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윈도우 10 빌드 9897, 제스처와 툴바 기능 추가…올해 마지막 빌드

Mark Hachman  | PCWorld 2014.11.13
마이크로소프트가 또 하나의 윈도우 10 업데이트인 빌드 9897을 발표했다. 이번 빌드에는 새로운 제스처 기능과 향상된 원드라이드 파일 관리 시스템, 그리고 태스크 뷰와 검색 버튼을 비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 등이 포함되었다.

윈도우 10 프리뷰 테스트에 참여하면서 신속한 업데이트 옵션을 선택한 사용자라면, 윈도우 10 PC가 대기 모드에서 이미 새로운 빌드를 다운로드했을 가능성이 높다.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 그룹의 엔지니어링 촐괄 책임자인 가브리엘 아울은 빌드 9897이 올해 마지막 업데이트가 될 것이며, 내년 초에 새로운 빌드가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태스크 보기와 검색 아이콘을 원본 윈도우 10 테크니컬 프리뷰에 추가했다. 지난 10월 말 발표된 빌드 9860은 소문으로 떠돌던 알림센터가 공식적으로 구현됐으며,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이외에도 약 7000여 회의 코드 수정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는 좀 더 순수한 윈도우 10 경험을 원했던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빌드에는 체크박스 메뉴 옵션을 통해 이 두 가지 아이콘을 삭제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 원드라이드는 한층 단순화되었고, 다섯 가지의 세손가락 제스처가 추가됐다. 마지막으로 스냅 어시스트는 이제 여러 대의 모니터에 걸쳐서 동작한다.




왼쪽에 있는 검색과 태스크 보기 아이콘이 거슬린다면, 이제 없애버리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15년 하반기 윈도우 10 정식 출시를 향해 발전을 계속하고 있다. 특히 이런 과정에서 개발자와 열성적인 사용자들이 보내는 피드백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빌드 9897은 필요한 곳에는 유연성을 추가하고 필요하지 않은 것은 단순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원드라이드 : 플레이스홀더,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원드라이브의 무료 스토리지 용량을 늘리면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조용히 추가한 것이 있는데, 바로 윈도우가 사용자의 PC에 저장된 파일을 다루는 방법이다. 윈도우 8.1에는 파일을 로컬 PC나 원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그런데 여기에 숨겨진 요소가 있다. 다운로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원드라이브는 사용자의 PC에 파일의 일부 ‘플레이스홀더(Placeholder)’만을 저장할 수 있다. 글너데 여기서 플레이스홀더가 무엇이고 전체 파일은 무엇인지가 명확하지 않다. 이 때문에 와이파이가 없는 비행기에 탑승한 사용자에게 불안감을 준다는 것이 아울의 설명이다.



이번에 변경된 부분은 바로 이것으로, 윈도우 10은 이제 ‘선택적 동기화’라는 것을 사용하는데, 사용자는 PC에 저장할 것은 무엇인지 마이크로소프트가 원드라이드 클라우드에 보관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특정해야 한다. 또한 전용 원드라이드 앱도 없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사용자는 파일 탐색기를 통해 원드라이브에 바로 액세스할 수 있다.

새로운 제스처 단축키
빌드 9897에 추가된 트랙패드 사용자를 위한 세 손가락 제스처는 다음과 가다.

- 세 손가락을 위로 쓸면 태스크 보기가 실행된다.
- 세 손가락을 아래로 쓸면 데스크톱 보기가 실행된다.
- 세 손가락을 좌우로 가볍게 튕기면 이전 앱으로 전환된다.
- 세 손가락을 좌우로 움직이면 <Alt-Tab>처럼 실행 중인 앱이 팝업으로 나타나며, 손가락을 떼면 앱이 선택된다.
- 세 손가락으로 두드리면 검색이 실행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MKV
마이크로소프트는 또 테크니컬 프리뷰 사용자의 약 10% 정도가 새로운 렌더링 엔진인 에지(Edge) 엔진으로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엔진은 웹에서 다양한 사이트와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호환성 문제는 빌드 9860에 포함된 MKV 비디오 파일 컨테이너에도 있다. 빌드 9897에서는 MKV 파일을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바로 재생할 수 있으며, 올바른 썸네일 이미지와 MKV 지원도 제공된다.

개선된 윈도우 인사이더 앱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공식 블로그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윈도우 인사이더 앱을 통해 사용자와의 직접 커뮤니케이션에 좀 더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은 사용자는 좀 더 쉽고 빠르게 피드백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볼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빌드 9897에는 서로 다른 폴더 아이콘이나 참이나 설정에 액세스할 수 있는 ‘햄버거’ 아이콘 사용 등의 사소한 변화도 다수 포함되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