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가 눈에 띄게 느려졌다면, 먼저 브라우저 애드온과 확장 프로그램을 살펴보길 바란다. 크롬과 파이어폭스에서 효율적으로 확장 프로그램을 걸러낼 수 있는지 알아보자.
크롬
크롬에서 확장 프로그램이 메모리를 얼마나 차지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쉽다. 크롬 오른쪽 상단의 ‘햄버거’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고, 도구 더보기 > 작업 관리자로 진입한다.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에는 브라우저 구동 상태가 표시된다. 윈도우 작업 관리자와 기본적으로 같은 개념이지만, 크롬 전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크롬의 작업 관리자 창에서 상단 옵션 중 메모리를 클릭하면 메모리 사용량이 많고 적은 순서대로 나열된다. 퍼즐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된 것이 확장 프로그램인데, 메모리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사용량이 많은 것을 비활성화시키면 브라우저가 조금 더 부드럽게 작동한다. 꼭 필요한 확장 프로그램이라면 원할 때 다시 활성화시킬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비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하고, 왼쪽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주소줄에 chrome://extensions을 바로 입력하는 방법도 있다. 비활성화를 원하는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 오른쪽 체크 상자에 체크 표시를 없애면 된다.
파이어폭스
파이어폭스에는 크롬과 같은 작업 관리자나 메모리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도구가 없다. 따라서 일일이 다양한 애드온들을 활성화/비활성화하며 테스트 해봐야 한다.
먼저 주소줄에 about:addons 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 다음, 왼쪽에서 확장 기능을 클릭한다. 각 확장 기능에 대해서 ‘사용 안 함’ 버튼을 눌러 비활성화시킨다. 변경을 적용시키려면 파이어폭스를 재시작해야 한다.
특정 확장 기능을 비활성화시켰을 때 브라우저 속도가 빨라졌다면, 그것의 중요도를 따져서 사용할지 안 할지 결정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