다. 외부 전원 장치는 연결되는 벽돌 형태에 삽입되어 있다. 

RME ADI-2 DAC FS는 나선형 바인딩으로 레트로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두꺼운 설명서가 함께 제공된다. 전면 패널의 버튼과 노브 배열을 통해 다양한 미세 조정을 할 수 있으며, 조정 결과는 폰트로 기능을 표시하는 비교적 고해상도인 화면과 저해상도 비디오 시대의 20세기 인터페이스를 연상시키는 UX에 표시된다. 가장 좋은 점은 디스플레이가 재생 중에 30개 주파수 대역에 걸쳐 레벨을 표시하고 홈 오디오 시스템의 그래픽 이퀄라이저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시각적 효과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레트로한 느낌의 오실로스코프 워크벤치 분위기는 이 기기의 매력이다. 
 
언뜻 보면 RME 대학교 공학 교과서처럼 복잡해 보이지만, 명확히 알아 볼 수 있도록 쓰여 있다. 인내심이 있다면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James Barber/Foundry

이 DAC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설명서를 충분히 살펴봐야 할만큼 복잡하다. 그럼에도, 이 1,300달러짜리 DAC 제품은 단순한 플러그 앤 플레이 경험 이상을 원하는 오디오 애호가가 계속해서 찾을 가능성이 높다. 윈도우 사용자는 RME의 디지체크(DigiCheck)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해 오디오 스트림을 테스트할 수 있다. 맥OS 버전이 있지만 벤투라 OS(Ventura OS)나 M1 칩에서는 작동하지 않아 필자가 직접 테스트할 수는 없었다. 
 
RME ADI-2 DAC FS의 후면에는 USB, SPDIF 동축 및 SPDIF 광학 입력 단자, 밸런스 XLR 출력 및 언밸런스 RCA 출력 단자가 있다. ⓒ James Barber/Foundry

이 제품의 뛰어난 기능 중 하나는 빈티지 리시버의 라우드니스(Loudness) 버튼을 재현하는 라우드니스(Loudness)다. 라우드니스 기능을 켜면 ADI-2가 베이스와 트레블을 부팅해 낮은 음량에서 더 좋은 청취 경험을 제공한다. 이 설정은 낮은 음량에서 사라지기 쉬운 부분을 재현한다. 기본 버전의 라우드니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설명서를 자세히 읽어본 후 설정을 바꾸면 된다. 리모컨에는 크고 간격이 잘 맞춰진 버튼이 있다. 모든 라벨이 붙어 있으며 세련되거나 미니멀 하지는 않지만 사용하긴 편하다.
 
RME ADI-2 DAC FS용 리모컨은 세련된 디자인은 아니지만 버튼 레이아웃과 가독성이 뛰어나다. ⓒ James Barber/Foundry
 

REM AD-2 DAC FS 청음 테스트 

REM ADI-2 DAC FS를 포칼 셀레스티 클로즈백(Focal Celestee closed-back) 헤드폰, 오데즈(Audeze) MM-500 오픈백 헤드폰, 젠하이저(Sennheiser) IE 900 인이어 모니터로 테스트해 봤다. DAC는 3가지 헤드폰 모두에서 장점이 있었지만, 젠하이저의 IEM은 특히 ADI-2에서 두드러졌다. 

RME ADI-2 DAC FS는 전반적으로 훌륭했으며 특히 클래식, 재즈, 록과 같은 장르의 어쿠스틱 악기 재생에 탁월했다. 하이라이트는 밴드의 1992년 앨범 ‘Automatic for the People’에 수록된 R.E.M.의 ‘Nightswimming’의 24비트/192kHz 코부즈(Qobuz) 스트림이었다. 트랙은 대부분 마이클 스티프의 보컬과 마이크 밀스의 피아노 반주뿐이었지만 레드 제플린의 존 폴 존스의 짜릿한 스트링 편곡이 있다. 전체 트랙은 곡의 후반부에 오보에가 믹스에 추가되면서 절정에 이른다. 이 트랙에서는 모든 악기가 자연스럽게 들리며 ADI-2를 통해 재생할 때 믹스에 상당한 공간이 있다. 이 스트림은 CD나 레코드 버전에 가장 최적화되어 있으며 고해상도 오디오를 충실히 재생한다.
 
