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세상의 모든 IT 리서치 자료 - 넘버스 Numbers

신입사원에 바라는 역량으로 AI/ML 꼽은 CFO 비율
57
%
자료 제목 :
글로벌 CFO 현황 설문조사
Global CFO Indicator Survey
자료 출처 :
Workday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1월 20일
머신러닝|딥러닝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이직|채용

“CFO들, AI/ML 스킬 확보하고자 기술 투자에 열심” 워크데이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2022.01.25
워크데이(Workday)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최고재무책임자(CFO)가 AI/ML 스킬을 갖춘 인재 및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한 기술 투자에 열심인 것으로 나타났다. 
 
ⓒGetty Images

재무 관리 및 인적 자원 소프트웨어 업체 워크데이가 지난주 발표한 ‘글로벌 CFO 현황 설문조사(Global CFO Indicator Survey)’에 의하면 절반에 가까운 CFO(48%)가 재무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향후 5년 이내에 ‘소비자형(consumer-like)’ 인터페이스에 투자할 계획이며, 57%는 신입사원이 갖추길 바라는 역량으로 AI 및 ML 스킬을 꼽았다. 

워크데이는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미국, 프랑스, 독일, 영국 기업(직원 수 500명에서 5,000명 이상)의 최고재무책임자 27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해당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CFO들의 40%가 5년 전만 해도 찾지 않았던 ‘애널리틱스 및 데이터 스토리텔링 스킬’을 우선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Workday

워크데이의 최고회계책임자 필리파 로렌스에 의하면 AI를 통해 CFO들은 스프레드시트와 숫자를 샅샅이 뒤지는 시간을 줄이고, 비즈니스 가치 측면에서 빅데이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또 CFO들은 AI/ML을 사용해 데이터에서 정보를 얻을 뿐만 아니라 해당 데이터의 중요성을 이야기할 수 있는 직원을 찾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CFO들이 그러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역량을 원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데이터를 언급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그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레스터 리서치에 따르면 5개 중 1개 기업이 비즈니스 인사이트 딜리버리를 강화하기 위해 AI 투자를 2배로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포레스터는 지난 2021년 10월 공개한 ‘2022 전망: 인공지능(Predictions 2022: Artificial Intelligence)’ 보고서에서 올해 AI를 적용한 실시간 시스템 사용이 20% 증가하리라 예측했다. 

포레스터는 ‘AI 소프트웨어’를 AI 기능(예: 머신러닝, 컴퓨터 비전, NLP 등)을 갖춘 AI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정의한다. AI 시장에는 거의 모든 사용 사례에 맞는 고도로 맞춤화된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쓸 수 있는 도구 및 플랫폼 업체가 있다. 이를테면 클라우데라(Cloudera), 데이터이쿠(Dataiku), 데이터로봇(DataRobot), 도미노 데이터 랩(Domino Data Lab), 닷데이터(dotData), 구글(Google), 헤이치투오닷에이아이(H2O.ai), IBM, 매스웍스(MathWorks),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래피드마이너(RapidMiner), SAS, 팁코(TIBCO) 등이다. 

포레스터는 AI 소프트웨어 시장이 현재 약 250억 달러에서 오는 2025년까지 370억 달러로 성장하리라 전망했다. 또한 비-기술 기업의 15%가 AI를 접목한 제품을 구축하기 위해 AI 팀에 설계 및 테스트 인력을 포함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2년 전만 해도 기술 엘리트 기업들만 AI 설계에 투자했다. 어도비,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세일즈포스의 선례를 따라 2022년에는 많은 비-기술 기업이 AI 프로젝트에 디자인 리더십을 임명할 것”이라고 전했다. 

CFO들은 데이터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해 팀의 데이터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업스킬링을 추진하고 있다. 전체 설문조사 응답자의 58%는 데이터를 인사이트로 전환하는 역량이 ‘우수하다’라고 평가했으며, 워크데이는 이렇게 응답한 그룹을 ‘데이터에 확신이 있는’ CFO 그룹으로 분류했다. 하지만 CFO와 회계사는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 및 데이터 포인트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등의 ‘소비자 같은(consumer-like)’ 인터페이스를 갖춘 기술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다른 비즈니스 리더보다 많이 뒤처져 있다. 

로렌스는 “중요한 건 사용하기 쉬운 기술, 즉 ‘소비자형’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다. 무언가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면 더 높은 수준의 재미있는 일에 집중하고 무언가를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을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워크데이의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전체 응답자의 48%가 회계, 보고, 재무 계획 및 분석(FP&A), 프로세스 자동화 등 재무 작업용 소비자형 인터페이스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면 직원들은 전략적 업무에 집중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이를 우선시하는 CFO들의 99%가 인재 확보와 직원 유지 모두에 기술 업데이트가 훨씬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동의했다”라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지난 30년 동안 회계사로 일한 로렌스는 과거엔 데이터세트를 수작업으로 샅샅이 뒤지고, 분석해야 했다고 말했다. 이 작업은 효율적이지 않았으며, 서로 일치하지 않는 상이한 데이터 시스템과 데이터세트도 많았다고 그는 지적했다. 

이어서 로렌스는 코로나19 팬데믹이 CFO들의 기대치를 바꿔 놓았다고 전했다. 오늘날 CFO들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빠르게 얻길 원한다. 그는 “AI와 ML을 사용하여 이상 징후와 비정상적인 추세를 식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해당 데이터가 실질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워크데이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재 유치, 업스킬링, 직원 유지는 CFO들의 최우선 과제로 남아 있다. CFO들이 신입사원에 바라는 스킬로는 데이터 거버넌스 및 관리(78%), 데이터 과학 및 시각화(71%), ESG(63%), 리스크 분석(60%) 등이 꼽혔다. 한편 CFO들은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투자와 지원 측면에서 다양성 및 포용성(D&I) 또는 ESG의 필요성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 CFO들은 D&I(31%), ESG(25%)를 다뤄야 할 새로운 영역이라고 답했다. ciokr@idg.co.kr
 Tags 최고재무책임자 CFO 인재 채용 인력 채용 인공지능 머신러닝 데이터 애널리틱스 IT 스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