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힐러리 클린턴의 사적인 이메일, 두달 동안 암호화되지 않았다

Martyn Williams | IDG News Service 2015.03.13
이메일은 SSL 인증이 없으면 도청 공격에 노출될 수 있다.

힐러리 클린턴이 미국 국방장관 시절에 사용한 사적인 이메일 시스템은 첫 두달동안 메일이 암호화되지 않았다고 한 인터넷 보안 업체가 주장했다.

클린턴이 이메일을 주고 받을 2009년 초 당시에는 영국과 미국 정보기관이 전세계 지도자들을 상대로 스파이 행위를 하고 있을 때여서 도청당하기 좋은 상황이었다.

인터넷 기록에서는 클린턴메일닷컴(clintonemail.com) 도메인은 2009년 1월 13일부터 등록된 것을 보여준다. 8일 후 클린턴은 미국 국무장관이 됐다. 암호화 키와 디지털 인증을 분석한 보안 업체 베나피에 따르면, 3월 29일까지 이 도메인에는 SSL 인증에 문제가 있었다.

SSL 인증은 스마트폰과 마이크로소프트 IIS 서버와 자체 아웃룩 시스템에 접속한 컴퓨터 간 연결에 있어 암호화하는데 필수적이다. 암호화 없이는 데이터가 인터넷에 평문 텍스트 형태로 흐르게 된다.

그 당시, 영국과 미국 첩보 당국은 전세계 지도자들을 상대로 도청하고 있었다. 2009년 4월, 런던에서 개최된 G20 정상회의에서 그들은 가짜 인터넷 카페를 설치해 각국 정부 장관과 그들의 참모진들이 인터넷 핫스팟에 연결하도록 했다. 이 당국은 암호화되지 않았거나 현저히 낮은 암호화 통신만을 허용했다.

인증을 획득하기 전, 한달동안 클린턴은 일본, 인도네시아, 대한민국, 중국, 이집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벨기에, 뉴질랜드, 터키, 멕시코 등지를 여행했다. 그래서 인증을 획득하기 전까지 클린턴은 이메일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었다.

케빈 보첵 베나피 보안전략 및 위협 정보 부문 부사장은 도에임 이름을 등록하는 시간과 그녀의 취임 시간으로 볼 때, 사용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보첵은 그녀를 위한 이 시스템은 그녀가 사무실에 오는 즉시 사용하도록 준비되어 있었다.

미 국무부는 이 시스템을 사용해 첫 이메일을 보낸 날짜에 대해서는 확인해주지 않았다. SSL 인증은 2009년 저스틴 쿠퍼에 의해 획득됐다. 이 사람은 아마 전 클린턴 대통령 보좌관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 인증은 5년짜리 인증으로 4년동안 유효하다.

보첵은 "대부분의 보안전문가는 이를 바람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구글은 3개월짜리 인증을 사용한다"고 말했다.

이 인증은 표준적인 2,048바이트 키를 사용한다. 비록 이 서버는 완벽히 비밀을 지켜낼 수는 없지만 이는 프라이빗 키를 도난 당했을 때 다수의 이메일들을 접속할 수 없으며, 보안 환경에 맞춰 다시 설정하라고 권고한다.

미국무부는 "클린턴은 자신의 사적인 이메일 계정으로는 기밀 정보를 보내거나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심지어 공식상에서는 기밀 정보로 취급받는 그들의 state.gov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이는 분리된 네트워크를 통해 보냈다.

그러나 이것이 미국 정부가 '민감하지만 기밀이 아닌 정보'라 부르는 것에 대해서도 클린턴이 보내거나 받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정리해보면, 미국무부에 따르면 이는 조금 별나지만 합법적이고 받아들일 수준이다. 단지 클린턴이 알아야 할 것은 그녀에게 자신의 이메일을 유지, 보존해야 하는 의무에 있다는 것과 그것들이 정부의 공식 기록 가운데 하나가 된다는 것이다.

클린턴이 미 국무부에서 일하는 동안 5만 5,000건 이상의 이메일 페이지를 봤다. 다른 전대의 국무장관을 보면, 콘돌레자 라이스는 자신은 결코 사적인 이메일 계정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말했으며, 매들린 올브라이트는 이메일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콜린 파월은 개인 이메일 계정을 너무 많이 사용해 자신이 공직을 떠났을 때 이메일을 갖고 가지 않았으며, 이 계정은 수년이 지난 후에 닫혔다고 말했다.

지난 10일부터 시작된 이 논란에 대해 클린턴은 "뒤돌아 보라, 나는 단순하게 두번째 이메일 계정과 두번째 폰을 사용한다. 그것이 문제가 된 적은 없었다"고 반박하면서 "자신의 이메일 서버는 어떤 공격에도 뚫리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