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데이터 유출과 해킹으로부터 중소 기업이 살아남는 법

Jennifer Lonoff Schiff | CIO 2016.04.29

사이버 보안과 데이터 유출 사고가 계속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소규모 전자상거래 업체, 특히 오픈소스 플랫폼을 사용하는 경우 해킹과 데이터 유출 사고에 쉽게 노출된다. 소규모 전자상거래 업체가 사이트와 중요한 고객 데이터를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자상거래 보안 전문가들의 10가지 제안을 소개한다.


이미지 : Getty Images Bank


1. 직원 교육
카보나이트(Carbonite)의 최고 기술 전도사 노만 과당고는 "사이버 공격은 갈수록 교묘해진다. 일상적인 업무 요청과 구분하기 어려운 이메일, 링크, 첨부 파일을 통해 쉽게 직원들을 속인다"며, "한 번만 클릭하면 악성코드, 바이러스, 랜섬웨어가 시스템을 감염시키고 중요한 비즈니스 데이터가 위험에 노출된다"고 말했다.

과당고는 따라서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직원을 교육시켜 사이버 범죄자들이 사용하는 최신 공격 방법을 인지시키는 것"이라며, "가장 좋은 방법 가운데 하나는 피싱 이메일이나 의심스러운 링크를 판단하는 직원의 역량을 테스트하기 위해 실제와 똑같은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일반적으로 저지르는 실수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개선해야 할 영역을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CBIZ 리스크 앤 어드바이저리 서비스(CBIZ Risk & Advisory Services) 총괄 책임자이자 IT 리더인 크리스토퍼 로치는 "전문 업체를 통해 소셜 엔지니어링이나 시설 침투 테스트를 실시해볼 수도 있다. 이렇게 하면 외부자가 직원에게서 직접 고객 정보를 빼내는 경우를 차단하는 데 있어 회사의 보안 정책과 인식 프로그램이 실제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2. 호스팅 업체의 신뢰성 확인
이메일 및 웹 보안 전문 업체 앱리버(AppRiver)의 보안 연구 관리자 트로이 질은 "사이트 호스팅은 믿을 수 있는 업체에 맡겨야 한다. 보안을 진지하게 여기는지 확인하라. 예를 들어 암호화를 사용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3. 보안 전자상거래 플랫폼 사용
온라인스토어헬프닷컴(Onlinestorehelp.com) 대표 크리스토퍼 플레밍은 "호스팅되는 쇼핑 카트를 사용하라. 쇼피파이(Shopify), 빅커머스(Bigcommerce), 3d카트(3dcart)와 같은 대부분의 호스팅되는 카트는 PCI 준수 감사를 거쳤으며 대부분이 PCI-DSS 레벨 1을 준수한다. 또한 이들은 보안 취약점 패치 전담 직원을 두고 있으므로 기업은 가장 중요한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다"고 말했다.

4. SSL 암호화 구현
PC 피트스톱(PC Pitstop)의 사이버 보안 부문 부사장 도디 글렌은 "웹사이트에서 실행되는 모든 거래를 SSL/HTTPS로 보호해야 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선택할 때는 플랫폼이 SSL을 통한 보안 거래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통해 민감한 정보가 일반 텍스트로 전송될 위험 없이 안전하게 금융 거래를 실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 브랜딩 컨설턴트인 닉 레플러는 "결제 게이트웨이뿐만 아니라 사이트 전체를 SSL 인증서로 보호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인터넷을 통해 이동하는 모든 사용자 데이터를(이메일 주소까지)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또한 구글은 검색 순위를 결정할 때 이 부분을 앞으로 더 많이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5.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PCI DSS를 준수해야 한다
크리스토퍼 로치는 "결제 카드 데이터를 처리, 저장 또는 전송하는 모든 전자상거래 기업은 PCI DSS(결제 카드 산업 데이터 보안 표준)를 준수해야 한다. PCI DSS를 준수하면 단순히 하나의 카드만이 아니라 전체 결제 네트워크에 걸쳐 디지털 데이터 보안 침해를 차단할 수 있다. QSA 인증업체에 PCI DSS 표준 준수를 맡겨도 되지만 이런 업체의 테스트가 완전하고 정확한지 잘 살펴야 한다. 표준을 준수하지 못해 데이터 침해가 발생하는 경우 과태료와 벌금 처분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