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토픽 브리핑 | “아직은 낯선” 윈도우 10 활용 팁 모음

허은애 기자 | ITWorld 2016.04.01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윈도우 운영체제는 무엇일까? 많은 이들이 윈도우 7을 꼽는다. 3개의 후속 운영체제가 새로 발표된 지금도 윈도우 7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운영체제다.

한편, 지난해 출시된 윈도우 10은 윈도우 7의 지분을 조금씩 잠식하고는 있지만, 성장률이 둔화되는 추세다. 전 세계 사용자들은 운영체제 교체에 보수적인 반응을 보여왔다. 아직도 많은 사용자가 윈도우 10으로의 업그레이드를 꺼리는 가운데 최근에는 윈도우 10 업데이트 알림을 차단하는 무료 앱까지 등장했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차단하는 방법
“나는 윈도우 10이 싫어요” 무료 앱 ‘네버10’, 업데이트 차단

그러나 개인 사용자는 물론 기업도 가능한 한 무료 지원 기간 안에 업그레이드를 단행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윈도우 10 홈 버전 라이선스가 개당 200달러에 이르기 때문이다. 인텔 스카이레이크 등 윈도우 10 외에 과거 운영체제를 지원하지 않는 하드웨어는 점점 늘어날 전망이다. 각종 업데이트와 새로이 등장한 기능에 빨리 익숙해지는 것이 유리한 것은 물론이다. 기업으로서도 직원 트레이닝에 따른 시간과 비용이 훨씬 절약된다. 어차피 윈도우 7을 쓸 수 있는 기간은 4년이 채 남지 않았다.

한편, 소프트웨어 제조사 역시 새로운 운영체제에 맞춰 최신 업데이트를 제공하며 호환성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윈도우 10 공식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호환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검사해 알려주기도 한다.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기로 결심했다면, 기존 PC의 부품이나 사양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업그레이드 과정을 따라 해 보자.

IDG 블로그 | 윈도우 10 설치 전 마지막 확인 사항
IDG 블로그 | 내 낡은 PC, 윈도우 10을 감당할 수 있을까?
How-To :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따라 하기
How-To: 윈도우 10 설치 방법과 클린 설치법
How-To: 윈도우 10 환경에서 PC 속도를 높이는 5가지 팁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없이 윈도우 10 속도 올리는 방법 3가지

서비스팩 형식으로 업데이트를 제공했던 예전 운영체제와 달리, 윈도우 10에서는 자잘한 업데이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특히 출시 초기에는 사용자의 선택권 없이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치되며 업데이트가 P2P 방식으로 배포될 수 있다는 면에서 많은 사용자가 거부감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따라 설정에서 P2P 방식 업데이트를 끄는 방법이 많은 호응을 얻기도 했다.

How-To: 헷갈리는 윈도우 10 업데이트 방식 "한 번에 이해하기"
How-To : 윈도우 10 업데이트 P2P 설정을 끄는 법
윈도우 10 업데이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면, 낯설게 변한 PC 설정을 만져 보자.

시작 메뉴에서 제어판이 사라지고 일부 제어판 기능이 설정으로 이동한 점이 가장 큰 변화다. 기존 윈도우 사용자에게 있어 제어판은 가장 친숙한 설정 변경 도구였지만, 윈도우 10에서는 검색 창에서 제어판 앱을 찾아야 하는 불편이 있다. 대신 검색 창이 작업 표시줄 메인 기능으로 확대돼 앱뿐 아니라 인터넷 검색까지 겸한다. 바뀐 설정을 확인하고 새 운영체제를 손에 맞게 고쳐 보자.

윈도우 10에서 컴퓨터 이름 변경하는 법
How-To : 윈도우 10, 8가지 골칫거리 설정 손보기
How-To : 윈도우 10에서 ‘파일 히스토리’ 백업 설정하기
윈도우 10 탐색기의 ‘바로 가기’를 변경하는 법
How-To: 윈도우 10 메일 앱에서 팝업 알림 설정하기
How-To : 윈도우 10 파일 탐색기로 모든 프로그램 보기
테크비디오 | 윈도우 10 안전모드로 부팅하기

윈도우 7과 최대한 비슷하게 설정을 변경하는 팁도 여럿 소개됐다. 사용자별 맞춤 환경으로 인기를 끌었던 에어로 글래스나 셰이크 기능은 과거 윈도우 7 상위 버전에서만 제공됐지만, 지금은 윈도우 10 기본 기능이 됐다. 다만 투명도를 조절할 수는 없다. 윈도우 8, 8.1에서 호오가 극심하게 갈렸던 메트로 타일 UI를 윈도우 7처럼 바꾸는 방법도 유용할 것 같다.

"윈도우 7형 시작 메뉴로?" 윈도우 10을 맞춤 설정하는 5가지 방법
How-To: 윈도우 7에서의 반투명 에어로 효과, 윈도우 10에서 그대로 적용하기
입맛에 맞는 윈도우 10 알림 센터 만들기
윈도우 10에서 모니터마다 다른 배경화면 설정하기

새롭게 등장한 기능에 익숙해지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앱 스토어 광고나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이용을 유도하는 알림 기능이 많이 생겼는데, 설정을 변경해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팁이 시선을 끈다.

How-To : 윈도우 10에서 프로그램이나 앱 삭제하기
How-To: 윈도우 10 곳곳에 숨어있는 타깃 광고 완벽 대책
윈도우 10 비밀번호 문제 해결책 3가지
How-To : 윈도우 10의 새로운 터치패드 제스처
How-To : 윈도우 10에서 오프라인 지도 다운로드하기
How-To : 윈도우 10 스토리지 분석 툴로 저장공간 넓히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류가 계속되거나 끝내 윈도우 10이 낯선 사용자들은 구 운영체제로 롤백할 수도 있다.

“나 돌아갈래!” 윈도우 10에서 다시 윈도우 7로 돌아가는 방법

많은 이들의 생각과는 달리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과정은 까다롭지 않으며, 시작 메뉴나 UI 면에서 윈도우 7과 유사한 형태를 띠기도 한다. ‘완성된’ 골드 버전이 있던 과거 윈도우와는 달리 마이크로소프트는 기능 업데이트와 수정을 꾸준히 제공하는 ‘진행형’ 버전으로 그 모습을 바꾸고 있다. 대대적인 윈도우 10 업데이트 ‘레드스톤’이 공개되고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이 종료될 올여름에는 더욱 많은 새 기능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시간이 지날수록 윈도우 10 점유율이 증가할 것임은 확실하다.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도 약 4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듯, 사용자의 스마트한 아이디어를 담을 수 있는 새로운 운영체제, 새로운 기능에 익숙해져 보는 것은 어떨까? 윈도우 10으로의 업그레이드는 모두에게 필연적인 결론은 아니겠지만, 분명히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는 대안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