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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S5의 참사, 그리고 위기의 삼성

Matt Hamblen | Computerworld 2014.11.26

삼성의 상황이 잘 풀리지 않고 있으며, 시장에서는 꽤나 극단적인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삼성의 대표 제품인 갤럭시 S5 스마트폰부터 시작해 보자.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삼성의 갤럭시 S5 스마트폰 판매량은 초기 예상보다 40%나 떨어지면서 창고에 재고가 쌓이고 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4월부터 판매를 개시한 갤럭시 S5는 첫 90일 동안 출고량이 1,200만 대에 달했지만 지난 해 같은 기간 동안 갤럭시 S4의 판매량은 1,600만 대였다”고 보도했다. 신종균 사장이 이끄는 삼성의 모바일 사업부에서 갤럭시 S5의 생산량을 S4보다 20% 많게 승인하면서 갤럭시 S5의 부진이 가중된 것이다.

월스트리트의 보도 기사에서는 신 사장이 모바일 사업부의 수장이자 공동 최고경영자로써 일선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물론, 삼성은 월요일에 아무런 의견을 밝히지 않을 것이다.

현재 삼성과 경쟁하고 있는 모토로라와 LG전자의 고급 안드로이드 기종이 더 많이 판매되고 있는 상황에서, 플라스틱 케이스가 적용된 삼성의 스마트폰에 적잖게 실망한 애널리스트들 및 리뷰어들이 앞다투어 갤럭시 S5의 실패에 대한 고찰을 내놓고 있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시장 동향 또한 삼성에게 날이 갈수록 불리해지고 있다. 샤오미, 레노버, 화웨이 등의 중저가 안드로이드 휴대폰 제조업체들이 중국 등의 거대 시장에서 성장하면서 스마트폰 시장은 수많은 주자들의 각축장이 되었다. 9월의 출시된 아이폰 6 및 6 플러스도 중저가 스마트폰의 약진을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실제로 갤럭시 S5의 판매량 저조로 삼성의 3/4분기 순이익은 49%나 감소했다. 삼성은 이번 3/4분기에 2008년 이후 최저치인 7%를 기록하기 전까지, 10분기 연속 15% 이상의 영업이익 마진을 기록했었다. 그리고 IDC는 삼성의 3/4분기 시장 점유율이 전년도의 32.5%에서 하락한 23.8%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삼성은 이미 생산 계획에 일부 조정 사항을 발표한 상태로, “내년에는 스마트폰 모델 종류를 25~30% 가량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외에도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와 금속 프레임이 적용된 모델을 포함하여 각 스마트폰 가격대의 제품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 같은 금속 프레임에 대한 ‘공약’은 갤럭시 S5의 플라스틱 케이스에 관한 심각한 비판에 대한 대응책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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