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통합하기
애플의 헬스 앱은 서드파티 앱 및 기기와 동작하여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 수집한 후, 여러 앱와 공유하여 모니터링을 하도록 해준다. 이를 위해서는 각각의 새로운 앱을 헬스 앱과 통합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서드파티 앱 찾아보기
우선 앱을 설치해야 한다. 필자는 아거스(Argus)와 인스턴트 하트 레이트(Instant Heart Rate)를 사용한다. 또한, 마이피트니스 팔(MyFitness Pal, 뛰어난 식품 데이터베이스 포함)이나 맵마이런(MapMyRun) 또는 모션 24/7 슬립트랙커(Motion 24/7 Sleeptracker)등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웹MD(WebMD)는 사용자의 누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해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준다. 운동에 관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7분 워크아웃(7 Minute Workout) 앱을 사용해 보는 것도 괜찮다.
앱 활성화하기
건강 관리하기
앱을 승인하고 나면 헬스 앱을 실행시키고 소스(Sources, 화면 하단에 있는 하트 모양의 아이콘을 화살표가 찌르는 아이콘)를 터치한다. 다음 화면에서 헬스와 앱을 공유하도록 요청한 앱의 목록이 표시된다.
헬스는 서드파티 앱에서 가져올 데이터(앱의 데이터 쓰기 허용)와 헬스 앱으로부터 가져가도록 허용할 정보(앱의 데이터 읽기 허용)에 관해 질문한다.
기능이 동일한 복수의 앱을 사용하는 경우, 예를 들어 여러 앱이 공통으로 만보기 기능을 제공한다면 이 가운데 주력으로 사용할 만보기를 결정하게 된다. 앱이 수집하는 각 정보의 종류마다 범주가 있어야 한다. 특정 데이터를 수집하는 앱이 있지 않은 한, 사용하고자 하는 모든 앱을 승인한다.
대시보드 구성하기
권한 할당이 완료되면 헬스 데이터(Health Data)를 터치하고 헬스 대시보드에 표시하고자 하는 정보를 선택한다. 만보기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피트니스(Fitness)에서 ‘걷기 + 달리기 거리(Walking + Running Distance)’를 터치하고 ‘대시보드에 표시하기(Show on Dashboard)’를 켠다. 앞으로 이런 데이터를 헬스의 대시보드에서 손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의료 ID 구성하기
iOS 8의 의료 ID는 휴대폰을 만지는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으며, 심지어 기기의 잠금을 해제할 필요도 없다. 의료 ID는 사용자에게 무슨 일이 발생했을 때 응급서비스를 돕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혈액형과 병원에 도착했을 때 치료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알레르기 및 복용약 등의 기존 의료 상태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구성은 간단하다:
- 헬스 앱을 실행한다.
- 의료 ID를 터치한다.
- 성명, 사진, 생년월일, 의료 기록 입력을 요청하며, 공유할 정보의 양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잠금화면에서 표시(Show When Locked)"는 녹색으로 남겨두도록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응급 서비스 시 스스로 휴대폰의 잠금을 해제하여 이 데이터를 보여주어야 한다.
앞으로는 응급의료 종사자들이 홈 화면의 긴급(Emergency)만 터치해도 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