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세상의 모든 IT 리서치 자료 - 넘버스 Numbers

AI를 활용하지 않는 직원보다 생산성이 더 높다고 답한 AI 사용 중인 직원 비율
90
%
자료 제목 :
2023 스테이트 오브 워크
2023 State of work
자료 출처 :
Slack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3년 05월 04일
AIㆍML / 오피스ㆍ협업

“전 세계 직원의 절반 이상, 생산성 향상 위해 ‘업무 시간 유연성’ 중요” 슬랙

편집부 | ITWorld 2023.06.07
슬랙이 전 세계 직장인의 업무 현황을 조사하는 ‘스테이트 오브 워크(State of work)’ 보고서를 발표하고, 주요 결과를 공유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사무직의 절반 이상이 생산성 향상을 위해 기업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로 ‘업무 시간의 유연성’을 꼽았다.

슬랙은 전 세계 기업의 생산성과 유연성 추진 현황을 살펴보고,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지난 2019년부터 전 세계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는 미국의 온라인 여론 조사 기관인 퀼트릭스와 협력해 한국을 포함한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등 9개국 기업에 종사하는 1만 8,000명의 사무직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아직도 ‘생산성’의 정의는 혼재된 것으로 드러났는데, 기업 경영진에게 생산성이란 직원의 성과를 극대화해 이익을 증대하려는 의도를 의미하지만, 일반 직원에게는 야근, 잔업 등 추가 노력이나 업무적 부담을 의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오늘날 기업이 생산성의 정의를 재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볼 수 있었다. 

하이브리드 업무 시대에 ‘유연성’은 직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경영진이 원격근무 등 물리적 유연성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절반 이상의 직원(52%)이 ‘업무 시간의 유연성’을 생산성 향상을 위해 기업이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답했다.

업무 유연성과 관련해 직원의 71%는 팀원과 동일한 시간에 일할 때 생산성이 개선됐다고 응답했으며, 60%는 팀 외부 사람들과 같은 업무 시간에 사무실에서 근무할 때 생산성이 향상됐다고 대답했다. 이 밖에도 직원의 45%가량이 브레인스토밍 같은 업무는 사무실에 모여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이는 기업이 업무 유연성을 지원하는 사내 정책을 만들 때, 분명한 의도 하에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함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팀이 서로 동의한 날을 사무실 출근일로 지정해 브레인스토밍 같은 업무를 진행하고, 원격근무 시에는 집중 협업 시간을 정하거나, 생산성 플랫폼을 통해 비동기식 토론으로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다.
 

또 슬랙의 조사 결과 AI나 자동화 같은 혁신 기술 활용에 대한 전 세계 직원들의 관심은 높은 편이지만, 그에 반해 기업의 혁신 기술 채택률은 매우 뒤처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자신이 속한 기업에서 AI를 사용 중이라고 답한 직원이 그렇지 않은 직원에 비해 생산성이 더 높다고 답할 가능성은 90%나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현재 AI를 활용하고 있는 전 세계 직원의 비율은 전체 응답자의 27% 밖에 되지 않았다.

슬랙의 리디아니 존스 CEO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AI 같은 혁신 기술의 사용이 업무 방식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뿐만 아니라 생산성 향상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슬랙은 일찍부터 공공 데이터로 학습된 생성형 AI가 업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깨닫고, 슬랙 GPT 등 자사 신규 기능을 통해 AI가 가진 힘으로 고객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발견된 또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직원 만족감이 업무 성과 및 생산성과도 직결된다는 점이라고 업체 측은 밝혔다. 전 세계 직원의 82%는 직장에서 느끼는 행복과 몰입도가 생산성을 향상시켜주는 주요 동력이라고 말했으며, 22%는 직장에서의 지나친 혼란이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또한 평일 9시부터 6시와 같은 시간대에만 업무를 하고, 그 후 시간이나 주말은 일하지 않는 시간으로 지정하는 것이 생산성을 높인다고 답한 직원은 67%를 차지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슬랙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