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디지털 디바이스

클리어 아크 리뷰 | 인이어 이어폰에 좌절한 이들을 위한 실용적 대안

James Barber | TechHive 2022.08.29
몇몇 사람에게 인이어 헤드폰은 끝없는 좌절이다. 실리콘이나 폼 이어 팁으로는 결코 편안한 착용감을 얻을 수 없으며, 누군가는 꽉 끼는 것이 방향 감각을 잃게 만들고 주변 환경과 단절된 느낌을 주는 것을 참을 수 없다. 반면 온 이어 또는 오버이어 헤드폰도 만능은 아니다. 음악, 오디오 북 또는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운동하는 이들에게 특히 그렇다. 다루기 힘들고 땀을 흘릴 때 미끄러지는 경향이 있다.

클리어(Cleer)는 이런 불편함의 대안을 제시한다. 클리어 아크(Cleer Arc) 오픈형 무선 이어버드는 귀 바깥쪽에 위치하며, 훅은 귀 상단을 둘러 헤드폰을 고정한다. 불편함이 전혀 없으므로 여러 사람에게 완벽한 솔루션이 될 수 있다. 단, 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오디오 기능을 신중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클리어 키트는 헤드폰, 충전 케이스, 사용 설명서로 구성돼 있다. ⓒ James Barber/Foundry
 

클리어 아크의 구성품

클리어 아크 이어버드는 미드나잇 블루와 라이트 그레이 색상으로 출시됐다. 회색 패브릭 지퍼 충전 케이스와 종이 설명서가 함께 제공된다. 이 이어버드는 외이도에 맞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이어팁이 제공되지 않는다. 배터리 충전용 케이블은 충전 케이스에 내장돼 있다.
 

클레어 아크의 기능

각 이어버드는 16.2mm 그래핀 네오디뮴 드라이버를 갖추고 있으며 SBC와 aptX 코덱을 모두 지원하는 블루투스 5.0을 통해 연결된다. 스피커는 힌지에 연결되어 있어 사용자가 착용하는 동안 이어 훅에서 스피커를 회전시킬 수 있다. 각 이어버드는 귀 뒤에 편안하게 고정되며, 이어버드 하단에 위치한 배터리로 균형을 잡는다.
 
클리어 아크의 드라이버 부분은 외이도 바깥, 귀의 윗부분에 딱 맞는다. ⓒ James Barber/Foundry
 

클리어 아크의 작동 방식

클리어 아크 이어버드는 처음 케이스에서 꺼낼 때 페어링 모드가 된다. 이어버드는 아이폰과 쉽게 페어링 되었고 테스트 전반에 걸쳐 문제없이 다시 연결됐다. 착용하고 나면 스피커 장치가 외이도 외부에 놓이게 된다. 착용하는 동안 균형이 잘 잡혀 있기 때문에 한 번도 움직이지 않았으며 압력이나 자극이 전혀 없었다.

스피커 장치의 터치 컨트롤은 사용자가 탭 할 때 정확한 조준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고 넓은 영역을 탭 할 수 있도록 한다. 양쪽 귀의 기본 설정은 한 번의 탭으로 재생, 일시 중지를 할 수 있으며 두 번 탭 하면 다음 트랙으로 건너뛰거나 통화에 응답하거나 종료할 수 있다. 세 번 탭을 하면 이전 트랙으로 건너뛴다. 길게 누르면 장치의 기본 음성 도우미가 실행된다.

볼륨을 조절하려면 두 번 탭 하고 두 번째 탭에 길게 누르면 된다. 오른쪽 이어버드는 볼륨을 높이고 왼쪽은 볼륨을 낮춘다. 이어버드의 배터리 잔량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면 “배터리 부족” 음성 안내가 재생된다.
 
클리어 아크 충전 케이블은 이어버드 케이스에 내장되어 있다. ⓒ James Barber/Foundry
 

클리어 아크의 배터리 수명

완전 충전 시의 배터리 수명은 7시간에 불과하며 케이스에서 추가로 충전할 수 있는 배터리 수명은 없다. 케이스에는 USB-A 케이블이 내장돼 있어 충전을 할 때 케이스 안쪽에서 케이블을 풀 수 있는데, 길이는 11인치에 불과하므로 이어버드를 충전할 수 있는 방법과 장소가 크게 제한된다. 좋은 소식이 있다면 급할 경우 10분 충전으로 한 시간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클리어 아크에는 무선 충전도, USB-C 충전도 없으며, 원하는 경우 더 긴 케이블로 교체할 수 있는 옵션도 없다. 전체 설정은 21세기 초반의 전자 제품을 연상케 한다. 그런데도 클리어 아크 이어버드의 독특한 핏을 위해 구입하는 경우, 이러한 문제는 무시할 수 있다.
 
