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1 지능형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RPA 가이드

정보 관련 종사자의 40% 이상이 한 주의 4분의 1 이상을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따라서 직원의 거의 절반은 쉽게 자동화할 수 있는 업무에 일주일 중 하루 이상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실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그런 다음 직원들이 일주일에 10시간을 더 근무하게 된다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상상해 보십시오.

RPA를 통해 모든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직원에게 더욱 가치 있는 업무를 재할당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조직 내에 보다 비용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게 됩니다.

나아가, RPA는 이런 반복적인 프로세스 내에서 인간의 오류를 제거함으로써 업무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제대로 훈련된 소프트웨어 봇은 항상 100%의 정확도를 구현합니다. 이런 점은 규정 준수를 반드시 수행해야만 하는 의료나 금융과 같이, 규제가 엄격한 산업에 특히 중요합니다.




 

자동화를 통해 인간이 얻는 이점

오늘날의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는 모든 부서와 영역에서 자동화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콜 센터에서 챗봇은 전화를 받고 유인 봇은 고객 심리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콜 센터 상담원이 더 높은 수준의 고객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회계 분야에서는 견적수금과 조달결제와 같은 기능이 자동화되어 시간을 절약하고 규정 준수를 돕고 있습니다. 공급망 및 기타 ERP 기능도 자동화되어 봇이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원활하게 이동시킴으로써 가장 비용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하게 합니다.

지능형 자동화 기능을 갖춘 모던 워크플레이스는 인력이 초인적인 힘을 갖게 합니다. 생산성을 높이고, 더 정확하며, 비용 효율적인 환경이 구축되어 업무 수행이 더 만족스러워집니다. 실제로 최근 런던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자동화를 통해 근로자의 생산성을 높이는 기업은 실제로 "더 '인간적인' 워크플레이스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워크포스 선택 시 반드시 갖춰야 하는 기능

맥킨지에 따르면, 60%의 직업에 현재 입증된 기술로 자동화할 수 있는 업무가 최소 30% 이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동화 툴 선택 시 고려해야 할 네 가지 주요 기능은 RPA, 인지 자동화 기능, 스마트 분석 및 사전 구축된 봇 이용 가능 여부입니다.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고품질 RPA 플랫폼이라면 봇을 쉽게 생성하여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모두에서 반복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는 안전하고 직관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인지 자동화
인지 봇은 AI와 머신 러닝(ML)을 사용하여 비구조화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이메일, CRM 노트, PDF 문서 등으로부터 정보를 추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분석
RPA 플랫폼은 봇을 추적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측정 및 예측할 수 있는 내장된 분석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미세 조정하여 이익을 극대화합니다.

사전 구축된 봇
자동화 업무를 확장할 수 있도록, 사전 구축된 디지털 워크포스를 제공하는 RPA 플랫폼을 찾아야 합니다.




 

RPA 도입 사례

최근 Deloitte 보고서에 따르면 오늘날 대기업 중 3%만이 50대 이상의 봇을 운용 중입니다. 이는 하이테크와 로테크 등 모든 산업에서 동일한 상황입니다. 어떤 산업에 종사하십니까? 자동화는 어떤 산업이든 상관없이 규정 준수 관련 법률을 준수하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며 고객 만족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 고객 경험: RPA로 챗봇을 콜센터에 맞게 설정하여, 고객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전반적인 운영 비용을 절감하면서 헬프데스크의 통화당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운영 민첩성: IQ Bot은 운영 민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메일과 기타 커뮤니케이션 형태로부터 고객의 어조를 감지하여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는 인간 상담사에게 윗선 보고하는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 생산성 증대: RPA는 독립적인 서비스로서 또는 현재 BPO 인력의 역량을 높이는 역할로서 전반적인 생산성을 증대하여, 회사의 역량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
• 대출 심사: IQ Bot은 비구조화 데이터 파일을 분석하고 대출 및 모기지 발행 프로세스와 같은 문서 집약적 위험 평가를 간소화할 수 있으며, 심지어 심사관이 사람의 개입이 필요한 신청서만 검토할 수 있도록 구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KYC & AML 규정 준수: 봇은 프로그래밍된 대로만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봇을 사용하여 데이터 관리 활동을 자동화함으로써 KYC(Know Your Customer) 및 AML(Anti-Money Laundering) 규정을 엄격하게 준수할 수 있습니다.

• 운영 향상: RPA는 수작업과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계좌 개설 및 폐쇄, 지불 처리, 고객 데이터 업데이트를 비롯한 백 오피스 및 고객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를 간소화합니다.

