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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스마트 개인용 오디오 시장의 무선 이어폰 비율
63
%
자료 제목 :
2022 스마트 개인용 오디오 보고서
Canalys estimate (sell-in) Smart Personal Audio, March 2022
자료 출처 :
Canalys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3월 11일
디지털 디바이스 / 소비자IT

"무선 이어폰 시장 급성장··· 2021년 4분기 21% 성장"

Brian Cheon | CIO KR 2022.03.11
무선 이어폰(True Wireless Stereo) 판매량이 2021년 4분기 1억 380만 대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1억대를 돌파했다. 2020년 4분기와 비교한 연간 성장률은 21%를 기록했다. 스마트 기기와 오디오의 성능 향상과 약진이 무선 이어폰과 헤드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스마트 개인용 오디오 출하량은 2021년 4분기에 4억 6,740만 대를 기록하며 8% 성장했다.

카날리스(Canalys)가 '스마트 개인용 오디오(Canalys estimate (sell-in) Smart Personal Audio, March 2022)' 보고서를 발표했다. 스마트 개인용 오디오 시장에서 TWS의 출하량은 2019년 45%에서 2020년 59%로 증가했고, 2021년에는 63%를 기록하며 약진 중이다. TWS의 향상된 가용성과 접근성이 출하량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카날리스의 분석이다.



2021년 TWS 출하량이 처음으로 1억대를 돌파하며, 21%의 연간 성장률을 기록했다( 위). 카날리스는 스마트 개인용 오디오 시장에서 TWS가 63%의 시장을 차지한 것으로 추정했다(아래). (자료 : Canalys)

TWS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애플은 2021년 4분기 38.9%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0년 4분기 39.3%였던 시장 점유율과 비교하면 0.4% 내려갔다. 반면에 연간 성장률은 20%를 달성하며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2021년 4분기 4,040만 대를 출하했으며, 3세대 에어팟(AirPods) 출시가 성장률 증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카날리스는 분석했다.

1위 애플과 2위인 삼성은 제법 큰 시장 점유율 격차를 보인다. 삼성은 2021년 4분기 전체 TWS 시장의 7.5%를 차지했으며, 연간 성장률은 15%를 기록했다. 샤오미는 6.7%의 시장 점유율로 3위를 이어 갔지만 연간 성장률은 -4%로, 상위 1-5위 업체 중 유일하게 마이너스 성장이라는 부진한 성적표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날리스의 애널리스트인 세리 진은 "애플이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여전히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3세대 에어팟 출시가 2021년 4분기로 지연되면서 애플에 타격을 입혔다. 에어팟 출하량은 2021년에 11.4% 감소한 8,600만 대를 기록했다"라고 밝혔다.

전 세계 스마트 개인용 오디오 출하량은 애플이 22.2%의 시장을 차지하며 1위, 9.2%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삼성이 2위, 5.4% 시장을 나눠가진 샤오미가 3위를 기록했다. 연간 성장률은 2위인 삼성이 전체 평균인 8% 보다 높은 12%를 기록하며 가장 높은 성장을 달성했다. 1위인 애플은 -5%, 3위인 샤오미는 -0.3%로 마이너스 성장이라는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

카날리스의 애널리스트인 신시아 첸(Cynthia Chen)은 "이동 중 HD 콘텐츠 소비에서 게임 및 원격 생산성에 이르기까지 오디오가 일상 생활을 점점 더 증대시킬 수 있는 새로운 사용 사례를 만드는 데 있어 벤더의 역할이 있다. 공급업체는 이런 분야가 이제 차세대 콘텐츠 및 기술을 채택하게 하는 요인이 되었고, 아마도 메타버스로의 필수 진입점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증가하는 TWS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ciokr@idg.co.kr
 Tags TWS 무선 이어폰 무선 헤드폰 카날리스 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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