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CEO 딕 코스톨로는 최근 실적 발표 후 애널리스트들과의 대담에서 "트위터에 매 월 방문하면서도 로그인하지 않는 수억 명의 방문자들이 존재한다. 월간 실 사용자와 방문자의 수를 고려하면 우리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자산에 대한 독자수는 월간 실 사용자의 2-3배 정도이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상위 10 위 안에 드는 규모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전체 독자수와 도달률은 엄청난 기회이며, 우리는 독자 규모 극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기회를 현실화하려는 코스톨로의 계획에 따라, 트위터 내부 경영진 사이에도 변화가 생겼다. COO(Chief Operating Officer), CFO(Chief Financial Officer), 제품 책임자, 미디어 협력 책임자 등이 모두 떠나거나 부서를 이동한 것이다.
인력 변화를 피한 광고팀
하지만 트위터의 광고팀은 여전히 매출 및 협력관계 담당 사장 아담 베인이 이끌고 있다. 연간 매출은 124% 성장한 3억1,2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타임라인 1,000 뷰당 광고 매출은 지난 해 동기 대비 2 배 성장한 1.60달러를 기록했다. 순손실이 1년 전과 비교하여 4,220만 달러에서 1억 4,460만 달러로 증가하긴 했지만 분석가와 투자자들은 밝은 미래를 전망하고 있다.
트위터의 주식은 최근의 실적 발표 직후 32%나 치솟았으며, 지난 4 월 이후 최고의 시가 총액으로 한 주를 마무리했다. 하지만 모든 활동과 트위터의 미래에 대한 새로운 긍정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2013 년 11 월 초기 공모 시의 수준에서 머물고 있다.
페이스북이 2012 년 5 월의 IPO 당시의 가치를 회복하는데 15 개월이 걸린 반면에 트위터는 그 절반 수준의 기간(8 개월) 만에 IPO 수준의 가치를 회복했다.
트위터가 주목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 수 분기 동안 성장 속도는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다. 월드컵 때문에 트위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기는 했지만, 경영진들은 4 년에 한 번씩만 이루어지는 이런 거대한 규모의 국제적인 행사로 인해 기대치가 높아지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고 있다.
트위터가 월드컵 기간 중 실시한 이벤트를 제외하고도 타임라인 보기는 1년 전과 비교하여 15% 증가한 1,730억 회를 기록했다. CFO 에서 해당 기업의 전략적 투자 담당 수석 부사장으로 자리를 옮기는 마이크 굽타는 "해당 분기에는 모바일도 상당한 역할을 하여 모바일 기기로 인한 전체 광고 수익의 81% 를 차지하여 1 년 전과 비교하여 67% 나 성장했다”고 말했다.
어떤 점에서는 적은 투자로 더 많은 것을 만들어내는 역량과 함께 트위터의 행운이 커지고 있다. 굽타는 "광고 수익은 1 년 전과 비교하여 광고 계약 당 비용이 35% 나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129% 나 증가했다. 이런 수치는 연간 250% 이상 성장한 총 광고 계약에 의한 것으로, 더 높은 품질의 광고, 향상된 예측과 표적화, 광고주들의 리치 미디어 사용 증가를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트위터는 사이트에 로그인 하지 않는 방문자 또는 다른 곳에 게시된 트윗으로 수익을 얻지 못하고 있지만, 이를 변화시키기 위해 이런 독자들을 통한 "실험"을 시작했다. 코스톨로는 트위터가 현재 네트워크 외부의 시청자들로부터 수익을 얻지 못하고 있지만 현재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동일한 종류의 광고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바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달 범위와 독자수가 증가하는 것도 좋지만, 트위터가 판매 콘텐츠, 언급, 다른 미디어에서의 전반적인 인기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기 전까지는 재정적인 이익과 전망이 제한될 것이다.
대중 매체에서 트위터의 도달 범위 증폭하기
트위터와 그 투자자들에게 희소식은 네트워크 외부 미디어에서의 수익을 위한 경로가 잘 정의되어 있다는 것이다. 신임 CFO 안토리 노토는 트위터의 TV 광고 표적 메커니즘인 앰플리파이(Amplify)를 통해 네트워크와 콘텐츠 제작자들은 유기적인 팔로워를 넘어 도달 범위를 확대하고 시청자들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노토는 "앰플리파이는 우리가 집중도를 향상시키고 콘텐츠 제작자 및 콘텐츠 라이선스 제공자를 위해 더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여 광고 수익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완벽한 예"라고 말하면서 "궁극적으로 콘텐츠를 통한 수익이 늘어나 콘텐츠 제작자들은 트위터와의 협력을 원하게 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트위터는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유명인사 및 기관과의 관계를 수 년 동안 활용해 왔다. 주요 쇼 또는 스포츠 경기 대부분이 트위터에서 언급되고 있고 해시태그 또는 실시간 홍보를 통해 팬들의 참여를 높이는 세부적인 계획도 마련되어 있다.
실제로 사용자 수가 페이스북의 1/5 수준에 지나지 않는 트위터가 대중의 대화를 지배하고 최고의 인기 문화로 상승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얼마 전 공식 계정(@NBA)을 발표한 전미농구협회(National Basketball Association)는 다음 시즌부터 모든 공식 게임결과를 트위터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이런 수준의 대중 매체 홍보는 최근 페이스북에서 그리 쉽게 찾아볼 수 없다.
