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세상의 모든 IT 리서치 자료 - 넘버스 Numbers

"전통적인 네트워킹으로 멀티클라우드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53
%
자료 제목 :
멀티클라우드 인프라 2021년 반기 보고서
2021 Semi-Annual State of Multi-Cloud Infrastructure Report
자료 출처 :
Prosimo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1년 08월 18일
글로벌 트렌드 / 네트워크

"머신러닝+자율기능" 데브옵스 시대, 새로운 네트워킹의 조건

Mehul Patel | InfoWorld 2022.08.1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기업은 경쟁 우위 확대, 새로운 수익사업 개발, 고객 경험 개선 등을 실현하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위해 데브옵스 엔지니어는 할 일이 많다. 업무의 중요도와 요건에 따라 이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리소스를 활용하고 쿠버네티스, 마이크로서비스, 기타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툴을 사용해 이른바 '애자일', 즉 더 빠른 속도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테스트, 배포해야 하는 상황이다.
 
ⓒ Getty Images Bank

엔지니어와 애플리케이션 스택이 애자일을 지향하는 만큼 네트워크도 애자일에 적합해야 하는데, 바로 멀티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풀스택 자율 네트워킹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단기간에 투자 가치를 회수할 수 있고 데브옵스 엔지니어는 생산성과 사업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단을 확보할 수 있다.
 

레거시 네트워킹 툴의 한계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의 제공 속도를 높이면 비즈니스 측면에서 많은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감수해야 할 위험과 해결해야 할 과제도 함께 늘어난다. 사용자가 성능 문제를 겪고 결과적으로 생산성이 저하된다면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도 아무 소용이 없다. 따라서 보유한 애플리케이션이 안전한 경험을 제공하는지, 기업과 직원, 고객을 위험에 드러내는지, 모든 규정 준수 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IDC에 따르면 클라우드로 이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아지면서 올해 말이면 사상 처음으로 클라우드 투자가 비 클라우드 IT 인프라 투자를 앞지를 전망이다. 또한, 프로시모(Prosimo)의 최신 ‘멀티클라우드 인프라 상태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 91%가 복수의 클라우드를 사용할 계획이며 62%는 2년 이내에 사용할 계획이다. 클라우드 사용 규모가 커질수록 복잡성도 커지기 마련이다. 기업은 이 새로운 역동적 IT 환경을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 엣지 컴퓨팅, 클라우드 인프라에 걸쳐 일관성 있게 오케스트레이션 및 관리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많은 기업이 전통적인 레거시 네트워킹 툴을 사용해 연결성 요건과 씨름해 왔지만, 효과는 크지 않았다. 실제로 프로시모서에 따르면, 전통적인 네트워킹 방식으로 멀티클라우드와 씨름 중인 기업의 53%가 운영 복잡성, 보안, 성능 문제에 직면했다.

기업이 이처럼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전통적인 네트워킹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면 수십 가지 이기종 네트워킹 및 보안 툴과 대시보드를 일일이 확인해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둘째, 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GCP 등 클라우드 업체의 네이티브 네트워킹 툴을 직접 다루려면, 각 업체가 사용하는 용어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에 모두 익숙해야 져야 한다. 즉 복잡성이 더 커진다. 셋째, 전통적인 네트워킹 툴은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섬세하게 살피지 않았고, 결국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기업이 현재 직면한, 연결성과 클라우드 전환 문제 그 이후까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이음매 없는 애플리케이션 제공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는 데브옵스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을 위한 단일 네트워킹 플랫폼 필요

그렇다면 동적인 네트워킹 플랫폼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최근 주목 받는 방법은 애플리케이션 및 연결성 요건과 관련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구문(constructs)을 이용해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것이다. 기업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구문을 활용해 클라우드(그리고 온프레미스) 리소스의 오케스트레이션과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새 기능과 네이티브 기능까지 통합할 수 있다. 전체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한 엔드투엔드 가시성을 실시간으로 확보할 수 있다. 

구형 네트워킹 및 보안 툴은 특정 상황의 시점 정보를 제공하는 반면 전체적인 그림은 제공하지 않을 때가 많다. 반면 클라우드 네이티브 구문을 활용하면 여러 클라우드에 걸쳐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복잡성을 줄이는 일관성 있는 ‘풀스택 네트워킹 아키텍처’를 동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풀스택이란 2가지 핵심 구성요소를 갖는다고 생각하면 쉽다. 한 계층은 연결성에 집중하고 동적으로 확장한다. 대형 클라우드 업체처럼 클라우드 백본을 활용하는 것이다. 그 위에 놓여 있는 두 번째 계층은 애플리케이션을 이해하고 보안 및 성능 노브가 이용할 수 있도록 상호 연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단일 통합 아키텍처로 제공되는 풀스택 네트워킹 플랫폼은 네트워크에서 애플리케이션 계층에 이르는 전체 생애주기에 걸친 운영과 상호의존성을 관장한다. 네트워킹, 성능, 보안, 규정 준수, 심지어 클라우드 비용까지 처리할 수 있다.

