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ㆍ분석

한국IBM, 46만 건 경기도 민원 빅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완료

편집부 | ITWorld 2014.08.20
한국IBM(www.ibm.com/kr)은 경기도 31개 시군이 운영하는 전자민원 게시판과 도와 각시군 사이트를 통해 접수된 46만 769건의 종합민원 ‘경기도 민원 콘텐츠 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IBM의 기술력, 임직원의 재능을 기부함으로써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IBM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IBM 인지컴퓨팅 ‘왓슨’의 자연어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국IBM 연구소에서 개발한 한글 의미 분석 기술이 추가된 비정형 데이터 분석 플랫폼 IBM WCA(Watson Content Analytics)가 사용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정부 3.0 시대를 맞아 ▲통계분석과 비정형 텍스트 의미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시민과의 커뮤니케이션 최적화를 위한 통찰력 도출 ▲데이터에서 도출된 통찰력을 기반으로 민심을 파악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과학적 행정지원 구현을 목표로 진행됐다.

분석 대상은 2012년 1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최근 2년간 경기도와 각 시·군의 민원 게시판에 접수된 46만 769건의 민원(경기도: 2만 6,165건, 시군별 민원: 33만 4,604건)이다. 민원 주제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전자민원서비스인 ‘민원24’의 분류 기준을 참조해 교통, 주민생활, 생활환경, 건강 등 크게 4가지로 구분했다.

IBM의 WCA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면 시군별 민원 접수 현황을 실시간 분석을 통해 알 수 있게 된다. 지도 모양의 대시보드에 거주지역에서 제기되고 있는 민원 내용이 그래프로 표기됨으로써 분석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분석된 시기별 민원 특성을 기반으로 사전에 민원을 예측하고 대비해 도민들의 불편을 줄여나가는 것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IBM의 WCA를 활용하면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민원 처리 프로세스의 점검, 조치, 개선 등 보다 효율적인 민원 처리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면,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도출된 중복 민원, 집단의 이해 관계가 반영된 민원의 경우, 별도의 처리 프로세스를 마련하면, 다른 민원 업무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신도시 건립 시 발표, 건립, 입주, 안정화로 이어지는 도시 성장 주기별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져 선제적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주민의 편의를 위한 점검 목록 및 지침을 사전에 마련함으로써 입주 후 주민들의 불편을 경감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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