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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빙도 ‘모바일 중심’으로 검색 알고리즘 개편

Zach Miners | IDG News Service 2015.05.15
마이크로소프트가 빙(Bing) 검색 엔진의 노출 순위를 모바일 사용자 친화적으로 변경했다. 모바일 검색량 증가에 따라, 작은 화면에 잘 표시되는 사이트에 우선순위를 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목요일 검색 엔진 개편 방향을 발표하면서 작은 화면에서 잘 보이는 사이트에는 ‘모바일 친화적(mobile friendly)’이라는 태그가 붙을 것이라고 밝혔다. 빙 개편은 향후 몇 달에 걸쳐서 적용될 예정이다.

구글 역시 최근에 검색 결과에 모바일 최적화된 사이트를 상위에 표시하도록 개편했다. 양사는 모두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더 나은 검색 경험을 제공해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탯카운터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내 모바일 검색 시장 점유율을 보면, 구글이 83%를 차지하고 있지만, 빙은 6%에 불과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설명에 따르면 빙 검색 엔진 알고리즘 변화가 모바일 최적화 사이트가 무조건 검색 결과 상위에 표시되는 것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아도 검색 쿼리에 가장 관련 있는 것이 상위에 표시된다”고 설명했다.

빙 검색 엔진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어떤 사이트가 가장 잘 표시되는지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 사이트를 살펴보기 위한 메뉴 요소가 크고, 확대나 스크롤이 많이 필요 없는 경우 등이다. 또한, 모바일과 호환되는 콘텐츠가 담긴 사이트에도 우선순위를 둔다. iOS 기기에서 볼 수 없는 플래시 콘텐츠가 많은 페이지의 경우에는 우선순위가 떨어진다는 의미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같은 검색 엔진 변화에 잘 들어맞는 사례로 판당고(Fandango)의 모바일 사이트를 언급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웹 관리자들이 사이트의 모바일 최적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있으며, 몇 주 후에 공개할 예정이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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