NFL(National Football League)의 CFO 출신이기도 한 보안 애널리스트 노토는 "다른 기업들은 다른 산업과 기업을 파괴하지만 트위터는 사실 다른 기업과 브랜드를 돕기 때문에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정보 네트워크의 이런 특별한 보완적인 특성 때문에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할 수 있으며, 이 덕분에 보유하고 있는 정보와 콘텐츠의 양이 증가하여 더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가상의 사이클을 지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소식이 전해지면 트위터의 TV 및 뉴스 협력사들은 실시간으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트위터로 집중시킨다. 코스톨로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며, 일부는 검색과 프로필에 집중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로그인을 하지 않고 있다. 트위터에 사용자들에게 한정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사람들을 통해 큰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트윗 내 쇼핑이 곧 등장할까?
가능성은 높지만 트위터에서의 직접적인 판매 도출은 트위터에게 있어 성배와도 같을 것이다. 최근에 카드스프링(CardSpring)과 탭커머스(TapCommerce)는 인수하면서 트위터는 초기 소셜 쇼핑 영역에서의 실험을 지속하기 위한 상업 전략을 구축했다.
트위터에서 상업화 부문을 담당할 티켓마스터(Ticketmaster)의 CEO 출신 나단 허버드를 중심으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 해당 기업은 지난 5 월부터 아마존을 중심으로 사용자들이 트윗을 통해 자신의 장바구니에 제품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실험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일부 사용자들은 트위터의 모바일 앱에서 홍보 트윗에 추가된 "지금 구매(Buy Now)" 버튼을 발견했다.
코스톨로는 트위터의 트윗 내 쇼핑에 관한 세부사항 공개를 거절했지만 모든 정황으로 보아 머지 않아 상당한 변화와 새로운 수익 구조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editor@itworld.co.kr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Sponsored
Surfshark
“유료 VPN, 분명한 가치 있다” VPN 선택 가이드
ⓒ Surfshark VPN(가상 사설 네트워크, Virtual Private Network)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을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VPN은 공공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VPN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동시에 유료와 무료 중 어떤 VPN을 선택해야 할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사용자가 많다. 가장 먼저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것은 별도의 예산 부담이 없는 무료 VPN이지만, 그만큼의 한계도 있다. 무료 VPN, 정말 괜찮을까? 무료 VPN 서비스는 편리하고 경제적 부담도 없지만 고려할 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보안 우려 대부분의 무료 VPN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에 비해 보안 수준이 낮을 수 있다. 일부 무료 VPN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해 광고주나 서드파티 업체에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 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있다. 속도와 대역폭 제한 무료 VPN 서비스는 종종 속도와 대역폭에 제한을 생긴다. 따라서 사용자는 느린 인터넷 속도를 경험할 수 있으며, 높은 대역폭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제약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제한 무료 VPN 서비스는 종종 서버 위치가 적거나 특정 서비스 또는 웹사이트에 액세스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한 사용자 수가 늘어나 서버 부하가 증가하면 서비스의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다. 광고 및 추적 위험 일부 무료 VPN은 광고를 삽입하거나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여 광고주에게 판매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보아야 하거나 개인 정보를 노출해야 할 수도 있다. 제한된 기능 무료 VPN은 유료 버전에 비해 기능이 제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프로토콜이나 고급 보안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그렇다. 유료 VPN의 필요성 최근 유행하는 로맨스 스캠은 인터넷 사기의 일종으로, 온라인 데이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가짜 프로필을 만들어 상대를 속이는 행위다. 이러한 상황에서 VPN은 사용자가 안전한 연결을 유지하고 사기 행위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VPN을 통해 사용자는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활동을 감지할 수 있다. 서프샤크 VPN은 구독 요금제 가입 후 7일간의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 Surfshark 그 외에도 유료 VPN만의 강점을 적극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보안 강화 해외 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공공 와이파이는 보안이 취약해 개인 정보를 노출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VPN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프샤크 VPN은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해킹을 방지하는 데 유용하다. 개인정보 보호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기록과 콘텐츠 소비 패턴은 플랫폼에 의해 추적될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IP 주소와 로그를 숨길 수 있으며,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VPN은 사용자의 위치를 숨기고 인터넷 활동을 익명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역 제한 해제 해외 여행 중에도 한국에서 송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IP가 해외 주소이므로 은행 앱에 접근하는 것이 제한될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지역 제한을 해제해 해외에서도 한국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에서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빠르고 안전한 유료 VPN, 서프샤크 VPN ⓒ Surfshark 뛰어난 보안 서프샤크 VPN은 강력한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이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보호하고 외부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서버 위치 서프샤크 VPN은 전 세계 곳곳에 여러 서버가 위치하고 있어, 사용자가 지역 제한된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다. 해외에서도 로컬 콘텐츠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속도와 대역폭 서프샤크 VPN은 빠른 속도와 무제한 대역폭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활한 인터넷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다운로드 등 대역폭이 필요한 활동에 이상적이다. 다양한 플랫폼 지원 서프샤크 VPN은 다양한 플랫폼 및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맥OS, iOS,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운영체제 및 디바이스에서 호환되어 사용자가 어디서나 안전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디바이스 무제한 연결 서프샤크 VPN은 무제한 연결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디바이스의 갯수에 상관없이 VPN을 사용할 수 있다.