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디지털 전환 대한 투자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1년 기업 디지털 전환 시장은 GDP보다 몇 배는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IDC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3년간 기업이 디지털 전환에 투자한 금액은 3조 달러를 넘는다. 이렇게 적지 않은 자원을 디지털 혁신에 투자하고 있지만, 이런 투자를 통해 ROI를 달성했다는 기업은 26%에 불과하다.
이런 결과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 여정이 과연 시장이 요구하는 속도와 혁신을 맞추고 있는지 자문해야 할 시점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시장은 매 순간 각자의 영역을 넘나드는 요구를 한다. 또 그 순간은 예측하지 못하게 신기루처럼 사라지기도 하고, 거짓말처럼 다시 나타나 새로운 요구를 한다. 이에 대응하는 우리의 순간과 그 접점 또한 매우 유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동시에 일관된 경험을 요구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유동성을 고려할 때 현재 우리가 서 있는 전환의 여정과 시장의 요구와는 차이가 있음이 분명하다.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면서 기업은 많은 업무와 비즈니스 기능을 디지털화했다. 이미 수많은 업무가 적합한 기술을 이용해 디지털화되었으며, 기술 솔루션 역시 끊임없이 발전하며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모두가 당장 필요한 기술과 솔루션이었으며, 우리의 디지털 여정은 그 자체로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수많은 업무와 서비스들은 개별적으로 그 특성이 있으며 당연하게도 개별적인 업무는 해당 업무만을 위한 기술적 스택을 요구한다. 재무를 위한 업무를 인사를 위한 기술 스택으로 구축할 수 없는 것처럼 개별 업무는 기술적 사일로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사일로는 필연적이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시장은 유동적인 접점과 순간을 요구하는 동시에 일관된 경험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유동적이면서도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처음과 끝을 통찰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접점은 일관된 경험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필요한 그 순간에 그 통찰과 일관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때 기업의 발목을 잡는 것은 역설적이게도 성공적으로 디지털화한 개별 기술 스택과 솔루션이다. 이들 기술과 솔루션이 이른바 “기술 부채(Technical Debt)”가 된 것이다. 기술 부채는 단기적인 효과와 효율을 위해 손쉬운 솔루션을 선택함으로써 장기적인 혁신의 걸림돌이 되거나 추가 작업이나 재구성 등으로 인해 비용이 더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문에 개별적으로는 뛰어난 기술과 솔루션을 도입했지만, 유동적인 시장의 요구에 의해 통합의 문제가 불거져 개별 시스템의 완성도가 전사 디지털의 완성도를 대변하지 않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하곤 한다.
실제로 여러 기관의 조사에서도 기술 부채는 많은 기업에 상당한 부담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년 동안 기술 부채가 증가했다는 응답이 60%를 넘었으며, 기술 부채가 신제품 출시에 사용할 예산의 10~20%를 갉아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많은 기업이 숙련된 기술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기술 부채를 해결하는 데 개발자의 시간을 33%나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자의 63%가 기술 부채가 개발 속도를 지연시키고 있다고 답했으며, 개발팀의 사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도 절반을 넘었다.
기술 부채에 대한 해답으로 여겨지는 전사적 디지털 워크플로우와 통합 플랫폼에 대한 정보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술 부채(technical debt, design debt[1], code debt)는 현 시점에서 더 오래 소요될 수 있는 더 나은 접근방식을 사용하는 대신 쉬운(제한된) 솔루션을 채택함으로써 발생되는 추가적인 재 작업의 비용을 반영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한 관점이다.
이런 결과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 여정이 과연 시장이 요구하는 속도와 혁신을 맞추고 있는지 자문해야 할 시점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시장은 매 순간 각자의 영역을 넘나드는 요구를 한다. 또 그 순간은 예측하지 못하게 신기루처럼 사라지기도 하고, 거짓말처럼 다시 나타나 새로운 요구를 한다. 이에 대응하는 우리의 순간과 그 접점 또한 매우 유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동시에 일관된 경험을 요구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유동성을 고려할 때 현재 우리가 서 있는 전환의 여정과 시장의 요구와는 차이가 있음이 분명하다.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면서 기업은 많은 업무와 비즈니스 기능을 디지털화했다. 이미 수많은 업무가 적합한 기술을 이용해 디지털화되었으며, 기술 솔루션 역시 끊임없이 발전하며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모두가 당장 필요한 기술과 솔루션이었으며, 우리의 디지털 여정은 그 자체로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수많은 업무와 서비스들은 개별적으로 그 특성이 있으며 당연하게도 개별적인 업무는 해당 업무만을 위한 기술적 스택을 요구한다. 재무를 위한 업무를 인사를 위한 기술 스택으로 구축할 수 없는 것처럼 개별 업무는 기술적 사일로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사일로는 필연적이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시장은 유동적인 접점과 순간을 요구하는 동시에 일관된 경험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유동적이면서도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처음과 끝을 통찰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접점은 일관된 경험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필요한 그 순간에 그 통찰과 일관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때 기업의 발목을 잡는 것은 역설적이게도 성공적으로 디지털화한 개별 기술 스택과 솔루션이다. 이들 기술과 솔루션이 이른바 “기술 부채(Technical Debt)”가 된 것이다. 기술 부채는 단기적인 효과와 효율을 위해 손쉬운 솔루션을 선택함으로써 장기적인 혁신의 걸림돌이 되거나 추가 작업이나 재구성 등으로 인해 비용이 더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문에 개별적으로는 뛰어난 기술과 솔루션을 도입했지만, 유동적인 시장의 요구에 의해 통합의 문제가 불거져 개별 시스템의 완성도가 전사 디지털의 완성도를 대변하지 않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하곤 한다.
실제로 여러 기관의 조사에서도 기술 부채는 많은 기업에 상당한 부담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년 동안 기술 부채가 증가했다는 응답이 60%를 넘었으며, 기술 부채가 신제품 출시에 사용할 예산의 10~20%를 갉아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많은 기업이 숙련된 기술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기술 부채를 해결하는 데 개발자의 시간을 33%나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자의 63%가 기술 부채가 개발 속도를 지연시키고 있다고 답했으며, 개발팀의 사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도 절반을 넘었다.
기술 부채에 대한 해답으로 여겨지는 전사적 디지털 워크플로우와 통합 플랫폼에 대한 정보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술 부채(technical debt, design debt[1], code debt)는 현 시점에서 더 오래 소요될 수 있는 더 나은 접근방식을 사용하는 대신 쉬운(제한된) 솔루션을 채택함으로써 발생되는 추가적인 재 작업의 비용을 반영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한 관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