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팝클립 리뷰 | 맥의 텍스트 선택ㆍ붙여넣기 작업을 최적화하는 비법

Glenn Fleishman | Macworld 2022.06.21
iOS와 아이패드OS에 적용된 기능이 점차 맥OS로 이식되고 있기는 하지만, 문맥 선택 툴은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다. 텍스트를 선택하고 컨트롤 클릭해야 텍스트 관련된 추가 작업 리스트를 볼 수 있다. 이 리스트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변경하거나 설정하기도 쉽지 않다.

이때 필요한 앱이 바로 팝클립(PopClip)이다. 어떤 앱에서든 텍스트를 선택하면 iOS와 아이패드OS 같은 팝업 바가 나타난다. 이 앱은 2011년 애플이 아이폰, 아이패드 선택 기능을 크게 개선했던 당시에 함께 출시됐다. 다양한 기능을 기본 옵션으로 제공하는데, 구글 검색, 맥OS 사전 앱에서 찾기, 링크로 URL 열기, (영문) 맞춤법 확인 등이다.

이런 팝업 바를 이용할 때의 장점은 무엇보다 속도다. 텍스트를 선택하고 결과물을 얻을 때까지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메뉴를 뒤지거나 앱 혹은 웹사이트를 복사해 붙여넣기하지 않고 직관적인 드래그-클릭 동작만으로 충분하다. 이런 작업을 하루에도 몇 번씩 반복한다면 이 앱을 통해 번거로움과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팝클립을 사용하면 맥OS에서 텍스트를 선택할 때마다 클릭할 수 있는 팝업 바가 나타난다. (영문) 맞춤법을 확인하고 텍스트 필드에 붙여넣기 할 수도 있다.

또한 이 앱은 붙여넣기 작업을 더 수월하게 한다. 입력 중인 어떤 위치에서든 팝클립을 이용해 클릭 한 번으로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서식 맞춰 붙여넣기 버튼을 추가해 활용할 수도 있다. 단, 이 앱을 이용해 붙여넣기 하는 과정은 그리 직관적인 것은 아니다. 입력할 곳에서 더블클릭을 하거나, 0.5초 이상 클릭을 하고 있거나 시프트-클릭해야 한다.

 
팝클립의 모든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확장기능을 추가하기
팝클립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이 앱의 개발사인 파일럿문 소프트웨어(Pilotmoon Software)가 무상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확장기능을 설치해야 한다. 이 확장기능을 이용하면 텍스트와 링크 관련 작업을 하거나 서드파티 사이트를 통해 번역하고 다양한 검색, 상거래, 정보 사이트로 검색을 확장하고 짧은 링크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텍스트를 제목 스타일로 바꾸거나, 웹사이트 혹은 다른 문서의 리치 텍스트를 복사해 마크다운으로 변환할 수 있다. 빙(Bing) 번역기로 보내거나 비틀리(Bitly)로 단축 URL을 만들고 로튼 토마토(Rotten Tomatoes), IMDb에서 영화 제목을 찾을 수도 있다.

확장기능을 이용하면 팝클립을 수십 가지 다른 앱과 연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노트와 투두 리스트, 캘린더 항목을 만들 수 있고 심지어 페이스타임과 스카이프를 이용해 전화를 걸 수도 있다.

연동할 수 있는 앱 종류가 워낙 다양해 다 언급할 수 없을 정도다. 일단 널리 알려진 생산성 앱과 브라우저, 검색 사이트는 포함된다고 보면 된다. 확장기능은 한 번에 최대 25개까지 설치할 수 있다. 팝클립 시스템 메뉴에서 드래그해 아이콘 순서를 조정할 수 있는데, 이 순서대로 선택 창 혹은 팝업 바에서 정렬된다.

파일럿문은 팝클립의 모든 기능을 150번까지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버전을 웹사이트에서 제공한다. 풀버전은 맥 앱스토어에서 14.99달러에 구매할 수 있고, 맥OS 10.13.6과 그 이후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

팝클립은 지난 2012년 일반적인 메뉴 명령을 더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앱이다. 선택한 텍스트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 문맥 메뉴를 열어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하게 쓸 수 있다.

10년 가까이 지난 현재까지도 팝클립의 강점은 그대로다. 사용자에 추가작업을 요구하지 않으면서도 꾸준히 기능을 개선해왔다. 클릭 한 번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수많은 확장기능은 맥의 빈약한 선택 관련 기능을 대체하기에 충분하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