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기술

스탠포드 대학교, "100년 대계" 인공지능 프로젝트 착수

Sharon Gaudin | Computerworld 2014.12.29
지금으로부터 100년 후 인공지능 기계는 어떤 모습으로 자리매김하게 될까?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 연구진들은 '100년의 인공 지능 연구(The One Hundred Year Study on Artificial Intelligence, AI100)'라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스탠포드 대학교는 100년이라는 오랜 시간 동안 인공 지능(AI)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인공 지능 연구원 로보틱스를 비롯한 여러 분야의 과학자를 모집하고 있다. AI100 프로젝트에 소속된 연구진들은 사물을 인지하고, 배우고, 추론하는 기계가 인간의 삶과 작업, 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게 된다.

스탠포드 대학의 생명공학 및 컴퓨터과학 교수인 러스 알트만은 "30년, 50년 후의 미래를 예상해보자면,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이를 공부할 수 있는지는 완전히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러스 알트만은 “그러나 스탠포드 대학교의 연구 시도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있는 행보이며, 여기에 기대를 걸어도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명한 물리학자이자 우주학자인 스티븐 호킹과 하이테크 기업가인 엘론 머스크가 인공지능 기술에 관한 위험을 경고한 뒤, 지난 수개월 간 인공지능의 미래와 잠재적인 위험성에 관한 논란이 일고 있으며, 면밀한 검토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일어나고 있다.

2014년 10월 개최한 MIT 심포지엄에 참석한 엘론 머스크는 과학자들이 AI 기술을 개발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엘론 머스크는 “인류에게 가장 큰 실존적인 위협이 무엇인지 추측해보자면, 아마도 인공지능일 것”이라며, “우리는 인공지능으로 악마를 소환한다고 보면 된다. 악마를 상징하는 오각형과 신성한 물을 지닌 남자가 등장하는 이야기를 보면, 이 남성은 악마를 제어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그렇지만, 악마는 뜻대로 제어되지 않는다”는 예시를 들었다.

스티븐 호킹 박사도 BBC와의 인터뷰에서 "과학자들은 인간보다 똑똑하고 강한 존재가 될 수도 있는 기계를 창조하는데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호킹은 “인공 지능 기계는 자신의 한계를 넘어, 자신을 스스로 재조직해 발전해나갈 수 있다”며, “생물학적 진화의 한계에 갇힌 인간은 결국 인공지능 기계와의 경쟁에서 도태되고, 대체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스탠포드 AI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개발 및 방향성에 대해 계속 예의주시하고는 있지만, AI가 사회에 보탬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좀 더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크트 리서치의 주요 연구소장인 에릭 호비츠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한 사람으로서, AI의 발전은 인류 문명에 큰 혜택을 가져다줄 것으로 내다본다"고 말했는데, "그러나 이를 통해 창출되는 기회나 야기되는 사회적인 문제를 모두 예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지속적인 프로세스를 만들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네기 멜론 대학교수이자 기계 학습 학장인 톰 미첼은 AI 기술 개발은 진행 중으로, 이보다 한 단계 또는 두 단계 앞선 생각을 하는 것이 오히려 더 현명하다고 말했다.

톰 미첼은 "AI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될 것”이라며, “AI100은 이와 같은 기술적인 트렌드에 관한 혁신적이고도 장기적인 관점의 프로젝트다.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고, 앞으로 펼쳐질 상황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AI100 프로젝트에는 하버드 대학교,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교, 카네기 멜론 대학교,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와 스탠포드 대학교 등의 연구진이 참여하고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인공지능 AI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