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세상의 모든 IT 리서치 자료 - 넘버스 Numbers

낭비되는 데스크톱 소프트웨어 비용
30
%
자료 제목 :
2024년 ITAM 현황 보고서
State of ITAM Report 2024
자료 출처 :
Flexera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4년 06월 19일
IT 관리

“SW 업체는 벨을 두 번 울린다” 복잡성 증가로 감사 관련 비용 증가 : 플렉세라 리서치

Martin Bayer | COMPUTERWOCHE 2024.06.19
많은 기업이 점점 더 복잡해지는 소프트웨어 환경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소프트웨어 감사에 드는 비용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소프트웨어 감사는 사용자 기업에 막대한 비용을 초래할 수 있다. 플렉세라(Flexera)의 최신 ITAM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감사 준비, 검토 및 수행에 드는 비용은 수백만 달러에 달할 수 있다. 이에 따라 IT 및 소프트웨어 자산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는 CIO와 CTO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기업의 22%는 지난 3년 동안 소프트웨어 감사 결과 500만 달러 이상의 비용을 지출했는데, 이는 지난해 조사 결과와 비교해 크게 증가한 수치이다. 2023년에는 500만 달러 이상의 감사 비용을 지출한 기업은 15%였다.
 
지난 3년간 소프트웨어 감사 비용. ⓒ Flexera

감사 결과 1,000만 달러 이상의 비용이 청구된 기업의 비율은 전년도에 비해 7%에서 12%로 거의 두 배로 증가했다. 최근 몇 년간 가장 활발하게 감사를 진행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업체는 마이크로소프트(50%), IBM(42%), 오라클(31%) 등이었다.
 
최근 몇 년간 가장 활발하게 감사를 진행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업체 ⓒ Flexera

소프트웨어 감사에서 피해 없이 살아남으려면 우수한 IT 가시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많은 기업이 부족한 것이 바로 이 부분이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IT 자원에 대한 완전한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있다고 답한 기업은 절반(47%)에 못 미쳤다. 전체적으로 IT 투명성은 어느 정도 개선됐지만, 조사 대상의 절반 이상(51%)은 여전히 IT 환경에 대해 '평범한' 수준의 개요만 파악하고 있다고 답했다.

따라서 여전히 많은 IT 예산이 낭비되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성숙한 ITAM 프로세스와 베스트 프랙티스를 갖춘 기업조차도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에 지출하는 비용의 30%가 실질적인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또한 데이터 센터(22%), Iaas/PaaS(21%), SaaS(20%)에서도 높은 비율로 IT 투자가 낭비되고 있다.

원칙적으로 툴과 프로세스는 IT 리소스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ITAM 솔루션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설문 응답자의 약 1/3만이 소프트웨어 사용을 최적화하거나(37%), 새로운 하이브리드 IT 환경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36%), 공급자 측의 사용 권한 복잡성 증가에 대응할 수 있다(35%)고 답했다.

이런 변화에 따라 ITAM은 점점 더 다른 부서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한 부서 간 업무로 발전하고 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 재무 관리가 여기에 포함되는데, ITAM팀의 거의 1/3이 이미 클라우드 비용을 통제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핀옵스팀과 협업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클라우드 COE(Center of Excellecnce)의 88%가 한 명 이상의 ITAM 및 SAM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
 
ITAM팀은 다른 부서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 Flexera

가장 중요한 목표는 비용 절감이다. 비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기업은 주로 지출을 줄이려고 노력한다. 성공률이 높은 ITAM 이니셔티브에는 라이선스 재배포 및 재사용(45%), 감사 준수(34%), 공급업체 계약 재협상(37%) 등이 포함된다. 가장 시급한 ITAM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36%가 추가 절감 가능성을 찾는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ITAM 관리자는 향후 IT 포트폴리오에 더 많은 공급업체를 포함시키고(24%), 미사용 또는 저사용 소프트웨어의 복구를 간소화(20%)하기를 원한다고 답했다.

플렉세라의 최고 제품 책임자 베키 트레비노는 "ITAM 전문가는 핀옵스팀, 조달 및 재무 부서와 긴밀히 협력한다"라고 설명했다. 결국 기업은 IT에 많은 돈을 투자하기 때문에 총체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며, 특히 라이선스, 패키징 및 가격 책정의 복잡성이 공급자 측면에서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트레비노는 "핀옵스와 ITAM만으로는 더 이상 이런 복잡성에 대응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기업의 자체 IT 예산에 대한 실질적이고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으려면 하이브리드 관리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editor@itworld.co.kr
 Tags ITAM 감사 라이선스 가시성 복잡성 핀옵스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