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뛰고 있다” 가상현실을 실전에 적용한 6가지 산업 분야
가상현실 기술의 고객 채택은 여전히 초기지만 혁신이 점점 강화됨에 따라 더 많은 비즈니스들이 가상현실 활용을 모색하고 있다.
이미 가상현실 활용으로 혜택을 보기 시작한 6가지 분야를 소개한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자동차
자동차 업계의 가상현실은 디자인, 안전, 구매의 프로세스를 바꿨다.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은 가상현실의 사실적 요소를 통해 자동차가 어떤 모습이고 어떻게 기능할지 여러 모델을 구축하지 않고도 검사할 수 있다. 가상으로 외부 환경을 복제할 수 있어 실제 테스트를 하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쏟지 않고도 자동차에 실시하는 안전 시험이 가능해졌다.
포드, 볼보, 현대 등 주요 자동차 회사들은 프로세스 구축뿐 아니라 판매에도 가상현실을 활용하고 있다. 자동차 전 제품군이 다양한 기능 시험부터 테스트 드라이브까지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다. 가상현실 기술이 발전하면 자동차 전시 매장도 굳이 필요하지 않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의료
의료 종사자들은 실제적인 가상 환경이나 인간 신체의 가상 모델을 활용해 인체에 작업하기 전에유용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학생뿐 아니라 새롭거나 위험이 높은 수술을 집도하는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도 필요하다.
메디컬 리얼리티(Medical Realities)같은 가상현실 앱을 통해 전세계에서 실시간으로 수술 장면을360도 각도로 볼 수 있다. 가상현실로 로봇 수술도 실시할 수 있다.
분산된 환자 관리 또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유용하다. 가상현실 애플리케이션은 환자에 대해 배우고 의료 종사자과 같은 방식으로 환자를 검사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있다. 이를 통한 시간 절약과 매출 증대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관광
가상현실은 전세계 어디든 가이드와 함께 여행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관광 산업 발전에 맞춰 사람들은 이제 ‘사기 전에 써 보는’ 방식을 체험할 수 있다. 관광객은 각각의 여행 명소를 가상현실로 둘러볼 수 있어 상대적으로 더 작고 덜 알려진 장소들에 특히 도움이 될 것이다.
관광과 호텔 업체 역시 목적지와 숙소를 선보일 수 있다. 인터랙티브 기술로 호텔과 리조트 투숙을 고려하는 고객들이 예약 전 시설을 둘러볼 수 있다. 일부 업체는 가상 경험 도중 실제 자극(바람, 향기 등)을 활용해 숙소의 환경을 적극적으로 재구성 하는 수준까지 올라갔다.
전세계 여행 명소의 실제적 프레젠테이션을 제공하는 토마스 쿡(Thomas Cook)과 삼성 기어 VR 사이의 협업이 그 예시다. 파트너십 체결 첫 3개월만에 12,000파운드를 벌어 40%의 투자수익률을 가져왔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건축
자동차 엔지니어처럼 가상현실은 건축가들의 건물 설계 방식을 바꿀 잠재력이 있다. 건축가들은 조명, 재질, 배치 같은 건물 측면 모두를 시험해볼 수 있고, 고객들은 새 집이나 빌딩이 어떤 모습이고 어떤 느낌인지 모든 세부내역을 가상 투어를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도급업자와 건설업자는 설계 프로세스에서 요구되는 설계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건설 단계 이전과 건설 중에 설계를 변경할 수 있어 막대한 비용을 절약하고 커뮤니케이션의 복잡성을 덜 수 있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소매유통
가상현실을 통해 소형 매장에 제품을 갖춰놓지 않고도 선보일 수 있다. 범위는 가구부터 블라우스까지 다양하다. 또, 고객이 구매에 앞서 제품을 테스트해볼 수 있어 소비자 행동에 대한 통찰을 소매업체에게 제공하는 추가 혜택이 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나오게 될 가상현실 방식으로 소비자들은 집에서 편안하게 쇼핑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쇼핑 경험이 소비자에 맞춰지고, 신체 스캔을 하면 옷을 직업 입은 것처럼 미리보기가 가능해진다.
가상현실 체험에 부가되는 정보와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인터랙션을 통해 더 높은 고객 만족도와 구매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상현실 비즈니스 활용 사례 : 우주항공
가상현실 기술은 우주항공산업의 프로세스 구축과 유지의 모든 단계에 협업 노력을 더해 몰입도를 높여가고 있다. 인터랙티브 기능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해 다양한 부서 내 직원들 사이의 이해가 높아지는 것이다.
디자이너, 엔지니어, 제조업체도 제품 행동 테스트와 시각화를 거쳐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부서 간의 관계가 강력해져 제품 구축과 설계 등 모든 단계의 이해도를 높인다. 가상현실의 시각적 속성으로 가능한 일이다. 커뮤니케이션 격차가 줄어들어 파일럿, 지상 통제 요원, 서비스 직원, 엔지니어 모두 더욱 효율적으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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