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1 데이터 중심의 기업 및 디지털전환 가속화 실현을 위한 통합 데이터 플랫폼 제안

IBM Cloud Pak for Data를 활용한 디지털전환 성공 전략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서는 수집된 비즈니스 데이터를 구성 및 분석하여 비즈니스에 적극 활용해야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기업고객의 약 15%만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을 뿐, 대다수의 기업들은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 체계를 간편화하고 검색 및 관리를 쉽게 하며,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거버넌스 모델에 대한 요건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들에게는 데이터 현대화와 이를 통한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단계별 접근 및 맞춤형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IBM Cloud Pak™ for Data는 기업이 데이터를 수집, 구성 및 분석하고 조직 전체에서 AI를 주입하는 방법을 현대화하는 통합형 데이터 및 AI 플랫폼이며, 주요한 클라우드, 데이터 및 AI 자동화 역량을 컨테이너화된 마이크로서비스로 제공하여 기업이 맞춤으로 필요한 영역을 하나의 통합된 플랫폼에서 지원합니다.

본 영상을 통해 IBM Cloud Pak™ for Data 4.0의 업그레이드 기능을 확인하고, 비즈니스 운영 방식의 혁신 및 통합된 데이터 운영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Read more
Article

2 IBM 기술로 똑똑해지는 스마트시티 대전

도시의 밤을 환하게 비추는 가로등이 무선 인터넷 공유기가 될 뿐만 아니라, 공기 오염도까지 분석해줄 수 있다면? 똑똑해진 빌딩이 사용되는 에너지를 모니터링하고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면?

바로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더 편리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드는 ‘스마트시티’에서 볼 수 있는 모습인데요, 스마트시티에서는 또 어떤 기술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요? 대전 스마트시티 챌린지에 기술 지원으로 함께하는 한국IBM의 소식과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한국IBM, 대전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기술 지원

한국IBM에서는 국내 파트너인 연무기술과 함께 대전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지원했습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2019년부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공모사업으로, 대전시는 지난해 최종 대상지로 선정되었는데요 1기 사업에서는 주차 공유, 전기화재예방, 무인드론 안전망, 미세먼지 조밀 측정말, 데이터 허브 구축 등 5개 사업이 추진됩니다. 

이 중 한국IBM과 연무기술은 도시의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가공 및 분석해 행정기관의 정책 수립 등에 활용하고, 도시 데이터가 필요한 기관에 공급하는 ‘데이터 허브 구축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IBM Cloud Pak for Data 자세히 보기]



스마트시티, 시민 삶의 질과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다

‘스마트시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도시 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 환경, 주거 문제 등을 해결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의 지속 가능성 제고를 목표로 하는 도시 개발 프로젝트입니다.

몇 년 전부터 기후 변화와 급격한 도시화 문제, 도시재생 산업 등으로 세계 각국에서 스마트시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IBM 등 세계적인 IT 회사들이 함께 참여하여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도시 데이터의 새로운 활용 등을 주요 미션으로 구축한 영국 런던의 사례가 있습니다.

IBM은 이외에도 전 세계 2,000여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수행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국토부에서 주관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의 참조모델인 미국 콜롬버스시의 ‘고급 데이터 분석 및 운영’ 분야에 참여했습니다.
 

데이터 인사이트 창출을 위한 하드웨어부터 솔루션까지!

한국IBM은 대전 스마트시티 사업에 IBM 파워 서버와 스토리지 등의 하드웨어 시스템부터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을 위한 ‘IBM 클라우드 팩 포 데이터 시스템’, ‘코그노스 BI’, ‘IBM 왓슨 디스커버리’ 등의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IBM 클라우드 팩 포 데이터 시스템(IBM Cloud Pak for Data System)은 전사 데이터 및 인공지능 플랫폼의 인프라로 활용되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자동 추출하고 인공지능 기반으로 데이터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내용을 직관적이고 가시성 높은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IBM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 허브 구축을 통해, 대전의 연구소와 기업들에게 첨단 기술 연구 및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상생 기술 발전을 위한 파트너십 강화

연무기술은 “IBM은 클라우드 및 하드웨어 솔루션까지 전사적 제품군을 모두 갖추고 있는 기업인 동시에, 진정한 파트너십을 가지고 일하는 직원들이 많은 것이 장점”이라며 IBM과의 파트너십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한국IBM은 대전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서처럼 고객이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고 일관성 있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술력을 갖춘 국내 에코시스템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더 큰 기술 시너지를 위해 IBM의 파트너십이 만들어 갈 미래 도시의 모습, 대전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의 앞으로를 기대해주세요! 
 
Read more
Article

3 글로벌 AI 도입 지수 -2021년

오늘날 인공지능(AI)이 가상의 상담사를 통해 고객과 상담하는 방식부터 주요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하고 네트워크 보안을 관리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조사 기관인 Morning Consult에서 실시한 IBM의 ‘글로벌 AI 도입 지수 2021년’ 설문 조사에서 IT 전문가의 3분의 1이 자사에서 AI를 사용 중이라고 답변했으며, 이는 2020년 조사 결과와 비슷한 수치입니다.