RME ADI-2 DAC FS에는 재생 중에 자세한 오디오 정보를 표시하는 고해상도 화면이 달려 있다. ⓒ James Barber/Foundry

ADI-2는 또한 드레이크의 ‘Privileged Rappers’와 21 새비지의 2022년 앨범 Her Loss와 같은 트랙의 매우 낮은 저음도 훌륭하게 처리했다. 뼈를 흔드는 저음은 저가형 스피커에서 재생할 때 의도적으로 왜곡되도록 설계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 DAC는 깨지지않고 온전히 곡이 의도한 대로 재생했다.

이번에는 NAD C545BEE CD 플레이어, NAD S100 스테레오 프리앰프, NAD 2400 모니터 시리즈 앰프 및 빈티지 B&W P5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가 포함된 컴포넌트 시스템으로 RME ADI-2 DAC FS를 테스트했다. 

먼저 버 브라운(Burr-Brown) 14비트 DAC에 내장된 NAD C545BEE CD 플레이어로 보스턴의 셀프 타이틀 데뷔 앨범의 초기 CD 프레스를 재생했다. 필자는 이 기기의 소리가 너무 좋아서 몇 달 전에 레이저가 끊어졌을 때 레이저를 교체하는 법까지 배웠다. CD 플레이어를 S/PDIF 동축 케이블로 RME ADI-2 DAC FS에 연결하고 ADI-1을 RCA 케이블을 사용하여 NAD S100에 연결했다. 결과는 놀라웠다. 이 보스턴 음반을 선택한 것은 록 앨범 믹스에서 어쿠스틱 기타가 두드러지기 때문이었고, 재생된 기타 소리는 숨막힐 듯이 아름다웠다. 1980년대 후반 CD 마스터링에서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섬세했다. 
 
RME ADI-2 DAC FS는 헤드폰 용 1/4인치 출력 단자와 인이어 모니터 전용 3.5mm 출력 단자가 있다. 후자는 -121dBu의 최저 노이즈 레벨을 특징으로 한다. ⓒ James Barber/Foundry

브래드 델프의 리드 보컬 효과와 톰 숄츠의 프로세싱된 일렉트릭 기타 소리의 감쇠도 인상적이었다. 이 앨범은 FM 라디오 압축을 통해 방송될 때 하나의 소리의 벽으로 보일 수 있고, 숄츠의 스택이 완벽히 정렬되지 않을 때에는 개별적인 기타 파트를 즐길 수 있다. 이 경험 전체는 NAD CD 플레이어에 대한 애착을 다시 생각하게 했다.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거나 적어도 외부 DAC에 투자해야 할 필요를 느꼈다.
 

아는 만큼 가치가 커진다

REM ADI-2 DAC FS는 별다른 조정 없이도 즉시 훌륭한 사운드를 제공하므로 기기의 설정이 얼마나 복잡한지 언급할 필요가 없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운드를 미세 조정하고 파라메트릭 EQ 설정으로 재생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잘 작성된 설명서가 음향에 대한 관심을 확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다재다능하다. 이번 리뷰에서는 주로 데스크톱 DAC나 헤드폰 앰프로 사용했지만 NAD CD 플레이어에서 DAC를 우회했을 때도 상당한 업그레이드를 확인했다. ADI-2 DAC에 뛰어난 한 쌍의 활성 스피커를 연결하면 훌륭한 디지털 음악 경험을 누릴 수 있다. REM ADI-2 DAC FS는 가격 대비 훌륭한 사운드와 이 가격대에서는 본 적 없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다양한 기능에 겁 먹지 않는다면 즉시 훌륭히 작동하면, 사용자가 하이엔드 오디오의 복잡성에 대해 더 많이 배울수록 진가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DAC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