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트위치 게임 스트리밍 기초 가이드

Alex Castle | PCWorld 2014.10.15
십 년 전 비디오 게임 세대에게 있어 ‘게임을 즐긴다'는 것은 소파에 앉아 콘솔을 들고 있는 모습 한 가지로 귀결됐다. 물론 친구나 형이 게임을 하는 것을 구경하는 때도 있었지만, 그 구경은 ‘내 차례를 위한' 기다림일 뿐이었다. 게임이 ‘관람 스포츠'가 된 것은 그야말로 놀라운 변화라 할 수 있다.

이런 변화는 불과 수 년 사이 이뤄진 것이다. 변화를 촉발한 것은 유튜브나 트위치(Twitch)와 같은 온라인 스트리밍 사이트의 출현이다. 이런 공간들에서 인정 받은 게이머들은 젊은 세대들에겐 새로운 마이클 조던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이제는 아무도 스트리밍을 통해 수 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치러지는 경기를 관람하는 새로운 게임 향유 문화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다. 온라인 게임 관람의 가장 큰 미덕 중 하나는 그 관람료가 공짜라는 점이다. 물론 당신이 그 영광의 주인공이 되는 것도 가능하다. 새로운 시대의 스포츠 스타가 되고 싶은가? 지금 당장 컴퓨터를 켜보자.

클라이언트: OBS

트위치 방송을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거창한 것은 아니다. 컴퓨터 화면을 녹화, 스트리밍 할 데스크톱 소프트웨어와 트위치 계정만 있으면 준비는 끝이다. 먼저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아보자.

소프트웨어 선택권은 다양하다. 인터넷을 뒤져보면 여러 소프트웨어들의 장단점이 잘 비교되어 있기에 그 가운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해 보이는 것을 선택하면 되지만, 이 글에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사용법도 간단한, 그리고 무엇보다 트위치와의 궁합이 좋은 오픈 브로드케스트 소프트웨어(Open Broadcast Software, OBS)를 추천한다.

온라인에서 OBS를 다운로드해 간단한 설치 과정을 진행하면 클라이언트가 실행된다. 화면은 대부분 빈 공간이고 하단부에 몇 가지 옵션들이 표시된다. 방송을 위해서는 이 옵션들 가운데 ‘화면'을 설정해야 한다. 트위치 페이지에 모니터의 어느 영역이 중계 될지를 지정하는 과정이다. 게임 중계를 관람해본 이들이라면 잘 알겠지만 평범하게 게임 화면만을 보여줘서는 주목을 받기 어렵다. 다양한 방식으로 중계 화면을 구성할 수 있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게임 화면과 웹캠 피드, 그리고 워터마크 정도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재료 1: 게임 스트림

가장 먼저 중계의 알맹이인 게임 화면에 관해 알아보자. 일단 게임을 실행한 뒤, alt+tab 키를 눌러 OBS 창으로 돌아가자. 게임이 풀 스크린인지, 윈도우 모드인지는 상관 없다.



다음으로는 OBS 창 내 사용 가능한 소스 목록에 새 소스를 추가해야 한다. (처음에는 빈 상태인) 소스 목록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해 ‘추가>게임 캡처’를 선택해보자. OBS가 캡처 가능한 모든 프로그램 목록을 드롭 다운 방식으로 보여주는 새 팝업 창이 열릴 것이다. 목록에서 스트림 하고자 하는 게임을 선택하고, 원할 경우 제공되는 기타 옵션들도 설정해보자(아무 것도 설정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다시 OBS 본 창으로 넘어와 ‘스트림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화면이 어떤 식으로 보일 지를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모드로 게임을 실행하는 경우 창의 미리보기 영역이 보일 것이고, 풀 스크린 모드로 실행한다면 검은 스크린만이 나타날 것이다. 문제가 발생한 게 아니니 안심하자. 게임 창을 최대화하면 스트리밍은 정상적으로 이뤄질 것이다.



하나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데스크톱 전체를 스트림 할 수도 있다. 이 옵션은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튜토리얼 등을 중계할 때 유용하다. 어떤 게임들은 OBS의 기본 ‘게임 캡처' 모드에서 지원되지 않는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이런 경우에도 데스크톱 전체 스트리밍이 도움을 준다. 데스크톱을 스트리밍 하려면 소스 박스를 우클릭 해 ‘추가>모니터 캡처'를 선택해보자.

 Tags 게임 트위치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