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디지털 마케팅 / 모바일 / 태블릿

IDG 블로그 | 애플 iOS, “가장 중요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

Jonny Evans | Computerworld 2015.07.09
웹사이트를 통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면, 애플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자들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이에 대한 증거는 차고도 넘치지만, 가장 최근에는 전 세계의 온라인 판매량의 18% 이상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이루어졌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브라우저 기반의 모바일 거래에서는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차지하는 비율이 64.1%에 이른다.

온라인 결제 서비스 업체 애드옌(Adyen)은 최근 브라우저 기반의 모바일 결제 데이터를 추적해 MPI(Mobile Payments Index)를 공개했다. 이를 통해 현재 모바일 쇼핑에서는 아이폰이 전체 거래량의 35.6%를 차지하며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드옌의 CCO인 로엘란트 프린스는 “온라인 구매 활동에서의 아이폰 사용량이나 iOS를 이용하는 쇼핑객들의 평균 대비 2배 가까이 되는 평균 결제 금액은 유통 기업들 특히나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규정하는 기업들이 반드시 iOS 사용자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라고 분석했다.

전세계 전체 온라인 거래 중 아이폰의 점유율은 10.2%이며, 이는 지난해의 8.6%보다 증가한 것이다. 아이패드도 여전히 중요한 디바이스 중 하나지만, 브라우저 기반의 모바일 거래 중 28.5%만을 차지하고 있다. 2013년 3월에는 50%에 육박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역시 모바일 거래량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2015년 1분기 27.2%에서 2분기에는 28.3%로 증가했다.

iOS 사용자들이 소비하는 거래당 비용도 다른 플랫폼보다 높게 나타났다. 아이패드의 평균 거래 금액은 건당 115달러로, 안드로이드 태블릿보다 18달러 더 높다. 아이폰 사용자들 역시 건당 평균 82달러이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75달러다.

애플 페이에 거는 기대
애드옌의 영국 관리자인 마일스 다우손은 “영국의 모바일 결제 업계에서 가장 큰 뉴스는 애플 페이의 출시다”라면서, “애드옌의 데이터를 통해 영국에서의 모바일 결제의 큰 인기와 아이폰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애플 페이는 모바일을 통해 이미 구매활동을 하고 있는 부유한 사람들과 연결하려는 기업에게 독특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영국에서는 모바일 기반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고 있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2015년 2분기 영국의 온라인 결제 중 44.8%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이루어졌으며, 1분기보다 2% 포인트 증가한 수준이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되면 영국의 모바일 거래는 2016년에 전체 온라인 거래 중 5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 페이에 대한 관심은 iOS 8나 iOS 9 도입도 이끌고 있다. 믹스패널(Mixpanel) 데이터에 따르면, iOS 8.4는 현재 전체 iOS 디바이스 중 40%에 설치되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실물 상품 구매는 아이패드에서
애드예의 보고서에서 마지막으로 살펴볼 흥미로운 부분은 소비 습관이다. 실물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 모바일 쇼핑객들은 태블릿을 선호하고, 디지털 상품을 구입할 때에는 스마트폰을 선호하는 것.

실물 상품 온라인 거래량의 19%가 태블릿에서 이루어진 반면, 스마트폰 비율은 12%이고, 태블릿을 통한 디지털 상품 구매는 8%에 불과했다.

이 보고서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전자 상거래 전문 기업들은 반드시 애플의 플랫폼을 최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가 향후 애플과 안드로이드 플랫폼 간에 모바일 광고 소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