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오피스ㆍ협업 / 컨슈머라이제이션 / 클라우드 오피스

내게 어울리는 MS 오피스는? : '무료' 온라인 vs '풍부'한 기능의 오피스 365

Tony Bradley | PCWorld 2015.03.23
한때 값비싼 투자(혹은 은밀한 도용)의 대상이었던 MS 오피스는 이제 거의 모든 기기상에서 무료, 또는 무료에 가깝게 사용할 수 있는 존재가 됐다.

가격만 변화한 것이 아니다. MS는 오피스 애플리케이션과 관련해 공격적 행보를 지속해가고 있다. 원조격인 브라우저 기반의 오피스 온라인에는 기능이 점진적으로 추가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0 스마트폰과 소형 태블릿에 윈도우 10용 오피스를 무료로 탑재한다고 말했다. 동시에 오피스 365로의 업그레이드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다양한 부가기능을 많이 추가했다.

문제는 어떤 버전이 내게 잘 어울리느냐다. 이번 기사에서는 무엇을 사용할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울 줄 가이드를 안내하고자 한다.

유료 버전과의 차이는?
오피스 온라인(Office Online)은 오피스 홈 & 스튜던트 2013 스위트와 동일하게 4가지 핵심 앱인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를 제공한다. 아웃룩이 필요하다면 아웃룩닷컴(Outlook.com)을 활용하거나 별도로 구매하면 된다. 이 5가지를 다 합하면 오피스 홈 & 비즈니스 2013 스위트에 맞먹는 기능을 무료로 쓸 수 있게 된다. 단 한 푼도 들이지 않고서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무료 오피스 온라인 앱과 모바일 기기용 오피스 앱 모두 유료 버전에 비하면 약간의 기능 한계가 있다.

‘오피스 포 안드로이드’가 1월에 등장했다.

예를 들어, 워드 온라인의 홈 리본을 워드 2013의 홈 리본과 비교해보면 거의 같다. 복사, 자르기, 붙이기, 폰트 변경 등등은 동일하다. 다만, 몇 가지 기능은 볼 수 없다. 워드 온라인에는 서식 복사 기능이 빠져 있고, 텍스트 효과와 글꼴, 대소문자 바꾸기 등의 기능도 제외됐다.

또 워드 온라인에는 기본적인 글머리기호, 번호 매기기, 텍스트 왼쪽, 오른쪽, 중앙 맞춤 같은 단락 포맷 옵션이 있지만, 워드 2013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그림자 효과, 테두리, 다단계목록 등의 기능은 빠져 있다.

하지만 진짜 차이는 리본 옵션이다. 리본 상단의 탭을 보면 워드 2013에는 워드 온라인에는 존재하지 않는 참조와 편지 두 리본을 볼 수 있다. 편지 항목에서는 봉투와 라벨을 인쇄하고 워드 문서의 이메일 통합 인쇄 관리가 가능하다. 참조 항목에는 목차, 각주, 인용 및 참고 문헌, 캡션, 색인, 관련 근거 목차 같이 더욱 전문화된 문서에 필요한 기능들이 들어 있다. 각주 역시 워드 2013에는 참조 리본의 일부다. 그러나 워드 온라인에서 이 기능은 삽입 리본 하에서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을 통해 사용자들은 오피스 문서를 무료로 보고, 만들고, 편집할 수 있으며 그 파일들을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나 드롭박스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동기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오직 유료 고객들만이 트랙 변경, 변경사항 수용, 열로 텍스트 포맷하기(format text into columns) 같은 작업이 가능하다.

없는 것
기본적인 문서 생성과 편집 기능으로 부족하다면 무료 오피스 온라인 앱은 적당하지 않다. 더 고급 기능성을 이용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스위트에 투자해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부담이 적은 방법은 오피스365를 구독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쓰는 것이다.

오피스365에 가입하면 ‘Delve’ 콘텐츠 관리 도구와 같은 고급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피스365 개인/가정용은 물론 모든 규모의 사업체에 맞는 다양한 상품들을 갖추고 있다. 오피스365 퍼스널은 월 7달러(혹은 연 70달러)다. 오피스365 홈은 월 10달러 (혹은 년 100달러)이고 5명의 개인이 나눠 쓸 수 있다. 오피스365 비즈니스 상품에는 비즈니스 사용자들을 위해 특화된 몇몇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고, 전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스위트를 원할 경우의 요금은 사용자 1명당 월 8.25달러부터 시작된다.

이들 오피스 365 상품 가운데 무엇을 선택하던, 사용자들은 완전한 오피스 프로페셔널 2013 제품군까지 받을 수 있다. 오피스365를 구독하면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서도 오피스의 전체 기능성을 쓸 수 있고, 무료 스카이프 통화 시간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원드라이브 계정당 무료로 제공하는 15GB 원드라이브 스토리지도 이용할 수 있다.

당신에게 진짜 필요한 것
사실 오피스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충분하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스위트에 사람들이 쓰는 기능 대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만약 아웃룩닷컴도 포함하면 오피스 온라인 도구를 거의 전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