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세상의 모든 IT 리서치 자료 - 넘버스 Numbers

2023년 주목해야 할 기술 트렌드
10
가지
자료 제목 :
2023 기술 트렌드
Technology Trends – 2023
자료 출처 :
Counterpoint Research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02월 27일
AI / AR|VR / IoT / 디지털 트윈 / 블록체인 / 신기술|미래

"IoT에 AI와 블록체인의 합류, ABIoT 시대 연대"·· 카운터포인트, 2023년 기술 트렌드 제시

김달훈 | CIO KR 2023.03.08
카운터포인트 리서치(Counterpoint Research)가 '2023년 기술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인공지능, 디지털 트윈 및 엣지 컴퓨팅 등이 2023년 최고의 기술 트렌드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인공지능,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세 가지 분야가 융합된 ABIoT와 사이버 보안의 제로 트러스트 아키텍처(ZTA), eSIM, XR(eXtended reality) 등이 많은 투자를 받고 발전하게 될 트렌드로 지목했다.

ABIoT의 새벽을 맞이하고 있다고 밝힌 카운터포인트는 인공 지능, 블록체인, IoT가 기술 세계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러한 세 가지 기술을 활용해 신뢰와 보안을 강화하고 다양한 사용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테스트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는 통찰력을 얻고 적용 대상과 범위를 확장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2023년 기술 트렌드'를 발표하고, AI, 디지털 트윈, 실시간 컴퓨팅, ABIoT, XR, 생성AI 등을 주목해야할 기술 트렌드로 선정했다. (자료:Counterpoint Research)

카운터포인트의 모히트 아그와랄은 "IoT에서 AI와 블록체인의 합류는 ABIoT 시대를 열 것이다 . IoT는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양방향 통신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AI는 IoT가 생성하는 방대한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고 인간과 같은 지능을 모방하여 '생각'하는 역할을 한다. 블록체인은 안전하고 불변하며 투명한 기록 보관을 보장한다. 이 세 가지 기술이 결합되면 모든 조직에 상당한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2023년에는 디지털 트윈이 본격적인 성장기를 맞이해, 인지 디지털 트윈(Cognitive Digital Twins)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자산, 기계, 프로세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간 시뮬레이션이 확산되고, 디지털로 구현한 가상 복제본에 인공 지능을 적용해 자율적으로 작동하며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실시간 컴퓨팅 또는 엣지 컴퓨팅 역시 20223년 주목해야햘 기술 트렌드로 꼽았다. 디지털 혁신으로 기업의 IT 인프라가 클라우드와 유버쿼터스 환경으로 확대되면서, 실시간으로 데이터 인사이트를 제공해야 하는 상황에서 엣지 컴퓨팅의 역할과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5G와 IoT의 확산 역시 엣지 컴퓨팅 성장에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카운터포인트의 악사라 바시 수석 애널리스트는 "최종 고객과 회사는 실시간 데이터를 합성하는 기술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는 기존 기술 하드웨어와 프로세스의 효율성으로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IoT 및 5G 의 확산은 엣지 기반 SaaS 솔루션에서처럼 엣지 컴퓨팅에 대한 수요를 가속화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eSIM(embedded Subscriber Identity Module) 생태계에서 2022년은 획기적이었다고 밝힌 카운터포인트는 2023년에는 채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260개 이상의 MNO 및 MVNO와 35개 이상의 eSIM을 지원하지만, 2023년에는 IoT 모듈 4개중 1개는 eSIM을 사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ciokr@idg.co.kr
 Tags 카운터포인트 기술 트렌드 2023년 생성AI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