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 윈도우

IDG 블로그 | MS와 샤오미 “파트너 아니라 전략적으로 친할 뿐”

Florence Ion | PCWorld 2015.03.20
마이크로소프트가 안드로이드 폰을 윈도우 폰으로 전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는 뉴스는 상당히 과장된 것이다. 필자가 아는 한, 그런 이야기는 환상일 뿐, 절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이다.

샤오미 부사장 휴고 바라가 구글+ 포스트를 통해 설명했듯이, 마이크로소프트는 샤오미 미4에 특화된 윈도우 10을 개발하고 있다. 이 특별판 윈도우 10은 안드로이드 상에서 구동되는 것도 아니고, 듀얼 부팅 기능을 제공하지도 않는다. 중국의 샤오미 포럼에서 소수의 파워 유저가 윈도우 10을 샤오미 미4에 설치할 수 있을 뿐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그저 샤오미가 구축한 방대한 사용자 기반을 이용해 자사가 아직 진출하지 못한 시장에서 윈도우 10이 스마트폰용으로 쓸만한지 시험해 보려는 것이다.

속은 느낌이 드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이전의 소문과는 달리 시아노젠에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필자도 샤오미와의 협력관계가 그 이유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그보다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동맹을 맺는데 있어서 대형 안드로이드 폰 업체 중 하나를 이용할 만큼 영리해지고 있다는 것이 사실과 더 가깝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샤오미의 열성 팬 중 몇 명을 뽑고 있지만, 그렇다고 샤오미와 사업을 하는 것은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런 움직임은 충분히 납득할만한 것이다. 샤오미의 스마트폰은 중국에서 몇 분 만에 매진되며, 이미 세계 3대 스마트폰 업체로 부상했다. 확보한 사용자 기반이 있으며, 대규모 포럼과 32개의 전세계 팬 사이트가 있다. 지난 해 중국 블랙 프라이데이에만 거의 120만 대의 미 스마트폰을 팔아치웠다.

반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 윈도우 플랫폼, 즉 윈도우 폰은 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는 데 그치고 있다. 세계 최대의 스마트폰 시장인 미국과 중국에서 여전히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샤오미는 새로운 시도를 좋아한다. 바라는 샤오미가 사용자들의 실험을 장려하며, 샤오미 제품이 언록된 부트로더를 탑재하고 출시되는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샤오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것을 실험하고자 해도 상관하지 않는다. 게다가 그 실험이 더 많은 선택권을 의미한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

샤오미가 ‘아무에게나’ 윈도우 10과 자사의 MIUI 소프트웨어 플랫폼 간의 전환 기회를 주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충성 고객들을 이용해 중국 사용자가 윈도우 기반의 스마트폰에 대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할 뿐이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런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중국에서 새로운 스마트폰을 출시할 수 있다면, 이미 존재하는 샤오미 충성 고객의 일부를 확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양사의 관계는 서로에게 이익이 된다. 샤오미는 자사의 충성 고객을 대접할 수 있다. 새로운 윈도우 10 버전을 샤오미 미4에서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이들 중 스마트폰 개조를 즐기는 사용자들은 샤오미에게 MIUI의 다음 버전에서 기대하는 것을 말해줄 것이다. 또한 이들은 샤오미와 마이크로소프트에 윈도우 10에서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을 이야기해 줄 것이다.

샤오미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관계를 강화할 수도 있지만, 의문스러운 점이 많다. 샤오미는 아직 여러 가지 이유로 미국 판매를 하지 않고 있지만, 이 부분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도움을 줄 수 있는 여지는 많지 않다. 또한 윈도우 폰은 어디에서도 샤오미가 특별히 관심을 가질만한 점유율을 달성하지 못했다. 샤오미가 자사의 열성 사용자 외에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얻을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는 모든 상황이 일단락된 다음에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결론은 이렇다. 만약 누군가가 자신보다 뛰어난 성과를 올린다면, 현명한 방법은 누군가의 성공 비결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마침내 개발자들에게 자사의 모바일 플랫폼을 수용하라고 돈을 뿌리는 대신 이 방법을 채택한 것이다. 그리고 샤오미는 게임에서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것이라고 할 것이기 때문에 중국에서 어떤 종류의 관계를 맺는데 가장 적합한 업체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