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모바일

네이티브, HTML5, 하이브리드 모바일 앱: 장단점 분석하기

Preston Gralla  | ITWorld 2015.10.01

다음은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세 가지 주요 방법이다. 각각의 스냅샷에는 간략한 설명, 가장 적합한 분야, 장단점, 관련 개발 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네이티브 앱 개발
네이티브 앱 개발에서 모바일 앱은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폰을 비롯한 특정 모바일 플랫폼에 맞게 작성된다. 모바일 기기에 상주하며 일반적으로 플랫폼 제작사의 개발 도구를 사용해 만들어진다. 다른 플랫폼에서 코드를 재사용할 수 없다.

가장 적합한 분야…
- 소비자용 앱
- 게임
- 그래픽 및 멀티미디어 집약적인 앱

장점
- 특히 게임의 경우 웹 기반 앱 또는 하이브리드 앱에 비해 일반적으로 높은 성능
- 기기의 모든 센서, 하드웨어, 연락처, 알림에 접근 가능
- 애플 앱 스토어, 구글 플레이, 윈도우 스토어와 같은 공개 앱 스토어를 통해 배포
- 설치 시 즉시 기기의 홈 스크린에 아이콘 표시

단점
- 개발자 부족
- 플랫폼별로 따로 앱을 만드는 데 따르는 비용 소비
- 플랫폼별로 별도의 코드 베이스를 관리하는 데 따르는 비용과 시간 소비
- 긴 개발 시간
- 상이한 개발 시간으로 인해 플랫폼 간 버전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 각 앱 스토어의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앱 배포 속도가 느려질 수 있음

개발 도구
- 애플 iOS: 엑스코드(XCode)
- 안드로이드 : 구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Google Angoid Studio)
- 윈도우 폰: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