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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스포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55
%
자료 제목 :
테니스 팬 대다수가 AI에 긍정적이다
Majority of tennis fans surveyed positive about AI
자료 출처 :
IBM, Morning Consult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4년 06월 17일
AIㆍML / 글로벌 트렌드

IBM-AELTC, 윔블던 테니스 대회 위한 생성형 AI 기능 공개… "경기력 분석, 우승 예측 등 제공"

편집부 | ITWorld 2024.06.18
IBM과 윔블던 테니스 대회 주관사인 AELTC(The All England Lawn Tennis Club)이 윔블던 대회의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위해 IBM의 AI 및 데이터 플랫폼 왓슨x(watsonx)의 생성형 AI를 활용한 '캐치 미 업(Catch Me Up)' 기능을 발표했다. 생성형 AI 기술과 경기 데이터를 활용해 팬에게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 IBM

캐치 미 업은 AI가 만들어낸 선수 관련 이야기 및 분석 내용을 담은 경기 전후의 선수 카드를 윔블던 홈페이지와 윔블던 2024 앱에서 보여준다. 선수 카드는 사용자의 선호도와 위치, 마이윔블던(myWimbledon) 프로필과 같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돼 좋아하는 선수 순서에 따라 보여준다. 경기 전 콘텐츠에는 최근 경기력 분석과 우승 가능성 예측이 포함되며, 경기 후에는 주요 통계와 하이라이트가 포함된다. 또, AI가 생성한 일일 경기 요약도 제공한다.

캐치 미 업 기능은 왓슨x 플랫폼에서 IBM의 그래니트(Granite) LLM을 사용해 구축됐다. 해당 모델은 윔블던의 편집 스타일을 학습했으며, 윔블던이 전 세계의 신규 및 기존 테니스 팬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동시에 진행되는 남녀 단식 경기 전반에 대한 시의적절하고 엄선된 보도를 접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또한 윔블던은 올해 생성형 AI를 활용해 휠체어 경기를 포함해 이전보다 더 다양한 경기를 중계함으로써 전 세계 시청자에게 더 많은 선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IBM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담당 수석 부회장 조나단 아다셰크는 "새로운 캐치 미 업 기능은 생성형 AI의 힘을 활용해 매력적인 인사이트 중심의 스토리텔링을 대규모로 제공하는 흥미로운 사례다. IBM과 윔블던은 35년 동안 팬들이 코트 위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에 더욱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는 솔루션을 공동 개발해 왔으며, 새로운 연구를 통해 생성형 AI와 같은 기술이 디지털 경험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팬들도 이해하기 시작했음을 확인했다. 또한 IBM은 거의 모든 분야의 전 세계 고객이 고유한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AI 및 데이터 플랫폼 왓슨x의 동일한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대회 시기에 맞춰 IBM이 진행한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테니스 팬의 55%는 AI가 스포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성형 AI를 통해 개선될 수 있는 경험에 대해 응답자들은 실시간 업데이트(36%), 개인화된 콘텐츠(31%), 고유한 정보와 지식(30%)을 우선순위로 꼽았다.

실제로 설문조사에 참여한 전 세계 테니스 팬 약 1/3(31%)이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는 동안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여러 경기를 동시에 시청하고, 다른 팬과 소통하기 위해 여러 기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중 거의 절반(47%)은 매일 또는 매주 테니스 관련 콘텐츠를 이용하며, 스포츠 콘텐츠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기능으로 요약과 개인화를 꼽았다. 

IBM과 모닝 컨설트가 실시한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설문조사에 참여한 테니스 팬의 60%는 첨단 기술이 팬 참여 방식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봤다.
  • 특히 테니스 팬 응답자의 75%는 첨단 기술이 훈련, 경기 전략(74%), 코칭(71%), 인재 발굴 및 영입(66%)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 설문조사에 참여한 테니스 팬의 24%는 두 개의 디바이스를, 5%는 세 개의 디바이스를, 2%는 세 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동시에 사용한다고 답했다.
  • 설문조사에 참여한 테니스 팬 중 45%는 테니스를 시청하면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32%는 여러 경기를 동시에 시청하기 위해, 30%는 경기를 시청하면서 다른 팬들과 소통하기 위해 여러 디바이스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윔블던 챔피언십은 2024년 7월 1일부터 14일까지 열린다.
editor@itworld.co.kr
 Tags 윈블던 테니스 I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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