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페이스북 라이브 새로운 기능 대거 추가… “반응 표시, 시청자 선택, 필터 등”

Ian Paul | PCWorld 2016.04.07
올해 초 라이브 동영상 방송을 모든 안드로이드 및 iOS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했던 페이스북이 이 서비스에 새로운 기능을 대거 추가했다.

페이스북 라이브(Facebook Live)에 추가된 기능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시청자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다. 수요일부터 사용자들은 특정 페이스북 사용자 그룹이나 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지만을 대상으로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멀리 사는 친지들과 생일 파티를 함께하고자 할 때 등 몇몇 친구들만을 대상으로 한 라이브 방송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물론, 레딧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AMA)’ 세션 등 더 많은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 방송도 가능하다.

이 밖에 지난 2월에 추가된 슬퍼요, 화나요, 하하 등 반응 버튼을 페이스북 라이브에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실시간으로 동영상에 댓글을 남기는 것뿐만 아니라, 6가지 감정을 아이콘으로 표현할 수 있다.

자신이 시청하고 있는 동영상에 페이스북 친구들이 반응을 남기면 이 친구들의 작은 프로필 사진과 반응이 표시된다. 또한, 방송 중에 남겨진 댓글들은 저장 본을 재생할 때 함께 나타난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일반 페이스북 동영상보다 라이브의 댓글이 10배 많다고 전했다. 따라서 댓글도 함께 재생되는 것이 나중에 보는 사람들에게 방송 참여 느낌을 더 줄 것으로 기대된다.


페이스북 라이브에는 총 5가지의 필터가 추가되어, 흑백 효과 등 인스타그램 느낌의 방송도 할 수 있게 됐다. 생방송을 하면서 화면에 낙서할 수 있는 기능도 조만간 도입될 예정이다.


이 밖에 클릭 한 번으로 친구를 방송에 초대하는 기능과 모바일 앱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방송을 찾는 전용 섹션, 그리고 데스크톱에서 지도로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찾을 수 있는 기능 등이 추가되었거나 곧 될 예정이다.

페이스북은 트위터의 페리스코프와 미어캣 등에 이어 소셜 라이브 방송 경쟁에 후발주자로 합류했다. 유튜브 역시 유튜브 커넥트(YouTube Connect)라는 서비스로 이 부문에서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상호작용을 유발하고, 기능을 추가하고, 라이브 방송을 찾기 쉽게 한 이번 업데이트는 페이스북이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도와줄 전망이다. 또한 리코드(Recode) 보도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유명인이나 매체들이 페이스북 라이브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거금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