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모바일

아루바 네트웍스, 서울대학교에 무선 LAN 구축

편집부 | ITWorld 2015.02.26
아루바 네트웍스 코리아(www.arubanetworks.co.kr, 이하 아루바)는 서울대학교에 자사의 무선LAN 솔루션을 구축해 ‘SNU-스마트캠퍼스’를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서울대학교는 교직원 및 학생에게 편리하고 원활한 무선LAN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e-러닝 서비스 강화 및 스마트 캠퍼스용 콘텐츠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

아루바는 서울대학교의 교육용 무선LAN 인프라 확장을 위해 이동성∙보안성∙확장성∙고성능이 보장된 자사의 무선랜 솔루션을 도입했다. 아루바 7220, 3600 콘트롤러와 AP, 액세스 POE 스위치와 함께 기존 장비를 활용해 무선LAN 인프라를 구성했으며, 무선 장비의 통합관리 및 네트워크의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루바 에어웨이브(AirWave)를 도입했다. 인증서버에는 손쉬운 방문객 관리를 돕는 게스트 솔루션 및 모바일 기기 관리를 돕는 퀵커넥트(Quick Connect) 기능을 지원하는 클리어패스(ClearPass)를 도입했다.

서울대학교는 16개 단과대학, 1개 일반대학원, 9개 전문대학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2014년 4월 기준, 약 5,800명의 교직원과 함께 2만 8,000명의 학생이 재학 중 이다. 2005년에 구축된 기존 무선LAN 장비를 사용하던 서울대학교의 무선LAN 서비스는 운영 장비의 상당수가 단종되거나 노후화돼 고장이 잦았으며, 미흡한 지원 속도, 무선 네트워크 운영∙관리를 위한 툴의 부재 등으로 인해 사용자 및 관리자의 많은 불편을 초래하던 상황이었다.

아루바가 발표한 ‘국내 모바일 세대(#GenMobile) 모바일 기기 이용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들의 82%는 2대 이상의 커넥티드 모바일 기기를 보유하고, 47.5%의 응답자들은 3대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는 이러한 모바일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한 무선LAN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용 무선 인프라 확대 구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기존 무선LAN 장비가 처음 구축된 2005년과 비교해 폭발적으로 늘어난 현재의 모바일 기기 접속량과 모바일 트래픽을 기존 장비로는 수용하기 어려웠던 까닭이었다.

이에 따라 서울대학교는 기존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모바일 시대에 발맞춘 원활하고 편리한 무선LAN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SNU-스마트캠퍼스’ 교육용 무선 인프라 확대사업을 결정하고, 해당 업체를 아루바를 선정했다.

아루바는 1차 사업을 통해 서울대학교의 무선 인프라를 확장하여 네트워크 기반을 다지고, 인증서버 사업과 AP 증설을 통해 한층 향상된 원활한 무선 LAN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존 장비 활용 및 유지비용을 고려한 적정한 시설투자로 비용을 절감했으며, 교육용 무선 인프라에 최적화된 기능과 보안성을 동시에 갖춘 솔루션을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SNU-스마트캠퍼스’를 조성했다.

그 결과, 서울대학교의 무선LAN 서비스 속도가 기존 장비를 사용할 때와 비교해 약 3배 증가함을 비롯, 전체적으로 서비스의 품질이 향상되고 안정됨에 따라 무선LAN 사용자수가 대폭 증가하고 만족도도 상승했다. 이와 더불어 고속 무선LAN을 기반으로 하여 멀티미디어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유비쿼터스 기반 네트워크 확충, 네트워크 자원 가용성 확보, 정보자원 보호와 같은 네트워크 자산 측면에서 큰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