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는 리눅스를 사랑해” 애저 클라우드 강화

Joab Jackson | IDG News Service 2014.10.21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제 리눅스를 사랑한다. 이 메시지는 마이크로소프트 CEO 새티야 나델라가 자사의 애저 클라우드에 새로 추가된 서비스를 소개하는 웹캐스트에서 “Microsoft ♡ Linux”란 이미지 앞에서 발표한 것이다. 애저 클라우드에는 이번에 클라우데라 하둡 패키지와 코어OS 리눅스 배포판이 추가됐다.

여기에 더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직 프리뷰 모드인 마켓플레이스 포털도 개설했는데, 이 포털은 고객들이 클라우드 운영을 구매하고 관리하기 쉽게 해 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델과 손 잡고 애저 어플라이언스도 출시할 계획인데, 자체 인프라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간에 워크로드를 쉽게 이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리눅스에 대한 지원을 강조한 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에서 만들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더 많이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자사의 애저 클라우드을 최대한 경쟁력있고 포괄적인 플랫폼으로 만들려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랫동안 자사의 신제품이나 혁신을 윈도우 플랫폼에 한정하고 리눅스를 비롯한 다른 운영체제를 위협으로 취급해 왔다. 심지어 전임 CEO 스티브 발머는 리눅스를 암이라고 불러 혹평을 받은 바 있다.

이런 적대감은 고객들이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원한다는 것을 마이크로소프트가 파악하면서 사라지기 시작했다. 나델라는 현재 애저 클라우드 상에서 구동되는 워크로드이 20%가 리눅스 기반이라고 인정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마존과 구글을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의 최대 경쟁자로 생각하고 있다. 나델라는 2015년 초에는 애저 클라우드가 전세계 19개 지역에서 운영될 것이며, 이로써 구글과 아마존보다 더 넓은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애저 클라우드를 위한 데이터센터에 45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는데, 이는 아마존의 두 배, 구글의 6배에 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널리 사용되는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애저 클라우드에 지속적으로 추가해 왔다. 나델라는 애저 클라우드가 현재 모든 주요 데이터 통합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오라클이나 IBM의 솔루션은 물론 몽고DB와 하둡 등 신흥 강자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투자는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애저 클라우드는 연간 약 45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하지마 나델라는 애저 클라우드가 “여전히 매우 초기 단계”에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애저 클라우드는 매주 1만의 새로운 고객이 가입하고 있으며, 200만 명의 개발자가 비주얼 스튜디오 온라인을 이용하고 있으며, 120만 개의 SQL 데이터베이스가 구동되고 있다.

코어OS는 애저 클라우드에서 지원하는 다섯 번째 리눅스 배포판으로, 현재 우분투, 센트OS, 오픈수세, 오라클 리눅스(RHEL의 변형 버전)를 지원하고 있다. 고객들은 또한 자체 리눅스 배포판을 패키징해 애저 클라우드에서 구동할 수도 있다.

클라우데라는 호튼웍스에 이어 애저에서 지원하는 두 번째 하둡 배포판이다. 클라우데라 CEO 마이크 올슨은 웹캐스트에 등장해 애저 클라우드 내에서 클라우데라 하둡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 새로운 포털을 사용해 90노드의 클라우데라 인스턴스를 클릭 몇 번으로 구동하는 것을 시연해 보였다.

한편 이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는 32개의 CPU 코어를 사용하는 대용량 가상머신인 G 패밀리도 소개했다. 규모가 큰 워크로드를 위한 새 가상머신은 450GB의 메모리에 6.5TB 스토리지를 기본으로 하며, 스토리지는 32TB까지 확장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