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디지털이미지 / 스마트폰 / 퍼스널 컴퓨팅

'바이브런트 고릴라 글래스'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Al Sacco | CIO 2016.05.10
코닝의 고릴라 글래스(Gorilla Glass) 최신 버전은 모바일 기기 디스플레이에 사용하도록 디자인된 것이 아니라 폰, 태블릿, PC, 게이밍 콘솔 등에 고객 이미지를 사적으로 삽입할 수 있도록 잉크 기술을 사용한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Credit: Al Sacco

'고릴라 글래스'라는 말을 들었을 때 보통 모바일 기기 화면이 생각난다. 또한 각종 소설미디어에서 열광적인 매니아들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고의로 깨기 위해 유리의 강도를 실험하는 스트레스 테스트를 보여주는 장면이 떠올릴 지 모른다.

오늘날 삼성, HTC를 포함해 선도 스마트폰 제조업체 가운데 대다수는 고릴라 글래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요 PC 제조업체인 델과 HP 또한 고릴라 글래스의 고객이다. 고릴라 글래스를 사용하는 수많은 제조업체가 이를 알리지 않고 코닝과 고객 이름을 밝히지 않겠다는 협정을 맺었다.

코닝의 대표적인 보호 유리의 최신 버전은 '바이브런트 코닝 고릴라 글래스(Vibrant Corning Gorilla Glass)'라 부른다. 코닝 혁신 제품 책임자 스콧 포레스터는 최신 고릴라 글래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이 유리가 나아가는 방향에 대한 회사의 비전을 공유했다.

Q. 바이브런트 코닝 고릴라 글래스는 무엇인가?
A. 바이브런트 고릴라 글래스는 그 무엇도 아니라는 것으로 시작하자. 이 유리는 고릴라 글래스의 새로운 버전이 아니다. 이 유리는 코닝의 기존 세대인 고릴라 글래스 4를 사용하며 디스플레이 유리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의 뒷면이나 노트북이나 다른 액세서리와 같은 모바일 기기의 겉표면에 사용하도록 디자인됐다.

또한 이 제품은 전부 고객 맞춤형이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s), 유명 제조업체, 독립 업체들이 자체 디자인으로 만드는 개인화된 제품에 들어간다.

고릴라 글래스 4의 강화판으로 구성된 이 제품은 유리 뒷면에 코닝에서 특별히 제조한 새로운 형태의 잉크를 통해 페인트를 칠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페인트가 유리에 고정되도록 함으로써 흠집이나 바깥에 번지지 않게 한다. 그리고 유리 뒷면에 녹여 있기 때문에 패널 내부에 빛으로 인한 눈부심을 극단적으로 줄인다

바이브런트 기술은 고릴라 글래스 뒷면에 완전하고 풀컬러 이미지를 넣을 수 있게끔 해 고릴라의 내구성을 더했다. 그러나 이 유리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지는 못할 것이다.

Q. 바이브런트 고릴라 글래스는 언제 볼 수 있나?
A. 에이서(Acer)가 고객 맞춤형 바이브런트 고릴라 글래스를 사용한 기기를 제공하는 첫 고객이 될 것이다. 이는 다음 달 발표하는 크롬북 14가 바로 그것이다.

또한 코닝은 최소한 두개의 다른 선도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와 논의중이다. 이에 대한 정보는 조만간 발표할 것이지만 지금은 어디인지 밝힐 수 없다. 하지만 이 두 업체는 아주 잘 알려져 있는 모바일 기기 제조업체들이다. 아마도 다음 분기에는 유사한 방식의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업무용 크롬북 14는 중요한 작은 활자가 찍혀져 만들어진다. 에이서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소 주문 요구사항을 주문했고 나는 에이서와 상세한 주문 내역을 협의해야 했다. 자체 PR팀에 따르면, 고객 맞춤형 바이브런트 코닝 고릴라 글래스 케이스를 한 업무용 크롬북 14 가격은 디자인 색상의 복잡성과 수량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최소 주문 수량이 1,000개다. 이는 한명의 고객을 위해 개별적으로 구매할 수는 없다는 걸 의미한다.

삼성의 최신 갤럭시 S7과 노트 5 패블릿은 고릴라 글래스 4 디스플레이와 후면 패널로 되어 있다. 모토로라는 온라인 폰 맞춤형 툴인 자체 모토 메이커(Moto Maker)를 일부 승계했다. 삼성이나 다른 폰 제조업체들이 이와 유사한 개인맞춤형 유틸리티를 제공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Q. 바이브런트 고릴라 글래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A. 대다수 스마트폰과 태블릿 사용자가 새로운 기기를 구매하자마자 커버를 씌워서 사용한다. 코닝은 이런 사용자의 잠재적인 고민들을 고려해 케이스와 함께 바이브런트 고릴라 글래스를 맞춤형으로 추가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

물론 이것이 이번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지만 하나의 아이디어는 될 수 있다. 코닝은 고객 맞춤 역량을 제공하며 실제로 커버와 우리의 유리를 통합하는 것 작업을 하고 있다. 다른 재료로는 절대 도달할 수 없는 고해상도, 사실적인 이미지를 제공한다.

Q. 바이브런트 고릴라 글래스는 기업에게 어떤 매력을 주는가?
A. 일반 고객들도 코닝의 타깃 고객이긴 하지만, 바이브런트 고릴라 글래스는 기업 브랜딩에 가치를 줄 수 있다. 브랜드 중심의 기업에 종사한다면 자사의 브랜드는 자사의 제품이다. 해당 브랜드를 자사가 사용하는 태블릿, 노트북, 폰 등의 기기 후면에 넣을 수 있다. 심지어 전면에 자사의 로고를 풀 컬러, 고해상도로 넣을 수도 있다.

자사의 임직원들은 자사의 광고 조직이 되어 그들이 여행할 때나 외근 중에 그들의 기기들은 공공연히 광고판이 된다.

Q. 실제 바이브런트 고릴라 글래스를 어떻게 평가했나?
A. 나는 회사로부터 12.5인치, 8.25인치 두 장의 바이브런트 고릴라 글래스 견본을 받아 색상 품질에 대해 볼 수 있었다. 처음에는 나는 이미지 품질에서 그리 놀라지 않았다 그러나 이후 이 견본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빛이 다른 환경에서 그것들을 봐왔다.

나는 핑크, 보라, 녹색, 청색과 같은 라이트 파스텔 색상이 실제로 빛나는 것처럼 동일한 컬러를 유지한다는 걸 인지했다. 특정 형태, 특정 색상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유리는 코닝의 잉크 유리(ink-and-glass) 기술의 이점을 살려낼 것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