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디지털 디바이스 / 퍼스널 컴퓨팅

HBM2∙GDDR5X…그래픽 카드에 변화를 가져올 새로운 메모리 표준

Agam Shah | IDG News Service 2016.02.29
게임과 가상현실 기술에 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더욱 개선된 그래픽이 요구되고 있다. 엔비디아, AMD, 인텔 등의 업체는 그래픽 개선에 필요한 근본적인 칩 설계 변화를 계획하고 있다. 핵심 과제는 속도가 개선된 GPU 아키텍처와 메모리 개발이다. 그래서 차세대 PC의 그래픽 개선을 위한 새로운 표준 확립이 논의되고 있다.

PC용 메모리 사양을 결정하는 JEDEC 솔리드 스테이트 기술 연합(SSTA)이 지난달 GDDR5X, HBM 2.0(HBM2) 메모리 표준을 승인했다. 업체들이 어떤 표준을 더 선호할 것인지는 아직 확실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JEDEC 회원사인 인텔, AMD, 엔비디아는 두 표준 모두를 후원하겠다고 밝혔다.

AMD는 자사가 직접 개발한 HBM2에 조금 더 비중을 두는 모습이다. AMD는 이미 라데온 R9 퓨리 X 등 최상급 제품군 그래픽 카드에 GDDR5 대신 HBM2의 전 세대 아키텍처인 HBM을 탑재했다. 또, AMD는 표준 DRAM을 HBM2로 대체할 계획이다. 정확한 시기는 발표되지 않았다.

한편, 전 세계 최대의 메모리 업체인 삼성이 HBM2 모듈 생산에 돌입했다는 사실은 HBM2 메모리 칩 수급이 원활할 것임을 의미한다. 또, 보급 확대 및 가격 인하가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인사이트64의 수석 애널리스트 네이선 브룩우드는 HBM2가 GPU 내에서의 데이터 이동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로 주목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기본 메모리 작동 방식은 몇십 년 동안 변하지 않았다. 메모리 인터페이스와 메모리 셀 구조로 성능 개선을 이뤄내는 방식이다. HBM2 셀은 3D 포맷 안에 층층이 쌓이고, 데이터 이동 속도도 빠르다. 브룩우드는 “HBM2로 여러 개의 칩을 겹쳐 쌓을 수 있고, 인터페이스를 확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GDDR5에서 2배 이상 빨라진 GDDR5X로의 GPU 세대 교체는 HBM보다 훨씬 더 쉽다. GDDR5X는 메모리 구조 개선을 통해 초당 10~14GB의 데이터 처리 속도 향상을 끌어냈다. HBM2보다 가격이 저렴하므로 저가형 그래픽 칩 탑재에도 유리하다.

기가바이트, MSI, EVGA 등 AMD나 엔비디아 기술을 차용한 그래픽 카드 제조 업체는 GPU와 구현하기 쉬운 GDDR5X 생산을 선호할 가능성이 크다. 머큐리 리서치의 수석 애널리스트 딘 맥카론은 HBM2는 GPU 패키지 내에 통합돼 속도가 빠르지만, 외장 그래픽 카드 업체가 활용하기가 더 까다롭다고 말했다.

삼성의 경쟁 업체 마이크론은 GDDR5X를 선호하는 입장이다. 마이크론은 올해 하반기 GDDR5X 메모리 대량 생산 계획을 발표했다.

하이브리드 메모리 큐브(HMC)라는 제3의 메모리 표준도 있다. 하이브리드 메모리 큐브 컨소시움이 개발하고 마이크론이 후원하는 고성능 컴퓨팅용 표준이다. 인텔은 지난해 초 HMC 기술에 기반을 둔 슈퍼컴퓨팅용 제온 파이 X200 시리즈의 세부 사양을 발표했다. 인텔은 2011부터 HMC 기술을 후원해왔으나 제온 파이에 HMC 방식 메모리를 사용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답변을 피해 왔다.

새로운 메모리 표준 보급에 따른 영향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이나, 시장이 어떤 표준을 더 선호하든 사용자에게는 GPU 및 시스템 성능 개선이라는 장점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editor@itworld.co.kr
 Tags AMD GPU 마이크론 gddr5 엔비디아 HBM EVGA HBM2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