클리어 아크 이어버드는 귓구멍을 비집고 들어가지 않고 외이도 입구에 위치한다. ⓒ James Barber/Foundry
 

클리어 앱

클리어는 이어버드와 헤드폰 전체 제품군을 위해 일반적인 안드로이드/iOS 앱을 가지고 있다. 다운로드 및 설치의 주된 이유는 클리어 아크 이어버드에 대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받기 위해서다. 필자가 앱을 써보니 업데이트 과정은 어렵지 않았다. 앱 홈 화면을 사용하면 재생/일시 중지 및 앞뒤로 건너뛸 수 있으며 두 기능 모두 음악 앱 또는 홈 화면에서 더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여기서 각 이어버드의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고 이퀄라이저를 조정할 수도 있다.

클리어 아크에는 EQ 사전 설정이 없다. 여러 프로필을 저장할 수는 없지만 아크의 오디오 약점 중 일부를 커버하기 위해 이퀄라이제이션을 조정할 수 있다. 설정 화면에서는 음성 안내에 대한 앱의 언어를 변경하고 터치 컨트롤의 작동 방식을 조정할 수 있다.
 
클리어 앱의 설정 패널을 통해 사용자는 아크의 음성 안내 언어 및 터치 컨트롤을 조정할 수 있다. ⓒ James Barber/Foundry
 

클리어 아크의 실내 사용 시 음질

클리어 아크 이어버드의 편안함에는 대가가 따른다. 스피커와 귀 사이에 씰이 없다는 것은 일부 오디오가 새어 나올 것을 의미하며, 많은 사용자가 운동용 헤드폰에서 높이 평가하는 저음 전달 사운드를 얻을 수 없다.

클리어 앱의 EQ 설정에서 베이스를 높인 상태라도 2022년 Hot Chip 앨범 프리크 아웃 / 릴리즈 (Freakout / Release)의 ‘Down’과 같은 트랙은 왜곡된 베이스 트랙의 디테일이 눈에 띄게 떨어졌다. 막연히 쿵쿵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는 있지만 모든 음악성이 빠졌다. 베이스 부분은 실제로 노래의 훅이며, 클리어 아크 이어버드는 밴드가 의도한 방식으로 트랙을 전달할 수 없다.
 
클리어 앱의 EQ 설정을 통해 아크는 필요한 베이스 부스트를 얻을 수 있다. ⓒ James Barber/Foundry
 

클레어 아크의 야외 사용 시 음질

자전거를 타거나 공원, 오프로드 환경에서 달리기할 경우, 클리어 아크의 개방형 디자인은 제한된 베이스를 제외하고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여행을 함께하는 모든 사람과 쉽게 의사소통할 수 있으며 이어버드는 활동과 관계없이 제자리에 유지된다.

하지만 더 도시적인 환경에서 클리어 아크를 사용하면 상황이 복잡해진다. 팟캐스트 나 오디오 북을 즐기는 경우, 트럭이나 시끄러운 자동차가 지나가는 동안 이야기를 들을 수 없게 만든다. 음악을 듣고 있다면 그 순간은 덜 실망스러울 수 있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가사를 놓치게 될 것이다.
 
클리어 아크 케이스는 회색 원단으로 덮여 있으며 주머니에 쉽게 넣을 수 있다. ⓒ James Barber/Foundry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면 다른 문제가 생긴다

실리콘과 폼 팁을 귀에 꽂는 것을 싫어하는 사용자에겐 선택권이 많지 않다. 보스(Bose)가 스포츠 오픈(Sport Open) 이어버드를 만들었지만 클리어 아크에서 관찰한 것과 비슷한 문제가 있다. 물론 오디오의 약점만큼 온 이어 이어버드가 편안함은 강점이다. 집에서 러닝 머신이나 고정식 자전거를 이용해 운동하거나 조용한 동네에 사는 사용자가 외이도를 막지 않는 컴팩트한 제품을 원한다면 이 제품이 안성맞춤이다.
editor@itworld.co.kr
 Tags 클리어 아크 Cleer Arc 이어폰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