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개발자 /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된' 페이스북 메신저, 쇼핑 플랫폼 및 앱 스토어로 변신

Caitlin McGarry | Macworld 2015.03.26
전 세계를 연결한다는 페이스북의 목표는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을 이용하지 않고 있어도 모든 사람들을 페이스북에 연결시키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페이스북의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인 F8에서 CEO 마크 주커버그는 앱, 기사, 심지어 옷 쇼핑까지 페이스북에서 직접할 수 있는 새로운 툴을 공개했다.

플랫폼으로서의 메신저
페이스북의 이런 전략의 중심에는 메신저(Messenger)가 있다. 현재 월 6억 명의 활동 사용자를 보유한 독자적인 메시징 앱이다. 페이스북은 새로운 메신저 플랫폼(Messenger Platform)을 통해서 사용자들이 메신저 내에서 직접 서드파티 앱을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자, 사진, 동영상, 스티커 외에 노래의 일부분, GIF 및 기타 미디어를 친구에게 보낼 수 있도록 기피(Giphy), 집잽(JibJab), 디티(Ditty), 매지스토 샷(Magisto Shot) 같은 앱을 메신저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F8에서는 이런 경험이 시연되었는데, 앱을 설치하고, 어떤 것을 선택한 다음 두드려서 전송하는 과정이 끊김이 없었다. 


메신저 플랫폼은 다른 앱을 메신저 대화 안에 통합시킬 수 있도록 한다.

40개 이상의 앱이 메신저에 수 주 이내에 통합될 예정이며, 여기에는 JJ 아브람스 배드 로봇(JJ Abrams’ Bad Robot)과 ESPN 콘텐츠 앱 등이 포함된다.

페이스북은 또한, 메신저를 사용자들이 사업체에 메시지를 보내서 즉각적으로 답을 받을 수 있는 쇼핑 플랫폼으로도 변신시켰다. 에버래인(Everlane)같은 사이트에서 옷을 주문하면, 이 사이트는 주문에 대한 업데이트 내용을 메신저를 통해서 받을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주문 확인, 배송 정보, 배송 알림 등의 업데이트를 이메일로 계속 받는 것 대신 페이스북 메시지로 받는 것이다. 이 메시지에 대해 문의 사항이 있으면 바로 메시로 물어볼 수도 있다. 또한 페이스북의 ‘좋아요’ 아이콘을 이용해 새로운 주문을 할 수도 있다.


메신저 앱 내에서 친구에게 송금도 가능하다.

이 기능은 쇼핑몰 등의 열악한 웹 채팅 기능을 메신저로 대신해서 전화를 걸어 문의하는 것 대신 문자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비즈니스용 메신저는 에버래인 주릴리(Zulily) 등 일부 파트너업체와 함께 테스트하는 단계이며, 수 주 내에 본격적으로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향후 몇 달간 더 많은 사업체들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 및 동영상 변화
페이스북이 자사 플랫폼에 직접 기사와 동영상을 호스팅해서 사용자들이 뉴스 사이트로 넘어가지 않도록 만들 예정이라는 소문이 있었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내에 올라온 동영상 게시물을 서드파티 사이트에 게시할 수 있는 기능을 공개했다. 이미 일반 게시물이나 사진은 다른 사이트에 임베디드가 가능하다.


마침내, 페이스북 동영상 게시물을 웹 어디든 넣을 수 있게 되었다.

페이스북은 또한 사용자가 뉴스 사이트에 페이스북 ID로 로그인해서 기사에 대한 댓글을 남길 때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꾸었다. 많은 뉴스 사이트는 익명성을 없애기 위해서 댓글을 남길 때 페이스북 로그인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허핑턴 포스트, 버즈피드(BuzzFeed), 폭스 스포츠(Fox Sports), BET 등 페이스북이 통합된 사이트에서는 페이스북에 게시한 기사의 페이스북 내 댓글과 뉴스 사이트 내의 기사 댓글이 같아질 예정이다.

또한, 페이스북, 메신저, 그룹에 새로운 셰어 시트(Share Sheet)를 통해서 콘텐츠 공유가 쉬워질 예정인데, 이 기능이 언제 정식으로 적용될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소셜 플러그인과 공유 툴의 변화는 앱을 이용할 때 페이스북 로그인을 활용하는 사람에게만 영향을 끼치지만, iOS와 안드로이드의 인기 앱 중 80%가 페이스북 로그인을 이용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editor@itworld.co.kr
 
 Tags 페이스북 플랫폼 메신저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