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오피스ㆍ협업 / 웹서비스 / 컨슈머라이제이션

“원하는 것을 다 찾아주는” 에버노트의 강력한 5가지 고급 검색

Michael Ansaldo | PCWorld 2015.03.18
에버노트에 데이터베이스가 쌓이기 시작하면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 기능에 의존하게 된다.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도 좋지만, 에버노트의 고급 검색 문구에 익숙해진다면 더 나은 검색 결과를 빠르게 볼 수 있다.

고급 검색은 특정 태그, 노트북 이름, 날짜, 파일 형식과 여러 가지 요소를 조합해서 검색 범위를 좁혀주는 연산자를 사용한다. 검색 연산자를 활용한 많은 방식이 있겠지만, 이곳에서는 가장 유용한 5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태그
노트에 적절한 태그를 붙이는 일은 꽤 번거로운 일이지만, 노트가 '요리' 등 공통 범주에 적용되거나 특정 키워드로만 노트를 검색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편리하다. 'tag' 연산자를 활용하면 특정 태그가 붙어진 노트만을 검색할 수 있게 된다. 검색 필드에 tag:[태그이름]을 쓰면 끝이다. 예를 들어, 레시피라는 태그가 붙은 노트를 검색하고 싶다면, 'tag:레시피'라고 검색하면 된다. 만일 '크롬 OS', '개발 언어'처럼 여러 단어를 조합한 태그라면, 'tag:”개발 언어”'처럼 태그 이름 사이에 따옴표를 쓰면 된다. 웹에서 검색하는 방식과 비슷한 방식이다.

노트북
에버노트 노트는 노트북에 저장되며, 이 노트북은 'notebook:[노트북 이름]'을 입력해서 검색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마케팅'이라는 노트북을 찾고 싶다면, 'notebook:마케팅'을 입력하면 된다.

고급 검색 구문은 특정 노트북에 저장된 노트를 쉽게 찾도록 해준다.

체크박스 검색
에버노트의 체크박스 기능은 해야 할 일 목록을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한다. 할 일 검색하기 연산자는 체크박스를 포함한 노트를 검색 결과에 표시해준다. 상당히 활용도도 넓다. todo:true는 '체크'가 표시된 체크박스가 하나라도 표시된 노트를 필터링해준다. todo:true는 ‘체크’가 표시된 체크박스가 삽입된 모든 노트를 필터링해준다. todo:false는 ‘체크’가 표시되지 않은 모든 노트를 필터링한다. 체크 표시 여부와 상관없이 체크박스가 있는 모든 노트를 검색하고자 한다면 todo:*를 입력하면 된다.

미디어 첨부 파일 검색
에버노트에 다양한 미디어 파일을 저장했다면, 'resource' 연산자를 이용하면 된다. 예를 들어, 이미지 파일이 포함된 노트만을 찾고 싶다면, 'resource:image/jpeg' 또는 'resource:image/gif'와 같은 원하는 이미지 파일 형식을 입력하면 된다. 물론 오디오 파일에도 적용된다.

노트 생성날짜로 검색하기
노트를 생성한 날짜로도 검색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만약 노트북을 생성한 날짜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yyyymmdd 포맷을 입력하여 해당 날짜에 생성된 노트를 검색할 수 있다. 'created:yyyymmdd'를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또한, 특정 날짜와 관련된 날에 생성된 노트도 검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확히 언제 노트를 만들었는지는 기억은 나질 않지만, 검색 시점으로부터 2주 전에 만들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create:week-2'라고 입력하면 된다.

상세 검색하기
에버노트의 고급검색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한 연산자의 조합을 활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레시피' 노트북에 저장된 노트 가운데 '샐러드' 태그를 붙인 노트를 보고 싶다면, 'notebook:레시피 tag:샐러드'라고 검색하면 된다.

만일 기초적인 고급 검색을 마스터했다면, 에버노트 지식 베이스(링크)에서 더 많은 고급 검색 옵션을 볼 수 있다. 또는, 에버노트 개발자 홈페이지(링크)를 방문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