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ㆍAR / 디지털 디바이스 / 미래기술

오큘러스, 리프트 VR 헤드셋 공개… 내년 3월 정식 출시 예정

Zach Miners | IDG News Service 2015.06.12
게임의 미래가 더 가까워졌다.

오큘러스가 오큘러스 VR 헤드셋의 상용 버전을 공개하며, 오는 3월에 정식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큘러스 리프트의 일반 사용자 버전에는 엑스박스 원 게임 컨트롤러가 포함될 예정이다.

 


또한, 게임 내의 물체와 실제처럼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줄 두 개의 반지 형태 컨트롤러 역시 공개했다. 


이 컨트롤러는 하프 문(Half Moon)이라고 부르는데, 사용자들이 일인칭 슈팅 게임 내에서 총을 들고 쏠 수 있는 버튼과 방아쇠가 포함되어 있다. VR 개발에 있어서 가상 현실 애플리케이션 내의 콘텐츠를 ‘감상’하는 것에서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큰 과제였는데, 이 부분에 대한 답으로 보인다.

하지만 하프 문 컨트롤러의 정식 출시 일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이 밖에 오큘러스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탐지하는 센서와 리프트 인터페이스, 그리고 출시 직후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게임을 공개했다. 리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10과 호환되어, 사용자들은 엑스박스 원 게임을 리프트에 스트리밍할 수 있다.

오큘러스가 리프트를 내년 초 상용화할 것이라는 점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오큘러스는 또한 리프트와 호환되는 PC의 추천 사양에 대해 공개한 바도 있다. 그러나 다른 구체적인 내용들은 지금까지 발표된 바 없다.


페이스북은 오큘러스 리프트를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으로 여겨 오큘러스 VR를 지난 해 20억 달러에 인수했다. 17만 개 이상의 리프트 개발자 키트 모델이 이미 전 세계 개발자들에게 제공되었다.

목요일 오큘러스 CEO 브랜든 이리브가 공개한 최종 출시 버전의 리프트는 검정색 신발 상자같은 느낌이며, 맞춤형 디스플레이와 2개의 OLED 화면으로 이루어진 광학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사용자가 컴퓨터에 꼽아서 움직임을 탐지하는 센서도 함께 출시된다. 이것이 사용자의 물리적 움직임을 게임 내의 행동으로 전환시켜줄 것이다.

 


리프트에는 헤드폰이 탑재되어 있지만, 사용자가 자신의 것으로 교체할 수 있다. 또한, 렌즈와의 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다이얼도 탑재되어 있다.

더불어 리프트가 출시될 때 이용 가능한 다양한 게임도 공개되었다. 목요일에는 총 3개의 타이틀이 시연되었는데 파일럿 슈팅 게임인 이브 발키리(Eve Valkyrie)와 젤다의 전설(Legend of Zelda)과 비슷한 모습의 판타지 RPG 게임인 크로노스(Chronos), 그리고 1인칭 어드벤처 게임인 엣지 오브 노웨어(Edge of Nowhere)다.

이 밖에도 축구, 야구, 하키 시뮬레이터인 ‘VR 스포츠 챌린지(VR Sports Challenge)와 어드벤처 게임 럭키스 테일(Lucky's Tale), 염력을 이용하는 게임인 에스퍼(Esper) 등이 포함된다.

오큘러스는 플레이풀(Palyful)이나 하모닉스(Harmonix)를 포함한 다른 개발 및 퍼블리싱 업체들과 협력해 더 많은 게임을 개발할 예정이다.


리프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공개되었다. 오큘러스 홈(Oculus Home)이라는 메인 대시보드에서 사용자는 게임을 실행하고 온라인 스토어에서 게임을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친구들이 리프트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보여주고 그 게임을 같이 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오큘러스 홈은 리프트와 사용자의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모두 접속할 수 있다.

한편, 오큘러스를 인수한 페이스북은 가상현실을 단순히 게임 기술로만 여기지 않고, 친구 혹은 가족들과 커뮤니케이션하고 연락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여기고 있다. 하지만 목요일 행사는 게임에만 초점이 맞춰졌다.

오큘러스는 리프트의 출시 시기가 좋다고 자신하고 있다. 오큘러스 창업자인 팔머 러키는 “이것은 공상과학이 아니다. 현실이며, 오늘 일어나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 정확한 출시 날짜나 가격은 발표되지 않았다. 오큘러스 리프트의 가격은 리프트와 호환되는 컴퓨터까지 포함해서 대략 1,500달러 정도로 추정되고 있지만, 이 컴퓨터는 오큘러스가 판매하지 않는다.

오큘러스는 올해 말부터 사전 주문을 받을 예정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