기업이 풀스택 네트워킹 플랫폼을 통해 완벽한 엔드투엔드 가시성을 갖추면 공통적인 문제와 요건에 대한 정책을 만들 수 있다. 이런 문제와 요건은 시장과 고객 요구의 변화, 새로운 시장 기회 때문에 지속해서 진화하는데, 바로 이때는 머신러닝을 이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요건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머신러닝은 패턴을 인식해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권장 사항을 제공한다. 머신러닝은 기업이 많은 문제를 실시간으로 해결하도록 돕는다. 평균 해결 시간을 줄이고 피해가 널리 확산하기 전에 대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머신러닝의 권장 사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정교해진다.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 행동에 대한 머신러닝 시스템의 이해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은 머신러닝 권장 사항 중 직접 검토가 필요한 조건을 서서히 완화하는 방식으로 자율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데브옵스를 더 빨리 추진할 수 있는 원동력

머신러닝과 자율 기능을 갖춘 풀스택 네트워킹 플랫폼에 데브옵스 엔지니어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명확하다. 이 플랫폼이 데브옵스 엔지니어의 존재 목적, 즉 애플리케이션 구축 임무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리소스가 네트워크에 추가되거나 수정되면 풀스택 네트워킹 플랫폼은 이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서 성능 문제를 겪고 있을 때 라우팅 문제인지 애플리케이션 문제인지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에게 전 세계적으로 제공되는 경우 각 운영 지역에서 모든 규정 준수 요건이 충족되도록 조치할 수도 있다. 성능 문제가 애플리케이션이 제공되는 클라우드 지역과 관련이 있다면 클라우드 지역을 사용자에게 가깝게 옮길 경우 성능을 향상할지, 비용을 얼마나 들지 등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여러 클라우드에 걸쳐 작동하는 네트워킹 플랫폼의 장점은 이미 기존 조사에서 확인됐다. 멀티클라우드 인프라 상태 보고서에 따르면, 사용자와 앱의 연결성에서 멀티클라우드는 단일 클라우드에 비해 45% 더 많은 경로를 제공해 네트워크 지연을 줄인다. 동시에 성능은 VPN이나 SD-WAN 같은 네트워크 중심 연결성에 비해 경로당 최대 55% 향상된다. 특히 보안이 가장 중요한 경우 풀스택 네트워킹 플랫폼은 민감한 데이터를 불러들이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성능보다 보안을 우선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민감한 데이터를 주고받지 않는 대신 지연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는 반대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풀스택 네트워킹 플랫폼의 또 다른 장점은 기업이 간단하고 일관성과 확장성 있게 적절한 정책을 적용할 수단을 제공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요건과 IT 요건을 일치시킬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이다. 이는 데브옵스 엔지니어가 모놀리식 애플리케이션 시대에 경험했던 제약, 즉 IT에서 결정한 일정에 제한받지 않고도, 회사의 수요를 기준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구축, 테스트, 배포할 수 있다는 의미다. 또한, 풀스택 플랫폼은 ‘클라우드 섀도우(cloud shadows)’의 인한 여러 리스크도 줄여준다. 많은 전문가가 섀도우 IT의 클라우드 버전인 클라우드 섀도우가 향후 5년 내지 10년에 걸쳐 늘어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밖에도 풀스택 네트워킹 플랫폼은 기업이 IT 비용이 적절하고 정당화하게 쓰이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기업의 모든 조직은 투자수익률(ROI) 또는 매출과 성장에 대한 기여도를 입증해야 한다. 풀스택 네트워킹 플랫폼은 IT 지출과 혁신에 관련되므로 데브옵스 엔지니어와 영업 담당자들이 ROI를 더 손쉽게 입증하도록 지원한다.

현재 기업은 IT 복잡성, 클라우드 및 보안 인재 부족, 그리고 영업, 데브옵스, IT팀 간의 마찰 등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풀스택 네트워킹 플랫폼은 단순한 네트워킹이나 보안을 넘어선 머신러닝 주도의 자율 기능으로 강화된 멀티클라우드를 지원해 기업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단을 제공한다. 머신러닝과 자율 기능을 갖춘 풀스택 네트워킹 플랫폼은 갈등과 제한을 없애고 데브옵스 담당자가 본연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결과적으로 기업의 모든 부분이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ditor@itworld.co.kr
 Tags 데브옵스 네트워킹 머신러닝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