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보안

자신의 PC가 감염됐음을 알리는 징후와 대처 방법

Lincoln Spector | PCWorld 2014.12.12
자신의 PC에 숨어 있을 지 모르는 바이러스, 트로이목마, 그리고 웜 바이러스 등을 찾고 싶은가? 이를 알려주는 징후가 있다. 이 기사에서 얘기하는 징후들은 자신의 PC가 감염됐음을 경고해준다.

자신의 PC 운영체제인 윈도우가 업데이트 되지 않거나 시스템을 복구되지 않는다면 이는 악성코드 침투인 것으로 보인다. 자신의 PC가 감염되거나 해킹당했을 때 발생하는 몇 가지 징후에 대해 소개한다.

필자는 자신의 PC가 바이러스에 감염당했다고 생각하는 독자들로부터 무수히 많은 메일을 받는다.

독자들이 묘사하는 문제들은 보통 공포의 블루스크린과 오디오가 나오지 않거나, PC 내부에서 뭔가를 갈아내는 소리 등인데, 이는 아무 것도 아닌게 아니라 악성코드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실제 악성코드는 일반적으로 아무도 알아차리지 못하게 디자인됐다. 악성 프로그램을 짠 사람은 피해자의 컴퓨터에서 자신의 프로그램을 지워지는 걸 원치 않는다. 그러나 악성코드에 의해 발생한 징후가 어떤 것인지 안다면 알아 차릴 수 있다.

때로는 명백하게 알게 되는 경우도 있다. 코인볼트(CoinVault)와 같은 랜섬웨어(Ransomware)는 존재 자체를 그대로 알린다.그렇지만 랜섬웨어는 기본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수단을 빼앗는다. 또한 이는 자신의 데이터를 납치했다고 말하지 않으면 대가를 지불하게 만들 수 없다.

그러나 다른 형태의 악성코드들의 징후는 확실하지 않다. 일반적인 악성코드 징후들은 다음과 같다.

- 갑작스러운 성능 저하
자신의 PC가 예전에 사용했던 것보다 천천히 실행되고 있거나 주변에 몹시 많은 것들이 실행되는 것처럼 보인다면 이는 악성코드가 원인일 수 있다.

- 표준 유지보수 프로그램은 동작하지 않는다
악성코드는 종종 일부 프로그램들을 무능력하게 만듬으로써 그 자신을 보호하기도 한다. 그래서 윈도우 업데이트, 태스크 매니저(Task Manager),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 시스템 복구, 또는 Msconfig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실행이 되지 않으면 의심해도 된다.

필자는 이 프로그램들 가운데 일부, 특히 윈도우 업데이트는 외부의 해커가 건들이지 않아도 정기적으로 실패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비록 그렇긴 하지만 이 또한 악성코드 징후를 알리는 실행을 실패하는 여러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일 수 있다.

- 새롭고 원하지 않는 툴바가 제거되지 않는다
모든 류의 프로그램들은 자신의 브라우저에 새로운 툴바를 설치할 지 모른다. 그리고 보통은 일시적으로 성가시게 굴어도 지우면 끝이다. 그러나 이 툴바를 지울 수 없거나 자신이 지운 다음에도 곧 다시 나타난다면 이는 무언가 좀더 불길한 징조인 것이다.

- 자신의 홈페이지과 검색 페이지를 변경됐다
이 징조는 툴바 문제와 매우 유사하다. 이 페이지들이 자신이 원하지 않는 무언가에 의해 변경된 것이라면 자신은 다시 변경하면 된다. 그러나 변경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원하는 홈페이지가 아니라면 무언가가 실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을 멈춰야 한다.

감염됐다는 징후가 있을 때 대처법
첫째, 자신의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은 이미 감염됐다고 추정하라. 그래서 다른 무언가와 함께 살펴보라. 이세트 온라인 스캐너(ESET Online Scanner) 또는 트렌드 마이크로(Trend Micro)의 하우스콜(HouseCall) 가운데 하나를 설치하길 바란다.

또한 필자는 네트워크 안전모드에서 검사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방법은 악성코드가 좀더 관여하지 않게끔 한다. editor@itworld.co.kr
 Tags 악성코드 PC 징후 대처 방법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