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자신이 와이파이가 작동하는데, 유선 인터넷이 죽어있다면 가장 먼저 해봐야 할 일은 와이파이를 꺼보는 것이다.
믿거나 말거나지만 이것 만으로도 인터넷이 동작할 수 있다.
윈도우가 유선과 무선 양쪽을 모두 접속했다면 보통은 이더넷을 가장 우선순위로 잡는다. 하지만 알림창에 와이파이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다면 자신의 PC에 있는 하드웨어 스위치를 통해 와이파이를 꺼야 한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더라도 걱정하지 마라. 우리에겐 인터넷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쉬운 테스트 방법들이 있다. 이 테스트들을 통해 곧바로 인터넷이 작동한다면 정확히 무엇이 문제였는지 알게 될 것이다.
와이파이를 '사용 안 함(disabled)'으로 돌려 네트워크 연결이 되지 않도록 하자. 그런 뒤 인터넷이 되는지 확인해보자. 시작 메뉴의 검색 창이나 윈도우 8 검색 참에 '네트워크 보기'라고 입력하면 네트워크 연결 보기가 나오는데, 이를 선택하라.
네트워크 연결 창에서 올바른 네트워크를 찾아라. 아마도 '로컬 영역 연결'이라는 이름일 것이다. 만약 이 '이름 밑에 연결되어 있지 않음'이라고 뜬다면 이를 오른쪽 클릭을 하고 '사용 함(Enable)'으로 선택하라. 몇초가 지나면 연결될 것이며 더 이상 할 것은 없다.
이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았다면 케이블을 라우터(공유기)의 다른 포트에 꽂아 보자. 이렇게 문제가 해결되면 현재 라우터에 결함이 발생한 것이다.
그렇다고 라우터를 교체할 필요는 없다. 모든 포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더 이상 만질 필요는 없다.
이 방법을 통해 해결되지 않았다면, 라우터 안내서나 제조업체를 알아봐야 한다. 최악의 경우, 교체해야 할 지도 모른다.
그래도 되지 않는다면, 이더넷 케이블을 교환해보자. 빌리거나 새로운 케이블을 사야 한다. 이렇게라도 이 문제가 해결된다면 그나마 쉽게 해결된 것이다.
그런데 이 테스트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문제는 자신의 PC에 있다. 그런데, 그것이 하드웨어 문제일까, 운영체제 문제일까?
이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라이브 리눅스(Live Linux)를 디스크 또는 플래시 드라이브를 설치하고 이를 부팅시켜라. 그래도 이더넷이 되지 않는다면 이 문제는 하드웨어에 있는 것이다.
컴퓨터를 해결할만한 능력이 없다면 전문가에게 PC를 맡기는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리눅스에서 인터넷이 된다면 문제는 윈도우에 있는 것이다. 자신의 이더넷 드라이브를 재설치해야 한다.
1. 윈도우로 돌아가 시작 메뉴 검색 창 또는 윈도우 8 검색 참으로 들어가서 '장치 관리자'를 입력하고 이를 선택하라.
2. 네트워크 어댑터를 클릭하라.
3. 이더넷 어댑터를 오른쪽 클릭하고 이를 삭제하라.
4. Ok를 클릭해 승인하라.
5. 이 드라이버를 재설치하기 위해 재부팅을 하라.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