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 웨어러블컴퓨팅

“저렴한 가격으로 삶을 편리하고 재미있게 만들어줄 미밴드” 후아미 부사장 마이크 영

편집부 | ITWorld 2015.03.27
웨어러블 시장이 조금씩 꿈틀거리는 가운데, 최근 가장 관심을 받는 제품은 샤오미의 미밴드이다. 이 제품이 관심을 받는 이유는 2가지다. ‘저렴한 가격’과 ‘30일이 넘는 배터리 사용 시간’이 바로 그것이다. 이 때문에 미밴드는 일종의 ‘웨어러블로의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고 있는 듯 하다.

많은 사람들이 미밴드를 샤오미(Xiaomi)의 제품으로만 알고 있다. 그러나 미밴드의 뒤에는 샤오미 에코시스템에 속해서 웨어러블 기기를 개발하는 후아미(Huami)가 있다. IDG가 개최하는 커넥티드 월드 2015(Connected World 2015)에 연사로 참여하는 후아미의 마이크 영 부사장과 서면 인터뷰를 갖고, 연결된 세상 속 미밴드의 미래상에 대해서 들어보았다.

1. 많은 사람들이 샤오미는 알지만 후아미는 낯설다. 후아미에 대해서 소개해달라.
2014년 1월 세워진 후아미(Huami)는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및 모바일 인터넷 업체로, 샤오미와 선웨이 캐피털 파트너(Shunwei Capital Partners)가 공동 출자했다. 샤오미 에코시스템 내에서 유일하게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에 집중하고 있다.

2014년 8월 중순 미화 13달러짜리 미밴드(Mi-Band)를 첫 출시해서, 3달만에 100만 대 이상 판매했다. 미밴드는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2014년 11월 11에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 사이트인 Tmall.com에서 하루만에 10만 3,000대가 판매되는 기록을 세웠는데, 이는 Tmall.com에서 판매되는 다른 웨어러블 기기의 전체 판매대수보다 많은 양이다. 후아미는 또한 피트니스 및 건강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비스에 전달하는 미 피트(Mi Fit)를 iOS와 안드로이드용으로 개발하고 있다.

현재 후아미는 중국의 웨어러블 기기 시장을 이끌고 있다. 2014년 12월에는 반얀 캐피털(Banyan Capital) 등으로부터 3,500만 달러의 시리즈 B 펀딩을 받았으며, 이미 기업가치가 3억 달러 이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과 미국에 3개의 사무실이 있고, 숙련된 엔지니어와 특정 분야의 전문가 및 뛰어난 디자이너들을 보유하고 있다.

샤오미가 후아미의 핵심 전략적 투자자이지만, 완전히 샤오미에 속해있는 것은 아니다. 후아미는 샤오미 브랜드의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는 샤오미 에코시스템 내의 업체다. 후아미는 자체 브랜드 혹은 다른 파트너와의 협력 브랜드 제품도 개발 하고 있으며, 브랜딩 전략에 대해서 언제든지 다른 파트너업체들과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

2. 후아미가 개발한 미밴드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인기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기기 개발에 특별한 철학이 있는가?
미밴드의 인기 이유는 여러가지다. 우선 중국에는 샤오미 팬들이 많아 ‘샤오미’라는 브랜드가 매력적일 것이다. 그러나 브랜드가 이유의 전부는 아니다. 가장 중요한 인기 요인은 제품 자체의 기능, 품질, 비슷한 타사 제품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등이 훌륭하게 어울어졌기 때문이다.

또한, 미밴드는 주요 스마트 밴드가 보유하고 있는 피트니스, 수면 데이터 추적뿐만 아니라, 다른 스마트 밴드에는 없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한번 충전으로 30일 이상 지속되는 배터리 사용 시간이 대표적인 예다. 더불어 미밴드는 개인 신원 확인용 기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미밴드를 착용하고 있으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잠금해제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우리는 “가격대비 최고의 성능”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고객들에게 가장 저렴한 가격에 최고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배터리 사용 시간에 대한 칭찬이 자자하다. 특별한 배터리 기술이 들어갔는가? 배터리 사용시간이 긴 이유에 대해서 기술적으로 설명해달라.
기술적으로 상세하게 서명하기는 어렵지만, 핵심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적화다. 예를 들어서 미밴드에는 전력 소비량이 적은 블루투스 기술이 사용되었으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가 가능한 적게 배터리를 소비하도록 최적화시켰다. 우리는 미밴드가 “한번 충전으로 30일 이상 사용 가능”이라고 광고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30일보다 훨씬 더 길게 사용하고 있다고 증언했다.