43%의 기업은 코로나19 대유행 사태가 AI 구축을 앞당기는 계기가 되었다고 답했으나 AI 기술의 부족과 가중되는 데이터 복잡성이 주요 해결 과제로 언급되었습니다. 
 

지난해에는 기업들이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동시에 비용 효율성과 대응력을 높이고 정확한 정보를 근거로 신속하게 의사 결정하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동시에 다양한 전략적 비즈니스 우선 과제가 새롭게 대두되어, 도입 및 배포 장벽을 극복하고 AI 및 자동화 도구를 이용해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 기업이 2021년 AI에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중국(500개), 프랑스(500개), 독일(500개), 인도(500개), 이탈리아(500개), 라틴 아메리카(브라질, 멕시코,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에 1,000개), 싱가포르(500), 스페인(500개), 영국(500개), 미국(501개) 등 전 세계 5,501개 기업에서 데이터가 AI 배포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주었습니다. 설문 조사는 2021년 4월 Morning Consult 소유 온라인 제공업체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되었습니다. 응답자는 모두 자사 IT 의사결정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거나 관여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글로벌 AI 도입 지수 2021년’ 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ad more
Article

4 AI에 적합한 데이터웨어하우스를 선택하는 방법

다양한 소스의 조직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는 중앙 집중식 저장소인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전통적으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필수 요소였으며, 데이터 성숙도 곡선의 모든 단계에서 기업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이해하도록 도왔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인공지능(AI)은 게임의 판도를 바꿔 놓았습니다. 현대적인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기존의 데이터 관리 요구를 충족하는 것은 물론, AI의 촉매제로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보고서와 대시보드를 제공하거나 데이터 볼륨 및 품질 문제를 해결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업이 AI 혁신을 통해 디지털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첫 단계가 된 것입니다. 

최신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다양한 AI 툴과 공유할 수 있는 복잡한 쿼리를 실행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어 원활한 머신러닝과 더욱 정확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또한,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조직 데이터를 통합하여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므로 기업은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위 자료에서는 기업의 AI 목표를 실현하는 데 있어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수행할 수 있는 역할과 통합 플랫폼 접근 방식을 통해 이러한 여정을 앞당기는 방법, EDW가 중요한 첫 번째 단계인 이유, 고유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게 올바른 EDW 구현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IBM의 AI ready Data Warehouse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ad more
Article

5 확장형 AI구현을 방해하는 장애물 극복 방안

AI가 차세대 인류 발전의 원동력이 될 엔진으로 간주되는 시대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더 이상 비즈니스 옵션이 아닙니다. 디지털 혁신을 원하는 기업은 현재 상태에 남아 있는 것으로 만족하면 앞서 기회를 알아차린 경쟁 업체들을 따라잡지 못하게 된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몇 가지 AI 실험을 시도했습니다. AI는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고자 하는 조직에 놀라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업계의 리더가 되려면 기업 전체에서 AI를 확장하려는 노력에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합니다. 
 

IBM은 기업이 AI를 현실로 바꾸는 방법에 대한 조사를 Forrester Consulting에 의뢰했습니다. Forrester는 자사 데이터에 대한 권한이 있는 IT 글로벌, 데이터 및 사업 부문 의사 결정권자 51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 주제를 심층 분석했습니다. 연구 결과 기업들이 AI 이니셔티브를 디지털 혁신의 최우선 과제이자 중요한 비즈니스 성과를 위한 예상 동인으로 간주하는 한편 기업 전반에 걸쳐 AI를 확장하고 경쟁 우위를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게 하는 수많은 데이터 도전과제로 고심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지금 자료 다운로드를 통해 주요한 조사 결과를 확인하세요.

또한, 이런 데이터 도전과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IBM Cloud Pak for Data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세요. 
 

 
Read more
Article

6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통합형 데이터 플랫폼 제안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서는 수집된 비즈니스 데이터를 구성 및 분석하여 비즈니스에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기업고객의 약 15%만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을 뿐, 대다수의 기업들은 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 체계를 간편화하고 검색 및 관리를 쉽게 하며,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거버넌스 모델에 대한 요건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들에게는 데이터 현대화와 이를 통한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단계별 접근 및 맞춤형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IBM Cloud Pak™ for Data는 기업이 데이터를 수집, 구성 및 분석하고 조직 전체에서 AI를 주입하는 방법을 현대화하는 통합형 데이터 및 AI 플랫폼이며, 주요한 클라우드, 데이터 및 AI 자동화 역량을 컨테이너화된 마이크로서비스로 제공하여 기업이 맞춤으로 필요한 영역을 하나의 통합된 플랫폼에서 지원합니다. 

본 자료 통해 데이터 및 AI 라이프사이클을 비롯해, IBM Cloud Pak™ for Data의 다양한 Use Case 및 시장가치, 도입 효과 등에 대해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또한, IBM 홈페이지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복잡성을 줄여 AI 기반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IBM Cloud Pak for Data 체험이 가능합니다. 
 

 
Read more
Playli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