보험
• 보험금 처리: 챗봇을 사용하여 보험금을 청구한 고객과 소통하고 고객이 만족하지 않을 때 문제를 윗선 보고할 수도 있습니다. RPA를 사용하여 보험금 청구의 심각도를 분류하고 지불을 처리합니다.

• 사기 방지: IQ Bot은 이메일에서 주요 보험금 청구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 기능을 사용하여 보험금 청구의 사기 여부를 결정합니다.

• 심사 최적화: Bot Insight의 예측 분석 기능은 심사 프로세스를 보강하고 개선할 수 있는 분석과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의료
• 비용 절감: RPA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대신 처리함으로써 의료 종사자가 다른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합니다. 이는 의료 종사자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 줍니다.

• 환자 참여 개선: IQ Bot과 RPA는 콜센터 직원의 보다 효율적인 활용에서부터 예약 절차의 지원과 후속 조치에 이르기까지, 환자 치료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환자의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규정 준수: 봇은 규정 준수 및 규정 요구 사항의 특정 부분을 충족하기 위해 역할 기반 액세스 제어(RBAC)와 감사 추적 로깅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의료 데이터의 액세스 및 사용 개선: IQ Bot은 서로 다른 출처에서 비구조화 환자 데이터를 추출하도록 설계된 특수 목적의 AI 기능을 통해 환자 정보를 전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생명과학
• 약물감시 개선: RPA는 데이터 확보의 정확도를 높여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을 향상시킵니다.

• 규정 준수 개선: RPA는 규정 미준수 위험을 낮추기 위해 규정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표준화하여 도움을 줍니다.

• 효과적인 환자 참여: IQ Bot 및 RPA 자동화는 다양한 데이터 출처에 대한 실시간 액세스로 환자 참여도를 높이고,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여러 요소를 개선합니다.

RPA는 지능형 디지털 워크플레이스의 미래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구축된 경우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지능형 디지털 워크플레이스에는 자동화된 디지털 워크포스가 있습니다. 이는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 봇과 실시간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AI 기반의 봇, 그리고 경영진이 뛰어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예측 분석 기능 등이 결합된 형태로서 인간과 함께 조화롭게 작동합니다.

자동화는 사무직 인력에 초인적 힘을 부여하여 생산성, 정확성 및 비용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자동화 확장을 통한 많은 혜택은 단순히 확장 자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기업 운영 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재평가로부터 나옵니다." Ben-Hammersley, 미래학자

자동화에 대해 그리고 자동화가 비즈니스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무료로 사용해 보려면 아래 무료체험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Enterprise A2019 및 RPA 무료 체험
 


 
Read more
Article

2 디지털 워크포스로 무장한 미래 기업 대응 전략

RPA에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활동인 인적 자산 관리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RPA를 잘 활용하면 기업은 적재적소에 인적 자산을 더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성과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업무에 디지털 인력을 투입하면 기존 인력은 더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에 자신의 업무 시간을 온전히 쓰면서 작업에 몰입할 수 있다.

이처럼 창의성과 유동성이 필요한 업무는 사람이 처리하고, 정확성과 효율성이 요구되는 작업은 봇이 맡아 하는 것이 바로 디지털 인력 시대 기업이 인적 자원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그렇다면 디지털 인력 시대를 맞아 달라지는 것은 무엇이고, 달라져야 할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Automation Anywhere 코리아 이영수 지사장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디지털 인력이 기업의 소싱 전략에 변화를 주고 있는가?

많은 전문가가 앞으로 기업이 인력을 고용할 때 사람을 채용할지, 디지털 인력을 사용할지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디지털 인력이 기업의 인력 아웃소싱에 어떤 영향을 줄까? 기업에서 인력은 가장 중요한 자산이며, 이와 관련된 인력 채용, 평가, 보상 등의 관리 체계가 발전해왔다. 

동시에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인 만큼, 핵심 인재 중심으로 기업을 꾸려가는 가운데 비용 절감을 위해 백오피스 업무 중 상당 부분을 아웃소싱으로 돌려왔다. 주변을 둘러보면 콜센터, IT 운영 등을 아웃소싱하는 기업을 찾기 어렵지 않은 이유다. 

백오피스 업무의 아웃소싱 다음으로 다가오는 트렌드가 바로 RPA다. 기업은 사무용 봇을 활용해 외주로 처리하던 업무 비용을 그 어느때보다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

 

디지털 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가?

