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세상의 모든 IT 리서치 자료 - 넘버스 Numbers

2022~2028년 전 세계 AIaaS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
42.6
%
자료 제목 :
2028년까지 서비스로의 AI 시장 전망
AI as a Service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8
자료 출처 :
MarketsandMarkets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05월 04일
AI / 비즈니스|경제

"AIaaS 시장, 5년간 연평균 42.6% 성장" 마켓앤마켓

김달훈 | CIO KR 2023.06.07
서비스로의 AI(AI as a Service) 시장 규모가 2023년 93억 달러에서 2028년 550억 달러로 크게 증가하며, 연간 42.6%의 초고속 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다양한 기업과 분야에서 AI 선택과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저렴한 비용과 효율적인 방법의 기존의 워크플로에 통합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켓앤마켓의 '2028년까지 서비스로의 AI 시장 전망(AI as a Service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8)'에 따르면 2028년까지 클라우드 기반의 AI 서비스에 대한 활용이 기업에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전 구축된 기계 학습 모델,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에 통합된 다양한 AI 기반 솔루션에 대한 기업의 수요가 시장 활성화를 이끌 것으로 진단했다.


마켓앤마켓은 2028년까지 서비스로의 AI 시장이 연간 42.6%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초고속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보고서는 서비스형 AI 시장을 기술, 클라우드 유형, 제공 형태, 업종, 조직, 지역으로 구분했다. 기술 분야는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상황 인식(Context Awareness),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으로, 클라우드 형태는 퍼블릭(Public), 하이브리드(Hybrid), 프라이빗(Private), 제공 유형은 인프라스트럭처(IaaS), 플랫폼(PaaS), 소프트웨어(SaaS)로 세분화했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이 필수 요소로 자리를 잡으면서,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수집, 추출, 분류, 가공하여 빠르고 정확한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다. 이럴 때 유용한 것이 인공 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분석 및 자동화 도구로, 서비스로의 AI는 그러한 기능을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되는 AI 도구나 서비스를 구독 형태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AI 기반의 업무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하는 것은 많은 비용과 시간 그리고 전문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능형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업무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이 쉽지 않다. 더구나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하고 처리해야 하는 환경에서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보안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보고서는 예측 기간 가장 높은 연간 성장률을 기록할 기술 분야로는 컴퓨터 비전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컴퓨터 비전 기술은 의료 영상, 감시 및 보안, 자율 주행 등 카메라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분야라면 거의 모든 곳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방대한 분량의 영상 자료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기계 학습 모델을 활용한 이미지 인식, 객체 감지 등을 통한 광범위한 활용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유형에서는 퍼블릭 클라우드가 가장 큰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내다봤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종량제 모델로 운영되기 때문에 저렴하고 효율적인 비용으로 도입과 운영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한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확장이 가능하고 필요한 만큼 사용할 수 있는 확장성과 가용성으로 인해 빠르게 시장을 넓혀갈 것으로 예상했다.

업종에서는 의료 및 생명 과학 분야, 지역으로는 아태지역이, 기업 규모에서는 중소기업이 가장 높은 연간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시장 규모가 가장 큰 지역으로는 북미 시장을 지목했다. 북미 시장에 자리 잡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IBM, 아마존 등 인공 지능 연구 및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해 온 업체들이 이미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서비스로의 AI 시장의 주요 공급업체로는 IBM,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구글(Google), 아마존웹서비스(AWS), FICO, SAS, SAP, 세일즈포스(Salesforce), 오라클(Oracle), 아이리스.에이아이(Iris.AI), 크래프트.에이아이(Craft.AI), 빅엠엘(BigML), 에이치투오.에이아이(H2O.ai), 바이탈.에이아이(Vital.ai), 퍼지.에이아이(Fuzzy.ai), 레인버드 테크놀로지(RainBird Technologies) 등이 있다. ciokr@idg.co.kr
 Tags AIaaS 서비스형 AI 마켓앤마켓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