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트위터에 부는 중국 스마트폰 ‘샤오미’ ‘화웨이’ 열풍”...미디컴 블루

편집부 | ITWorld 2015.09.15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인 미디컴 블루(http://medicomblue.com/)는 코난테크놀로지의 온라인 미디어 분석서비스 '펄스K(www.pulsek.com)'를 이용해 중국의 스마트폰 브랜드 샤오미와 화웨이의 최근 6개월 국내 트윗 여론을 살펴봤다.

최근 6개월간 ‘샤오미’ 관련 트윗량은 총 5만 685건을 기록, 6월 26일(3,574건)에는 한 온라인 쇼핑몰의 ‘샤오미 액션캠’ 제공 이벤트를 진행, 7월 7일(2,222건)에는 또 다른 쇼핑몰에서 ‘샤오미 보조배터리’ 관련 이벤트가 진행되면서 관련 트윗이 급증했다.



특히, ‘샤오미 대용량 배터리’ 구매 후기를 남기는 기획 이벤트가 진행되면서 “샤오미 대용량 보조배터리가 용량도 크면서 타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등의 긍정적인 리뷰 트윗이 급증했다. 한편, 8월 13일(2,657건)에는 샤오미 홍미노트2 출시 및 가격 관련 트윗이, 8월 18일(2,444건)에는 분당 정자동에 샤오미 매장이 들어온다는 트윗이 급증했다.

샤오미와 함께 언급된 주요 이슈어로는 보조배터리(12,369건), 액션캠(4,998건), 배터리(4,772건), 가격(2,860건), 홍미노트(2,663건), 카메라(1,992건), 스마트폰(1,935건) 등으로 주로 샤오미 관련 제품이 주를 이뤘다. 특히, 트위터리안들 사이에서 샤오미 스마트폰 보조제품 및 기타 전자제품에 대한 상품 정보, 할인 이벤트, 구매 정보, 성능 등 다양한 정보 및 구매 후기가 공유되고 있었다.

또한, 샤오미의 국내 온라인 시장에서의 판매 급증, 전 세계 시장 점유율 증가세 등 국내외 시장 현황 및 전망에 대한 트윗이 생성됐다.

최근 6개월간 화웨이 관련 트윗량은 총 2,574건을 기록, 주로 화웨이 신제품 관련 소식, 최근 성장세 및 시장 점유율 증가, 전망 등과 관련된 소식이 주를 이뤘다. 9월 3일(134건)에는 화웨이의 넥서스6 제조 소식과 더불어 화웨이가 삼성 및 애플을 제치고 프리미엄 시장에서 무서운 속도를 성장하고 있다는 트윗이 급증했다. 8월 4일(35건)에는 중국에서 샤오미·화웨이 선전으로 애플 주가가 급락했다는 소식이 트위터상에서 화제가 됐다.

화웨이와 함께 언급된 주요 이슈어로는 샤오미(501건), 삼성(440건), 애플(337건), 아이폰(117건) 등으로 경쟁업체 관련 키워드가 많았다. 주로,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샤오미(18%)와 함께 화웨이(16%)가 애플과 삼성을 제치고 1,2위를 차지하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는 트윗이었다. 더불어, 화웨이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메이트S의 기술(터치, 프레스, 딥 프레스 등) 우수성 및 합리적인 가격으로 화웨이를 추천하는 트윗이 많았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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