요즘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영역에서 모든 것의 공통분모로 AI가 떠오르고 있는데, RPA는 AI 기술 활용에 있어 가장 앞선 분야다. 2015년만 해도 소프트웨어 봇 기반으로 업무를 자동화했는데, 불과 5년 만에 봇은 머신러닝을 통해 주어진 일만 하는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상황을 인지하는 디지털 인력 수준으로 발전했다. 

단순한 봇을 넘어 디지털 인력이라 부를 만큼 발전하자 기업의 RPA 수요도 크게 늘었다. 여러 시장 조사 기관들이 내놓은 IT 투자 우선순위 관련 보고서를 보면, RPA는 늘 상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잡코리아 등 주요 채용 사이트’RPA’를 검색해보면, RPA 구축, 운영 관련 구인 광고가 급격히 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인력의 역할은 무엇인가?

오해가 많은 것 중 하나가 AI 기술이 우리의 일자리를 빼앗을 것이란 전망이다. RPA는 업무 자동화 솔루션인 동시에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인력이다보니 유독 이런 질문을 많이 받는다. 디지털 인력의 역할은 명확하다. 단순한 대량 작업을 빠르고 정확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이 해야 할 일은 기발한 뭔가를 떠올리거나,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거나, 동룡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가는 것이다.

사람과 디지털 인력은 애초부터 해야 할 일과 임무가 다르다. 요즘에는 RPA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널리 퍼져서 그런지 디지털 인력을 사람이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 비서나 조력자로 보는 곳이 많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나를 도와줄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고 누구나 생각해봤을 것이다. 에너지 음료 대신 디지털 인력을 하나 더해주는 것이 조직을 더 에너지 넘치는 분위기로 만든다.




우리 회사가 원하는 디지털 인력은 어디서 어떻게 찾아야 하나?

사람과 디지털 인력은 구하는 채널이 다르다. 디지털 인력을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찾을 수는 없다. 디지털 인력은 전용 마켓플레이스에서 공급받아야 한다. Automation Anywhere는 봇스토어를 통해 기업이 필요한 디지털 인력을 찾을 수 있게 돕는 한편, 봇팜으로 필요할 때 원하는 기능과 기술을 갖춘 디지털 인력을 온디맨드 형식으로 공급한다. 

이처럼 외부에서 공급받는 것도 있지만, 현대적인 RPA는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필요한 봇을 스스로 만들어 업무 프로세스의 자동화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정리하면, 디지털 인력은 외부에서 조달할 수도 있고, 재사용성을 기반으로 내부에서 필요한 못을 만들어 쓸 수도 있다.



디지털 인력 활용 시 중요하게 살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미시적인 관점에서 ‘특정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에서 검토를 시작했더라도, 향후 전사 확산까지 고려하는 것이 중복 투자를 막고 시행 착오를 최소화하는 길이다. 우선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가능성을 확인하고, 전사 확산을 전제로 적극적인 참여와 동기를 부여할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한 계획을 세울 때 우리 회사의 RPA 관련 성숙도를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성숙도 평가는 일종의 로드맵으로 현재 우리 회사의 수준이 어디인지 보기 위한 틀이 아니라, 앞으로 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기 위한 기준이다.



RPA에 관심이 있는 기업을 위해 한마디 한다면?

요즘 ‘Future of Work’을 주제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주 52시간 근무제 같은 규제 변화 속에서 기업은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고 바꾸어야 한다. 디지털 인력은 이를 위한 하나의 수단이자 방법이다. 따라서 이제는 ‘Future of Work’에 대한 논의 중심에 디지털 인력을 놓아야 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자율 근무제, 원격 근무, 협업과 소통 등 시간과 공간 측면에서 주로 미래의 업무 환경을 바꾸려 노력했다. 이제는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에 더 큰 관심을 쏟아야 할 때다.

RPA는 단순 반복적인 업무 자동화를 넘어 이제 인간이 어떻게 하면 더 창의적으로 일할 것인지, 그리고 이를 위해 인지 기반 봇과 어떻게 협력하며 일을 해 나가야 할지의 단계까지 제시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제 기업은 더 똑똑한 조직으로 발전하기 위해 RPA 기술의 진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디지털 인력을 인적 자산 관리의 테두리 안에 두고 전략적인 접근을 해야 할 것이다.
 
