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세상의 모든 IT 리서치 자료 - 넘버스 Numbers

국내에서 침해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업종
금융
자료 제목 :
2024년 상반기 주요 보안 트렌드
자료 출처 :
SK쉴더스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4년 07월 02일
글로벌 트렌드 / 보안

“네트워크 장비 취약점 공격, 전년 대비 2배 증가” SK쉴더스 2024년 상반기 보안 트렌드

편집부  | ITWorld 2024.07.02
SK쉴더스가 2024년 상반기 주요 보안 트렌드를 분석하고 AI LLM 보안 대응 전략을 제시하는 미디어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SK쉴더스 EQST/SI 사업그룹장 이재우 전무가 2일 중구에서 열린 ‘2024 상반기 보안 트렌드 및 안전한 AI 활용 위한 보안 전략 공개’ 미디어 세미나에서 ‘2024년 상반기 유형별 침해사고 통계’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SK쉴더스

이날 발표는 국내 최대 규모의 화이트해커 전문가 그룹인 SK쉴더스의 EQST(Experts, Qualified Security Team)가 상반기에 직접 경험한 해킹 사고 사례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됐다.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AI LLM(Large Language Model)의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 3가지를 시연하고 보안 대책에 대해 발표했다.

EQST는 가상자산 탈취, 딥페이크 해킹 공격 등이 2024년 상반기 화제가 됐다고 밝혔다. 올해 1월에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반티 VPN 솔루션에서 제로데이 취약점이 발견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피해를 입었다. 2월에는 중국 정부 지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볼트 타이푼(Volt Typhoon)이 미국의 주요 인프라 내부망을 공격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딥페이크로 구현된 화상회의에 속아 340억 원의 거금을 송금한 사례가 있었으며, 3월에는 오픈소스 XZ Utils에서 백도어가 발견됐다. 4월에는 LLM에 의해 작성된 악성 스크립트가 사용된 악성 메일 공격이 발생했으며, 5월에는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플랫폼이 해킹돼 300억 원의 가상자산을 도난당하는 사건이 있었다.


국내 금융업 분야 대상 공격로가 가장 많아

EQST가 분석한 업종별 침해사고 발생 통계를 살펴보면, 국내에서는 금융업을 대상으로 한 침해 사고가 20.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비트코인 ETF 승인 등의 이슈로 가상자산의 가치가 상승해 이를 노린 해킹 공격도 지속됐다. 국외에서는 러시아, 이스라엘 등 국제 분쟁으로 인해 정부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공격이 26.7%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업종별 침해 사고 통계 ⓒ SK쉴더스

유형별 사고 발생 통계로는 취약점 공격이 45%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VPN, 라우터 등 네트워크 장비를 통한 APT(Advanced Persistent Threat) 공격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사람의 심리를 이용해 기밀을 탈취하는 수법인 ‘소셜 엔지니어링’ 공격이 26%로 뒤를 이었다.

이번 상반기에는 네트워크 장비의 신규 취약점을 활용한 공격이 성행했다. 이는 작년 동기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하는 수치를 보였다. 이 외에도 보안 패치가 발표되었지만 패치를 적용하지 않은 상태를 노린 원데이(1-Day) 취약점을 악용하거나 합법적인 도구를 사용한 랜섬웨어 공격이 발생했다. 최근의 랜섬웨어 공격자는 보안 솔루션 탐지를 피하기 위해 RMM(Remote Monitoring and Management)을 타깃하거나 LotL(Living off the Land)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업체 측은 말했다.


생성형 서비스에서 발생 가능한 취약점 3가지

EQST는 생성형 AI가 급속도로 발전하며 AI가 가져올 수 있는 보안 위협에 관한 연구 결과도 발표했다. 특히 비영리단체인 OWASP(Open Web Application Security Project)에서 발표한 AI LLM 서비스에서 발생 가능한 10가지 취약점을 EQST가 직접 분석하고 이 중 위험도가 높은 3가지를 시연했다.

우선 ‘프롬프트 인젝션(Prompt Injection)’은 악의적인 질문을 통해 AI 서비스 내 적용된 지침 혹은 정책을 우회해 본 목적 이외의 답변을 이끌어내는 취약점이다. 악성코드 생성이나 마약 제조, 피싱 공격 등에 악용될 수 있다.

두 번째는 ‘불안전한 출력 처리’ 취약점이다. 해당 취약점은 LLM이 생성한 출력물을 시스템이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다른 2차 공격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위험도가 높다. 예를 들어, 공격자가 원격 접속 코드 실행 요청이 포함된 내용을 챗봇에 질문하고 챗봇이 원격 접속 코드를 실행하게 되면 공격자가 AI LLM 운영 서버에 접속하게 되어 중요 정보를 탈취할 수 있게 되는 식이다.

마지막으로 EQST는 개인정보가 포함되거나 애플리케이션의 권한 관리 미흡으로 생길 수 있는 ‘민감 정보 노출’ 취약점을 분석하며 DB 정보를 탈취하는 공격을 시연했다. LLM 모델을 학습시킬 때 민감 정보 필터링이 미흡한 경우, LLM이 생성하는 답변에 학습된 민감 정보가 출력될 수 있어 학습 데이터에 가명 처리를 하거나 데이터를 검증하는 등의 추가적인 보완책이 필요하다.

이 외에도 EQST는 LLM 애플리케이션에서 자주 발생하는 취약점을 LLM 서비스 운영단계, 개발단계, 모델 개발 및 의존 단계로 나누어 분석해 각각의 보안 대책을 설명했다. LLM 사용 시 ‘프롬프트 보안 솔루션’이나 ‘데이터 정제 솔루션’ 도입이 대표적이다. 또한 EQST가 제시하는 AI 서비스 보안 체크리스트를 통해 AI 서비스 개발과 사용 시 보안 위협을 점검해 볼 수 있다.

SK쉴더스 김병무 정보보안사업부장(부사장)은 “전 산업 분야에 AI 기술 접목이 확산되면서 이를 노린 보안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대비가 필요하다”라며 “SK쉴더스는 선제적으로 보안 트렌드 변화에 발맞춘 연구 결과물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생성형 AI 시대의 보안 전략을 제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QST가 분석한 2024 상반기 보안 트렌드 및 안전한 AI 활용 보안 전략 보고서는 오는 3일 SK쉴더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공개된다.
editor@itworld.co.kr
 Tags SK쉴더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