4. 미밴드는 웨어러블 제품군 중에서 가장 낮은 가격에 속한다. 하지만 애플 워치나 안드로이드 웨어 기기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워치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이들과 비교했을 때, 웨어러블 시장을 공략하기에 미밴드 같은 ‘저가의 대중적인 기기’가 더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애플은 훌륭한 회사이며, 애플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할 많은 애플 팬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애플 워치나 다른 비싼 제품을 구입할 여유가 없는 사람도 많다.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기술적 혁신을 통해 삶의 품질을 향상시키길 원한다. 우리는 등급내 최고 제품을 개발하고 가능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면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특히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는 고객을 많이 확보한다면 하드웨어 판매 외에도 수익화할 수 있는 방법이 많다.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은 항상 시장 점유율을 빨리 높일 수 있는 좋은 전략이다.

5. 그야말로 ‘연결된 시대(connected world)’가 다가오면서, 스마트 웨어러블, 스마트 홈, 스마트 오피스에 대한 기대가 높다. 이런 환경에서 미밴드의 발전 방향은 무엇이며, 연결된 시대에서 미밴드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가까운 시일 내에 많은 기능이 들어가면서도 가격은 저렴한 차세대 미밴드가 나올 예정이다.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측면으로는 미밴드와 상호작용하거나 통합되어 가치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여러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이것이 미밴드의 유용성을 높이고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에 머무르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미밴드가 파트너 업체의 기기/서비스와 함께 사용자들의 삶을 더욱 더 편리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시나리오는 많다. 미밴드의 신원 확인 기능을 이용해서 미밴드를 착용하고 있으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더라도 안드로이드 폰을 잠금해제할 수 있다든지, 출근 시에 사무실 문 앞에서 서면 문이 자동으로 열리고 출근 시간도 자동 저장시킬 수 있다.

미밴드의 진동 기능은 다른 가족들을 깨우지 않는 아침 알람 역할을 해줄뿐만 아니라, 다른 것에 대한 알림을 해줄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15분 후에 일정이 있음을 알려줄 수 있고, 항상 사고싶었던 물건을 할인 판매하고 있는 쇼핑몰이 50m 반경에 있을 때 알려줄 수도 있다.

스마트 홈과 연결된 미밴드는 퇴근해서 집에 도착했을 때 현관문을 자동으로 열고, 거실에 불을 켤 수 있다. 잠자리에 들 때에는 거실 불을 자동으로 끄고 침실 불을 켤 수 있다.

이 밖에도 오늘날의 연결된 세상에서 다른 커넥티드 기기 및 서비스와 파트너를 통해 미밴드를 일상에서 활용할 다른 방법들도 많으며, 미밴드가 사람들의 삶을 더 편하고 재미있게 해줄 것이라고 믿는다.

6. 얼마전 샤오미가 미국 진출을 선언했다. 미밴드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한국 진출 계획은 없는가?
올해 초 샤오미가 쇼핑 사이트인 Mi.com을 열고 미국에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정확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조만간 런칭 예정이다. Mi.com 미국 사이트에서는 샤오미 제품 전부가 판매되는 것이 아닌데, 미밴드가 미국 진출의 핵심 제품 중 하나가 될 예정이다.

아쉽게도 현재 한국에 정식으로 진출할 계획은 없다. 그러나 이런 계획은 짧은 시일내에 바뀔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지금 우리는 인터넷 시대에 살고 있지 않은가.

마이크 영 부사장이 연사로 참여하는 한국 IDG의 커넥티드 월드 2015는 오는 4월 8일 리츠칼튼 호텔에서 열린다. 참가 문의 및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