Read more
Article

3 경영진을 위한 RPA 입문서

조직을 진정한 디지털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까? 자동화는 모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니셔티브의 토대입니다.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가 글로벌하게 많은 지지를 얻고 있는 이유와 작동 방식 그리고 이를 통해 가치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주요 내용
- 자동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통하는 관문
- RPA가 기업을 위해 수행할 수 있는 업무
- 세상의 속도와 함께하는 RPA
- 인간과 봇의 파트너십
- 더 스마트하게 자동화하는 방법

 
Read more
Article

4 서비스형 RPA 플랫폼 ‘Enterprise A2019’

웹 기반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초부터 설계된 Enterprise A2019는 Automation Anywhere가 보유한 대표적인 지능형 디지털 워크포스 플랫폼의 최신 릴리스로, 온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 배포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플랫폼은 모든 규모의 기업에 적합한 턴키 자동화 솔루션의 형태로서 서비스형 RPA(RPA-as-a-Service, RPAaaS)를 제공합니다.

 

Enterprise A2019의 특장점

• 바로 사용 가능한 사용 용이성 : Enterprise A2019는 기술 적응력이 높은 비즈니스 사용자와 전문 RPA 개발자에서부터 전사적 RPA 배포 및 도입을 담당하는 IT 관리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용자에게 매우 직관적이고 즉각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 전례 없는 규모 및 확장성 : Enterprise A2019는 온프레미스 환경뿐만 아니라 프라이빗, 퍼블릭 그리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배포까지 제공합니다. 무한에 가까운 확장성을 바탕으로 자동화와 비즈니스의 성장에 맞춰 디지털 워크포스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 모든 프로세스에 적용 가능한 지능형 자동화 : Enterprise A2019에는 인공지능(AI)이 제품 전체에 걸쳐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제 누구든지 원하는 AI 기술을 드래그 앤 드롭만 하면 프로세스 자동화의 어떤 영역으로든 인텔리전스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Enterprise A2019의 핵심 기능

• 기반 인터페이스: 디바이스 및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매우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 제품 내 학습 기능: 사용자는 빌트인 입문자용 자료와 단계별 튜토리얼을 통해 최소한의 교육만으로 신속하게 봇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쉬운 사용자 지정: 플러그 가능한 아키텍처를 통해 시스템상의 개인 설정이 가능하게 하여 최고의 유연성 및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 범용 레코더: 단일 레코더를 활용하여 프로세스를 즉시 캡처하고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Enterprise A2019의 고급 기능

• 인라인 스크립팅: Python, VBScript 및 기타 코드를 추가하여 더욱 정교한 봇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봇에 AI, ML, NLP 등 주입: 플러그인 AI 패키지로 지능형 봇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확장 가능한 명령: Microsoft Office, G Suite 등과 같은 거의 무제한의 애플리케이션 명령을 사용하여 RPA 도구 세트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봇 코드 관리: 여러 버전에 걸친 디버깅, 버전 관리, 코드 병합 등을 통해 단일 단계로 코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용자를 위한 단일 플랫폼

Enterprise A2019는 지능형 디지털 워크포스의 초석입니다. 이 솔루션은 모든 산업에 걸쳐 기업 내 모든 레벨의 최종 사용자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비즈니스, IT, 개발 등 모든 비즈니스 부서에서 Enterprise A2019는 모든 사용자가 과거 어느 때보다 더 뛰어나게 그리고 더 빠르게 자동화를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합니다.

예시1. 비즈니스 사용자/시민 개발자
• 요구 사항: 사용 용이성, 태스크 기반 자동화, 협업

• 해결책: Enterprise A2019는 매우 직관적인 브라우저 기반의 시각적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태스크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예시2. RPA 전문 개발자
• 요구 사항: 강력한 툴, 엔드투엔드 자동화, 인라인 스크립팅, 협업

• 해결책: Enterprise A2019는 강력한 개발 환경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사용자와의 원활한 협업을 지원하고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예시3. IT/RPA 관리자
• 요구 사항: 보안, 확장성, 낮은 TCO

• 해결책: Enterprise A2019는 엔터프라이즈급 보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설치 공간이 불필요한 클라우드 네이티브의 적은 유지보수 설계를 이용하여 보다 낮은 TCO로 손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Enterprise A2019 및 RPA 무료 체험
 


 
Read more
Article

5 IDC : 왜 클라우드 기반 RPA가 필수인가?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조직이 백 오피스 및 프론트 오피스 프로세스를 신속하고, 확장 가능하게 자동화할 수 있도록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RPA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될 때 광범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기술을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RPA가 디지털 엔터프라이즈에 어떤 이점을 제공하는지 IDC의 SaaS 및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담당 연구 이사의 설명을 확인해보십시오. 


 



주요 내용
-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일이 중요한 이유
-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에 배치할 때의 장기적 이점
- RPA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고려해야 하는 이유
 
Read more
Playli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