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웨어러블컴퓨팅

리뷰 | “알맞은 업그레이드” 워치OS 2

Michael deAgonia | Computerworld 2015.09.24
애플 워치의 운영체제인 워치OS 2가 애플 워치 출시 약 5개월 만에 공개됐다. 최초 예정일보다 5일이 늦춰졌다. 높은 수요로 공급이 부족했던 애플 워치 출시일이 몇 개월 되지 않은 상태지만, 운영체제는 상당히 발전했다.

아이폰과 애플 워치가 연동되는 장치이니 만큼, 원래는 iOS 9과 같은 시기에 워치OS 2가 배포되기로 되어있었다. 그러나 마지막 순간에 발견된 버그로 출시가 늦춰졌다. (참고 : 새 운영체제를 설치하려면 충전기를 연결해야 한다. 그리고 애플 워치의 배터리 잔량이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초기 문제점들의 해결
워치OS 2는 애플 워치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불평 몇 가지가 해결되었고, 사용자의 필요 사항에 한층 더 부합하도록 개발됐다. 더 빠른 앱 실행 시간, 앱이 실행되기 전에 화면이 꺼지는 일이 없도록 화면 표시 시간을 늘리는 것, 더 광범위한 앱 지원, 고유 기능 개선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개인적으로 웨이트 운동을 할 때 운동 앱을 이용한 심장 박동수 모니터링과 관련해 불만을 갖고 있었다. 새 운영체제에서 이 문제가 해결되기 원했지만, 개선되지 않았다.

사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 가운데 하나는 앱의 속도였다. 워치OS 1에서는 대부분의 앱 데이터가 아이폰에 저장되어 있고, 워치에는 인터페이스 요소만 있었다. 이로 인해 앱 실행 속도가 늦었다. 워치가 스마트폰의 앱과 통신해 데이터를 수신 받아야 했기 때문이다.

워치OS 2에서는 앱 익스텐션이 워치 자체의 인터페이스 코드와 연동되면서 실행 및 반응 시간이 빨라졌다. 개발자들이 워치의 기본 익스텐션에 더 많은 코드를 통합할 수록, 워치 앱이 아이폰 연결 없이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 많아진다.

애플은 또 다른 심각한 문제를 바로잡았다. 애플 워치에는 앱 정보가 로딩되기 전에 화면이 꺼지는 문제가 자주 발생했다. 그런데 새 운영체제에서는 설정 > 일반 > 화면 깨우기 옵션에서 탭으로 시계를 깨웠을 때 화면이 켜져 있는 시간을 최대 70초까지 늘릴 수 있다.

서드파티 지원
워치OS 2의 경우,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내장된 하드웨어를 이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애플 고유 앱만 가능했던 부분이다. 지금은 (운동량과 움직임을 측정하는)가속도계, 심장박동 센서, 작은 스피커, 마이크, (탭과 햅틱 피드백 제공에 이용되는)탭틱 엔진, (이제 여러 맞춤 인터페이스에 이용할 수 있는)디지털 크라운(Digital Crown) 등의 하드웨어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애플 워치를 더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예를 들어, 테더링 없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다. 워치가 아이폰의 데이터와 인터넷 연결에 의지하지 않고도 자체 와이파이를 이용해 더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컴플리케이션(Complications)
새 워치OS 2는 서드파티 컴플리케이션(워치 페이스의 데이터에 더 빨리 접근할 수 있는 요소)을 지원한다. 애플에 따르면, 워치는 조만간 가정 자동화 디바이스들의 상태 항공편 시간, 주요 뉴스, 기타 유용한 데이터를 표시하게 된다. 아이폰의 워치 앱을 이용해 서드파티 컴플리케이션을 추가할 수 있다. 워치 앱에는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컴플리케이션이라는 새로운 항목이 추가됐다.

개발자들은 푸시 알림을 통한 지속적인 업데이트 등, 몇 가지 방법으로 매일 컴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 할 수 있다. 그 결과, (예를 들면)스포츠 팬이라면 자신이 응원하는 팀의 경기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새 업데이트에는 ‘시간여행’ 기능도 들어있다. 디지털 크라운으로 시간대를 바꿔가면서 사건과 날씨, 스포츠 경기 결과나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즉, 사용자는 이제 캘린더 앱에서 일정을 확인하거나, 이후 날씨를 시간대를 기준으로 알 수 있다. 아주 간편한 기능이다. (주: 스포츠 라이브 중계의 최종 경기 결과는 지원하지 않는다. 직접 테스트해 확인했다.)

