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스마트폰 / 애플리케이션

iOS 캘린더 활용 팁 10가지

Ben Patterson | Macworld 2015.06.05
iOS의 기본 캘린더 앱은 지나치게 단순하다는 점에서 특정 날짜의 약속 시간을 확인하는 것 등 가장 기본적인 작업을 처리하는 것조차도 애를 먹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친구와 캘린더를 공유하고 싶은데, 아무런 설명이 없는 작은 버튼들 가운데 뭘 눌러야 할지 모를 수 있다. 전체 주간 일정, 예정된 이벤트, 특정 캘린더의 색상 변경도 마찬가지이다.

다음은 캘린더 활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10가지 팁이다. 이밖에 기본 알림 시간 설정, 표준 시간대 변경, 아이클라우드 외 캘린더와의 동기화 등을 소개한다.

1. '일'에서 '목록' 보기로 변경하기

아이폰 캘린더의 날짜를 탭하면 하루 동안의 약속을 펼쳐 볼 수 있다. 스크롤로 비어있는 시간, 일정이 잡힌 시간을 확인한다. 지정한 캘린더에 따라 색상도 다르게 표시된다. 하루 전, 또는 하루 다음 날을 보려면 앞 또는 뒤로 스와이프한다.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면 월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하다. 그러나 구 버전 캘린더가 친숙한 아이폰 사용자라면 앞으로의 이벤트를 한눈에 간단히 확인할 수 있었던 '목록' 보기가 어디에 있는지 물을 수 있다. 손가락 끝으로 일, 주, 월을 바꿔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었다.

이런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다. 애플은 캘린더에서 '목록' 보기를 없앤 것은 아니다. 감춰놓았을 뿐이다.

대신 목록 버튼을 추가했다. '일'보기에서 화면 오른쪽 상단 구석, 검색 버튼 왼쪽에서 작은 불릿 목록 모양의 버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버튼을 탭하면 향후 이벤트가 스크롤 할 수 있는 목록으로 정렬되어 표시된다.

반면, 아이패드용 캘린더에는 목록 버튼이 없다. 대신 월 보기에서 각 날짜의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2. 월 보기에서 이벤트 자세히 확인하기

아이폰용 캘린더의 월 보기는 기본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공백의 그리드로 표시된다. 그리고 날짜를 탭하면 일 보기로 이벤트가 표시된다. 다시 전체 달을 확인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왼쪽 위의 '뒤로가기' 버튼을 탭하면 된다.

통상 이런 방법으로 이용을 다. 그러나 자세히 보기 버튼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목록 버튼과 마찬가지로 화면 상단, 검색 버튼 옆에 있다.

이 디테일 버튼을 탭하면, 월 보기가 그대로 유지되면서 선택한 날짜의 이벤트 목록이 펼쳐진다. 다른 날짜를 탭하면 동일한 형태로 해당 날짜의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앱을 위 또는 아래로 스와이프해 월을 바꿀 수 있다.

3. 아이폰에서 주 전체의 이벤트 확인하기

아이패드용 캘린더 앱에서는 4가지 형태로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일, 주(, 월, 년이다. 아이폰의 경우에도 일, 월, 년은 (상대적으로)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주 보기는 어떨까?
역시 쉽다. 아이폰을 가로 보기로 바꾸면 된다. 그러면 일, 월, 년 등 이벤트 확인 기준과 상관없이 주 보기로 표시된다.

4. 캘린더 이벤트 끌어와 놓기(드래그 앤 드롭)

캘린더 이벤트의 시간을 바꾸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원하는 시간을 탭해 시작과 종료 시간을 변경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보다 더 쉬운 방법이 있다.
이벤트가 플로팅될 때까지 탭한 후, 캘린더에서 원하는 장소로 끌어오는 방법이다. 또 이벤트 위나 아래의 작은 손잡이를 조절하는 것도 방법이다.

5. 시리에게 이벤트 추가 또는 변경 요청하기

탭을 하지 않고도 캘린더 이벤트를 추가 또는 편집할 수 있다. 시리에게 명령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캘린더에 미팅 추가" 또는 "오후 12시 미팅 변경"이라고 말하면 시리가 나머지 필요한 부문을 물어 알아서 처리해준다.

6. 친구와 캘린더 공유하기
탭 몇 번으로 아이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친구가 자신의 캘린더를 확인 또는 편집하게 허락할 수 있다. 그런데 어디를 어떻게 탭해야 할까?
 

다음 방법을 따라 한다.
• 먼저, 화면 아래 '캘린더' 버튼을 탭한다. 그러면 아이클라우드 캘린더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 캘린더 옆에 'i'모양의 버튼이 있을 것이다. 이 버튼을 탭한 후, '다음과 공유' 항목 아래 '사람 추가...' 링크를 탭한다.
• 여기에서 아이클라우드 계정을 가진 사람을 추가하면 된다.

보너스 팁: 아이클라우드 캘린더에만 '다음과 공유' 옵션이 표시된다. 구글 등 다른 회사의 캘린더에는 사람을 추가할 수 없다. 즉 구글 캘린더 사용자와는 구글 캘린더의 공유 옵션을 이용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7. 공유 캘린더 알림 끄기
누군가와 캘린더를 공유하고, 이 사람에 편집 권한을 준 경우, 이 사람이 공유 캘린더에 이벤트를 추가, 편집, 삭제할 때마다 알림을 받게 된다. 새 약속과 취소된 약속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유용한 기능이다. 그러나 연결된 아이클라우드 기기마다 알림이 뜨면 매우 귀찮아질 수도 있다.
 

공유 이벤트의 알림을 끄려면, 화면 하단의 캘린더 버튼을 탭한 후, 공유한 캘린더 옆 'i' 버튼을 탭해 '변경 내용 보기' 스위치를 끈다.

8. 캘린더 색상 변경하기
캘린더의 이벤트는 이벤트를 생성한 캘린더에 따라 다른 색상으로 표시가 된다. 그리고 특정 캘린더의 색상이 맘에 들지 않을 경우 이를 쉽게 바꾸는 방법이 있다.
 

화면 하단의 '캘린더'를 탭해, 색상을 변경할 캘린더 옆 'i' 버튼을 탭한 후,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면 된다. 단, 구글 캘린더의 색상은 바꿀 수 없다. 이유는 묻지 말기 바란다.

9. 기본 알림 시간 설정하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캘린더 이벤트를 추가할 때마다 알림을 설정하느라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시간 낭비를 없애려면 새로운 이벤트에 적용되는 기본 알림 시간을 설정하면 된다.
 

iOS의 홈 화면에서 설정>Mail, 연락처, 캘린더를 탭해, 아래로 스크롤을 하면 캘린더 항목을 찾을 수 있다. 여기에서 '기본 알림 시간'을 탭한다. 옵션별로 이벤트 시작 5분에서 1주 전까지 알림을 설정할 수 있다.

생일, 이벤트, 하루 종일 이벤트 별로 알림을 설정할 수 있다.

10. 시작 요일 설정하기

대부분의 서양 캘린더의 시작 요일은 일요일이다. 그러나 이 시작 요일을 원하는 요일로 바꿀 수 있다.
iOS 설정 화면에서 'Mail, 연락처, 캘린더'를 탭한 후, '시작 요일'에서 원하는 요일을 선택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