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세상의 모든 IT 리서치 자료 - 넘버스 Numbers

"데이터와 애널리틱스에 대한 경영진의 태도가 긍정적이지 않다"
71
%
자료 제목 :
얼래이션 데이터 문화 보고서 2022
Alation State of Data Culture Report 2022
자료 출처 :
Alation, Wakefield Research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4월 27일
글로벌 트렌드

데이터 트랜스포메이션에 실패하는 기업의 특징

Thor Olavsrud | CIO 2022.07.05
데이터 중심적 기업을 구축하려는 노력이 몇 년째 이어지고 있다. CIO닷컴의 CIO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IT 책임자 다수(52%)는 올해 IT 투자를 주도하는 주인공으로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을 지목했다. 그러나 기술 투자만으로는 조직을 데이터 기반으로 만들기에 충분하지 않다. 올바른 비전, 문화, 헌신이 필요하다.
 
ⓒ Getty Images Bank

EY 아메리카의 데이터 및 분석 리더인 트레이시 거셔는 “많은 조직에서 데이터를 하나의 프로젝트로 취급하려 했다. 프로젝트로 취급해서는 안 된다. 기능(function)으로 취급해야 한다. 조직이 데이터를 운영의 필수 요소로 취급하기 전까지는 데이터 일관성과 품질 문제가 계속해서 대두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실수는 C레벨 임원진 탓일 수 있다. 데이터 및 분석의 중요성을 인식하지만 성공에 필요한 변화와 투자를 단행하지 못하는 것이다. 

실제로 얼레이션과 웨이크필드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터 리더의 71%는 회사의 경영진이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에 대해 가지는 태도에 그리 긍정적이지 않았다.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에 대한 투자와 경쟁 우위 유지 사이의 연관성을 경영진이 숙지하고 있다는 문항에 “매우 확신하지는 않는다”라고 답했다. 또 51%는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투자액의 절반 이하만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35%는 회사 경영진의 지원 부족을 언급했으며, 42%는 회사 리더가 약속은 했지만 지키지 않는다고 답했다. 

해법 중 하나는 데이터 담당자를 C레벨로 격상시키는 것이다. 최고 데이터 책임자(CDO)라는 임원이 다수 등장한 배경이다. 그러나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2021년 연구에 따르면 CDO의 평균 임기는 2년~2년 반 정도에 그친다. 

EY의 거셔는 “그들이 그만두기 때문이 아니다. 필요한 자원을 얻지 못하거나, 필요한 자금을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성과를 만들어내지 못해 비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조직이 데이터 관련해 해야 하는 노력의 유형을 잘 말해준다”라고 말했다. 

유효한 방법
자금과 관심이 부족한 상황에서 조직의 데이터 전환을 이끌어내는 핵심은 무엇일까? 웨스트 몬로의 데이터 및 분석 전략 혁신 펠로우인 더그 레이니는 데이터를 제품으로 취급하고 문화에 집중하는 기업이 성공한다고 강조했다. 가트너의 VP 애널리스트였던 레이니는 이 시장조사기관에서 기업의 데이터 활용법을 조사한 바 있다.

그는 “데이터를 자산으로 더 많이 취급하는 회사의 경우 평균보다 거의 2배 높은 장부 가치 비율을 가지고 있었다. 또 데이터 제품이나 데이터 파생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는 3배의 시장 대 장부 가치 비율을 가지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강력한 데이터 문화를 보유한 기업의 성과가 우수하다는 조사 결과는 얼레이션의 연구에도 있다. 얼레이션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최상위 데이터 문화를 가진 기업의 90%가 지난 12개월 동안 수익 목표를 달성했거나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사는 데이터 문화에 대해 다음 3가지 주요 분야를 언급하고 있다. 
 
  • 데이터 검색 및 발견 : 특정 목적에 적합한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찾는 역량.
  • 데이터 활용 능력 : 해석의 한계를 이해하고 데이터에서 유효한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 데이터 거버넌스 : 정책 및 규정 준수를 포함해 데이터 자산을 관리하는 포괄적인 프로세스.

그렇다면 데이터 중심 비전과 문화를 구축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EY에 따르면, 일단 비전 있는 핵심 데이터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러한 전략에는 데이터가 조직의 장단기 전략적 비즈니스 계획을 지원하며 추진하는 방법이 담겨 있어야 한다. 또 데이터가 기업의 위험 관리 계획에서 식별된 위험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담 데이터 팀이 필요하다고 EY의 거셔는 말했다. 그는 “너무 많은 기업이 데이터를 기술 문제로 간주한다. 결코 그렇지 않다”라고 말했다. 

데이터 전략 분석
EY는 데이터 전략에 다음과 같은 몇몇 핵심 영역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1. 우선순위가 높은 사용 사례 식별 : 이는 데이터 수익화에 대한 명확한 기대와 자산으로서의 데이터 변환 알림을 포함해, 데이터 전략의 지침 역할을 한다. 또한 내부 및 외부 데이터 소스를 모두 포함하는 데이터 공급의 개발도 포함한다.
  2. 데이터 거버넌스 계획 : 목적에 맞는 데이터 관리를 조정하기 위한 정책, 관리 및 운영 모델을 포함하여 데이터 관리 방법을 지정해야 한다.
  3. 고수준의 조직 구조 계획 : 사용 사례 및 거버넌스를 실행하려면 데이터를 통합, 변환, 활성화 및 소비하는 데 필요한 기술 유형이 전사 구조적으로 공유되어야 한다. 
  4. 데이터 활용 능력 향상 계획 : 전사적으로 데이터를 민주화하고 전략적 및 전술적 수준에서 의사 결정자의 손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전자 제품 제조사 몰렉스의 최고 디지털 책임자 마이크 기레시는 이에 더해 변화 관리를 올바르게 하는 것이 다섯 번째 중요한 요소라고 언급했다. 또 회사를 더욱 데이터 중심적으로 만드는 열쇠는 모든 사람이 왜 다르게 일을 해야 하는지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실패하는 주된 이유는 변화 관리 측면이 사람들에게 더 나은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에만 국한되곤 하기 때문이다. 왜 다르게 해야 하는지 공유하고, 그것을 강화하는 문화로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 회사의 가치 제안을 공유하는 것과도 관련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기레시는 이어 최고위층이 변화 주력을 주도해야 하며, CEO가 참여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풀뿌리들이 연결되는 것도 좋지만 궁극적으로는 가치를 공감시키고 변화를 장려해야 한다. 비즈니스 경영진의 마음가짐이 바뀌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점에서 최고 경영진에게 데이터 전환의 중요성을 알리는 것이 CIO의 주요 임부로 부상했다고 덧붙였다. ciokr@idg.co.kr
 Tags 데이터 전환 데이터 트랜스포메이션 데이터 전략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