아주 유용한 기능 개선이다. 그러나 개발자들이 이런 신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앱을 수정해야 한다. 따라서 몇 주는 지나야 업데이트 된 앱을 만날 수 있다.

신기능 추가
애플 워치를 디지털 크라운이 위로 향한 방향으로 충전기에 올려두면 활성화되는 ‘탁상시계’ 모드가 추가됐다. 애플 워치를 알람 시계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알람 앱을 직접 조작하거나, 시리(Siri)에게 요청해 알람을 설정할 수 있다.


알람 시간이 되면 일반 알람 시계처럼 알람 소리가 울린다. ‘탁상시계’ 모드에서 디지털 용두는 ‘다시 알림’ 버튼이다. 그리고 옆면의 버튼은 알람을 늦추거나 끄는 기능을 제공한다.

워치OS 1에 포함될 예정이었지만 최종적으로 누락됐었던 새로운 워치 페이스 또한 추가됐다. 홍콩과 뉴욕, 파리 등 유명 도시의 이미지가 담긴 페이스, 사진 및 사진 앨범에 들어있는 자신의 사진을 이용한 맞춤형 워치 페이스 2종이다.

사진 앨범은 화면이 켜 있을 때 사용자가 선택한 앨범의 사진을 무작위로 표시한다. 그리고 사진에는 페이스로 사용할 사진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됐다. 더 나아가 아이폰 6s와 6s 플러스에 도입된 Live Photos를 지원한다. 해리포터의 '마법 그림'처럼 사진을 애니메이션으로 표시하는 기능이다.

시리의 기능도 강화됐다. 시리는 이제 ‘운동’ 앱과 ‘한눈에 보기’를 실행시키고, 단어를 찾고, 팁을 계산하고, (가용한 지역에서는)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한다.

또 아이폰 없이 이메일 답장을 보낼 수 있다. 시계 옆 버튼에는 친구 그룹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 여러 페이지가 추가됐다. 아이폰의 워치 앱을 이용해 설정할 수 있는 기능들이다. 또 디지털 터치(Digital Touch) 스케치를 이용해 여러 색상으로 친구와 연락할 수 있다.

아이폰 앱인 ‘지갑’은 기존에는 항공권과 직불/신용 카드만 저장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소매점 카드와 로열티 카드를 지원한다. 개인적으로 던킨 도너츠, 디스커버, 콜스(Kohl's) 카드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보안 기능 개선
애플은 도난 사고 방지용 ‘활성화 잠금’ 기능을 도입했다. 시계를 잃어버릴 경우, 아이폰 워치 앱의 '잃어버린 것으로 표시(Mark as Missing)'을 선택해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능이다. 이 기능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아이클라우드 애플 ID와 비밀번호가 있어야 애플 워치와 아이폰을 연결할 수 있다. 범죄자가 애플 워치를 초기화 한 경우에도 동일하다.

또 아이폰 인증을 통해서만 워치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아이폰 잠금 화면 상태에서 암호나 터치 ID를 입력해 홈 화면으로 이동하면 애플 워치 화면의 잠금 상태가 풀린다.

추후 개선점
애플 워치 사용자들의 모든 불만이 해결된 것은 아니다.

개인적으로 피트니스 트래킹 기능에 가장 큰 불만을 갖고 있다. 달리기, 점프, 기타 팔을 움직이는 운동의 운동량을 추적하기는 쉽다. 그런데 웨이트 운동은 어떨까? 신통치 않았다.

이 부분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다. 심장박동 측정 기능을 사용할 경우, 애플 워치가 처음에는 어느 정도 정확히 심박동을 측정한다. 그러나 15분이 채 되지 않아 천차만별인 데이터를 제시한다. 워치OS 2 최종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이후에도 심장 박동수 측정이 정확하지 않거나, 값을 제시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애플 워치는 심장 박동을 정확히 측정하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칼로리 소모량 측정도 정확하지 않다. 칼로리 소모량을 기준으로 운동을 할 때 워치를 이용하고 싶다면 유념해야 할 부분이다.

결론
워치OS 2는 일부 애플 워치 기능을 향상시켰다. 나는 새 버전에서 속도 향상과 일부 문제의 개선을 예상했었다. 그러나 탁상시계 모드나 시간여행은 기대하지 않았던 기능이다.

워치OS는 아직 발전 중인 OS이다. 그러나 성숙하기까지 몇 세대의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발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워치OS 2는 애플 워치의 모든 부분을 개선하며, 제 값을 한다(무료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