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13 / 27

IT 콘텐츠 마케팅 파트너 선정은 이렇게

Rob O'Regan | IDG.com
13 / 27
2020년 CMI(Content Marketing Institute)의 IT 콘텐츠 마케팅 연구((Technology Content Marketing Study, IDG 후원)에 따르면, 현재 IT 마케터들은 자신들의 콘텐츠 마케팅 노력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응답자의 52%가 소속된 기업이 콘텐츠 마케팅을 적당히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고, 매우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34%에 달했다.

콘텐츠 마케팅 성숙도를 묻는 질문에는 35%가 ‘성숙’ 단계에 있다고 답했고, 응답자의 10%는 ‘정교한 수준’이라고 답했다. ‘성숙’ 단계의 의미는 콘텐츠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나 조직 전체 통합에 과제가 있다는 의미이며, ‘정교한 수준’은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고 조직 전체에 확장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밖에 1년 전보다 콘텐츠 마케팅을 더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76%였다. 



물론 과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특히, IT 구매자들이 매력적으로 느낄 콘텐츠의 생산과 관련된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 

IDG의 ‘IT 의사결정권자의 역할과 영향력’ 조사에 따르면, IT 구매 프로세스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보통 기업의 구매 위원회는 IT 및 비즈니스 임원을 포함 총 21명으로 구성된다. 이런 환경은 콘텐츠의 품질과 양이 IT 마케터들의 3대 과제 중 하나로 나타난 CMI의 연구 결과를 뒷받침한다. 

지속가능한 콘텐츠 개발은 전통적으로 인하우스 콘텐츠 생산에 집중 투자하지 않는 마케팅 팀의 난제다. CMI 연구에서 250명의 응답자 중 46%가 콘텐츠 마케팅 전담 직원이 2~5명이라고 답했고, 25%가 1인 팀이라고 답했으며, 19%는 콘텐츠 마케팅 전담 직원이 없다고 답했다.

보통 규모가 작은 조직은 콘텐츠 개발에 파트너에 의존해야 한다. CMI 연구에서 응답자의 88%가 콘텐츠 생산을 아웃소싱한다고 답했다.



콘텐츠 생산을 아웃소싱하는 마케터들의 과제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다양하게, 오랜 기간 함께 만들 수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이다. 전통적인 광고나 디자인 포트폴리오에 콘텐츠 서비스를 추가하는 에이전시가 많아지면서 니즈에 부합하는 파트너를 찾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콘텐츠 개발 파트너 선정은 마케팅 프로그램 성공에 아주 중요한 요소다. 마케팅 서비스 제공업체를 선택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을 정리했다.

1. 타깃 오디언스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가?
CMI 연구에서 타깃 오디언스의 품질과 전환율 개선은 IT 마케터들의 과제 중 하나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타깃 오디언스에게 매력적인 고품질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지금은 IT 구매위원회가 확장되면서 타깃 오디언스가 IT에서 LOB로, 그리고 다양한 직급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콘텐츠 파트너가 타깃 오디언스와 직접 소통(ex. 퍼스트파티 데이터)하지 않는다면,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어려울 것이다.

2. 콘텐츠 생산 담당 인력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콘텐츠 개발을 관리 감독할 담당자가 내부에 있는가? 콘텐츠를 작성할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팁이 있다면, IT 전문 기자 출신이 여러 가지 면에서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유리하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독자를 잘 알고 있다.
  • 스토리텔링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 설득력있는 이야기를 하기 위한 질문을 할 수 있다.
  • 기술을 이해하고 복잡한 주제를 IT뿐만 아니라 LOB도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잘 풀어 쓸 수 있다. CMI 연구에 따르면 콘텐츠의 복잡성이 도전과제 중 3번째였다.

3. 파트너의 역량은 얼마나 깊고 넓은가?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가 다양한 파트너를 찾으면, 여러 목적에서 활용할 수 있다. 블로그 게시물부터 백서, 소셜 미디어와 이메일까지 콘텐츠 마케터가 활용 가능한 도구들은 다양한다. 최고의 파트너는 여러 유형의 콘텐츠를 이상적으로 조합한 최적의 콘텐츠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시장의 예기치 않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오프라인 행사를 디지털 행사로 전환해야 하는 현재의 상황이 이러한 역량의 중요성을 잘 보여준다. 

4. 얼마나 확장할 수 있는가?
콘텐츠 마케팅은 끝이 없다.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만들고 다각화해야 한다. 하지만 내부 팀과 마찬가지로, 어떤 파트너는 속도나 양 면에서 다양한 채널과 고객 여정의 여러 단계에서 잠재 고객을 참여시키고 육성하기 위해 필요한 수준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지 못한다. 고품질의 콘텐츠를 여러 형태로 제작하고 제공한 경험이 있는 파트너를 찾아야 한다.

글로벌 펜데믹으로 향후 몇 달간 마케팅 예산에 상당한 압박이 있을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올바른 전략적 파트너를 찾는 것은 마케터가 이런 폭풍을 견디고 앞으로 더 큰 성공을 거두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IDG CAN HELP YOU]

잠재 고객에게 귀사의 가치를 전달하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유망 잠재 고객을 이해하고, 이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최적의 채널을 통해 전달하는 모든 과정이 중요합니다. IDG는 여러분이 온라인(ITWorld, CIO, TechLibrary)과 오프라인에서 유망 잠재 고객을 만나고, 고품질의 마케팅 콘텐츠를 생산하도록 돕는 국내 유일의 미디어, 이벤트, 데이터, 서비스 기업입니다.

 
 

You ar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